우크라이나전쟁의 당사국인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중재 하에, 2022년 개전 이후 첫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및 유럽 정상들과 개최한 연쇄 회담을 마친 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트루스소셜에 올린 글에서 "나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푸틴 대통령과 젤렌스키 대통령 간의 회담을 조율하기 시작했다"며 회담 장소는 앞으로 결정될 것이라고 썼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그 회담이 열린 뒤 우리는 두 대통령에 나를 더한 3자회담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JD밴스 부통령과 마코 루비오 국무장관, 스티브 위트코프 특사가 러시아, 우크라이나와 (정상회담) 조율을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거론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정상회담이 실현되면 2022년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면 침공 이후 전쟁 두 당사국의 정상간 처음 열리는 회담이 된다. 유리 우샤코프 크렘린궁 외교정책 보좌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주도로 미러 정상이 약 40분간 전화 통화했다고 확인하며 양측이 러시아-우크라이나 직접 협상에
이재명 대통령이 TV 프로그램에 출연해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Kpop Demon Hunters, 케데헌)' 감독 및 걸그룹 트와이스 멤버들과 K팝 산업에 대해 논의한다. 19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20일 오후 5시 녹화방송 형태로 공개되는 아리랑 국제방송 '케이팝 더 넥스트 챕터(K-Pop:The Next Chapter)' 프로그램에 출연한다. 프로그램에는 이 대통령 외에 케데헌 감독 매기 강과 트와이스의 지효·정연, 음악 프로듀서 겸 디제이 알티(R.Tee), 평론가 김영대가 출연한다. 진행은 방송인 장성규가 맡는다. 주제는 'K팝의 현재와 앞으로의 비전'이다. 대통령실은 "K팝이 쌓아온 세계적 위상과 글로벌 콘텐츠가 보여준 확장성, 새로운 가능성을 조망하고 이를 토대로 K팝이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비전과 아이디어를 나누기 위한 자리"라고 말했다.
제주관광이 뜨거운 여름 열기와 광복절 징검다리 연휴에 힘입어 본격적인 회복세에 접어들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광복절 연휴 기간(13~17일) 제주를 찾은 관광객이 22만4342명을 기록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21만882명 대비 6.4% 증가한 규모다. 특히 연휴 둘째 날인 지난 14일 5만127명이 찾으며 올해 들어 하루 최다 방문 관광객 수를 달성했다. 제주도는 그동안 진행해 온 국내외 정책·마케팅 활동 효과와 하반기 관광수요 확대가 이 같은 성과로 이어졌다고 평가했다. 올해 광복절이 금요일이어서 징검다리 연휴가 가능했던 점도 관광객 증가에 한몫한 것으로 보인다. 제주는 이러한 흐름을 이어가기 위해 오는 9월 추석 연휴를 겨냥한 다각적인 마케팅에 나선다. 도외지역에서는 ‘국민 속으로 찾아가는 로드 홍보’와 ‘성수동 팝업 이벤트’를 하고, 도내에서는 ‘제주여행주간-가을 시즌’을 운영한다. 특히 단체여행 인센티브 예산이 제2회 추가경정예산에 반영됨에 따라 하반기 수학여행과 추·동계 레저 단체 유치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해외 관광시장과 관련해서는 지역별 맞춤형 마케팅을 강화한다. 중국지역은 국경절 연휴와 연계해 온라인여행사와 공동
정부가 올 하반기 중 ‘제3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을 사실상 확정할 방침으로 알려지면서 전북특별자치도가 이 기회를 최대한 살려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방자치 30년 동안 고속도로와 철도, 공항 등 국가 주요 교통망 사업에서 소외됐던 전북에서 전주갑 3선 국회의원인 김윤덕 장관마저 설득하지 못한다면 기회를 영영 날릴 수 있다는 불안감 때문이다. 앞으로 5년간 고속도로 건설계획이 올 한 해 모두 결정되는데, 김 장관 재임 시기를 놓친다면 전북은 또 다시 다음 정부까지 허송세월을 보낼 수도 있다. 아울러 제3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이재명 정부의 국토균형발전 철학이 얼마나 담길지도 관심 사안이다. 고속도로 건설계획은 도로법 제6조에 따라 국토교통부 장관이 수립하는 최상위 법정 계획이다. 우선 국가계획에 담겨야만 국비 투입과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 이 계획은 단순히 고속도로 건설뿐만이 아닌 국토종합계획과 국가기간교통망 계획, 국가도로망 종합계획과도 연계된다. 한마디로 이번 계획에서 전북이 배제되면 다른 계획 수립에도 차질이 불가피하다. 앞서 전북은 국가가 중장기적으로 수립하는 각종 계획에서 지역 관련 사업이 아예 반영되지 못하거나 축소되는 일이 빈번했다. 그러
정부가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5극3특’으로 대표되는 특별지방자치단체, 광역연합 구성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권한 이양과 독립적인 조직 구성, 재정 확대 등 획기적인 제도적 변화가 반드시 뒷받침돼야 한다는 제언이 국회에서 나왔다. 이를 통해 광역연합의 지속성과 책임성을 담보하는 것이 우선적 과제라는 의견이다. 18일 국회에서 열린 ‘이재명 정부 균형발전정책 성공을 위한 특별지방자치단체 제도 개선 방향 모색’ 토론회에서 발제에 나선 안권욱 지방분권전국회의 공동대표는 정부가 추진하는 ‘5극3특’ 광역자치단체 의미에 대해서 설명한 뒤 이를 위한 제도 개선 방향과 과제에 대해 이야기했다. 더불어민주당 허성무(창원 성산구) 의원과 김정호(김해을) 의원 등 주최로 열린 이날 토론회는 두 개 이상 지방자치단체가 교통, 산업, 환경, 복지 등 광역 단위의 사무를 공동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한 특별지방자치단체의 한계점을 짚어보면서 정부가 추진하는 ‘5극3특’ 정책을 위한 제도 개선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발제에 나선 안 대표는 특별지자체를 추진하며 당장 적용이 필요한 과제로 고유 사무 설치, 독립 연구기구 설치 등을 들었다. 안 대표는 “현행 사무체계는 구성단체의
인천시가 지역 내 노후계획도시정비 기본계획안을 완성하기 위한 막바지 단계에 이르렀으나, 용적률 협의 등 해결해야 할 문제가 산적하다. 18일 인천시에 따르면 오는 10월께 시민들에게 ‘인천 노후계획도시정비 기본계획안’ 내용을 공유하는 공청회를 개최한다. 이를 위해 인천시는 지난 6월 공개한 인천형 노후계획도시정비 비전과 전략 등의 내용을 보완해 오는 9월까지는 기본계획안을 완성한다는 목표다. 노후계획도시는 대규모 택지 조성 후 20년이 넘은 지역(면적 100만㎡ 이상) 중 노후계획도시정비 기본계획이 수립된 곳을 말한다. 인천에선 사업 대상지가 연수(6.49㎢), 구월(1.25㎢), 계산(1.69㎢), 갈산·부평·부개(1.62㎢), 만수1·2·3지구(1.54㎢) 등 5곳이다. 인천시는 최근 지구별 정비 방향을 세우고, 시민들에게 이를 설명하는 포럼(6월24일자 1면 보도)을 열었다. 인천시 구상대로 사업이 실현되려면 무엇보다도 적정한 ‘용적률 설정’이 관건이다. 노후계획도시는 관련법에 따라 용적률을 1.5배까지 완화 가능하다. 인천시는 최근 기반시설 용량, 향후 인구수, 공공기여 비율 등을 바탕으로 지구별 용적률을 산정했고, 이를 국토교통부와 협의 중이다. 국
육동한 춘천시장의 장모상 조문 자리에서 현 정부와 전 정부의 핵심 인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과 국가 현안을 허심탄회하게 논의했다.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과 홍남기 전 경제부총리는 18일 춘천호반장례식장에서의 조문을 계기로 만나 최근 재난 대응, 지방자치 재정 구조, 교육·사회 부총리제 등 주요 정책 현안을 두고 의견을 나눴다. 이자리에서 윤 장관은 최근 경기·강원 북부 집중호우 대응 상황을 전하며 “가평 실종자 수색과 현장 점검을 직접 챙겼다”며 재난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과거 우면산 산사태 사례를 언급하며 집중호우 대응의 한계를 짚기도 했다. 홍 전 부총리는 “교육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갈등은 구조적으로 풀어야 할 과제”라며 “교육 자치와 지방자치를 통합하는 방향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구상을 밝혔다. 또한 과거 경제부총리 시절 지방교육재정 교부금 제도 개혁 경험을 회상하며 제도 개선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두 인사는 지역 정치와 개인적 경험에 대해서도 대화를 이어갔다. 홍 전 부총리는 과거 시장 등 정치권 출마 거론 당시의 배경을 설명하며 “가족에 대한 위로의 마음도 컸다”고 밝혔고, 윤 장관은 비대위원장 시절 공천 과정에서의 기억을 공유했
광주시가 인공지능(AI)중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됐다. <관련기사 3면> 광주시의 AI 2단계 사업인 AX(AI Transformation·인공지능 전환)실증밸리 조성 계획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돼 광주시 미래먹거리 사업인 AI와 모빌리티(미래 운송수단) 산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18일 이재명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37회 국무회의에서 광주시의 ‘AI 2단계 실증밸리 조성사업’ 계획안이 심의·의결됐다. 이 사업은 국무회의 의결로 사실상 예비타당성 조사(예타) 면제가 확실시 되면서 내년부터 5년간 6000억원(국비 3600억원, 시비·민간 2400억원) 규모의 대형 AI프로젝트가 광주시 전역에서 추진될 전망이다. 예타면제는 국가연구개발사업평가 총괄위원회에서 확정되지만, 국무회의에서 의결되면 통상 예타면제가 된다는 점에서다. 예타는 대규모 국가 예산이 투입되는 신규 사업들에 대한 경제성과 정책성 등을 분석하는 조사다. 광주시는 금주내로 총괄위원회의 심의가 진행돼 예타면제가 확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 AX실증사업은 AI를 실제 산업현장에 접목해 성과를 검증(실증)하고 확산하는 사업들을 말한다. ‘AI 실증도시 광주’ 구현을 목표로 삼은 광주시는
가덕신공항과 부산 도심을 잇고 나아가 동남권 30분대 생활권의 단초를 놓을 차세대 부산형 급행철도(BuTX)의 민자 사업 추진 여부가 다음 달 말 결정될 전망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민자 적격성 조사의 첫 문턱인 사업 타당성 판단에 앞서 직접 호소에 나선다. 18일 부산시에 따르면 박 시장은 20일 기획재정부에서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KDI PIMAC) 주관으로 진행되는 BuTX의 민자 적격성 조사 가운데 종합 평가(AHP)에 앞서서 직접 평가위원들을 상대로 사업의 필요성을 설명할 예정이다. BuTX는 가덕신공항을 출발해 명지, 하단, 북항을 거쳐 부전, 센텀시티, 오시리아까지 운행하는 급행 철도다. 친환경 수소 철도차량이 지하 대심도 터널을 통과해 가덕신공항에서 북항까지 18분, 오시리아까지 33분 만에 주파한다. 총사업비는 4조 7692억 원이다. 박 시장은 평가위원들을 상대로 30여 분간 발표에 나서서 사업의 필요성과 시의 사업 추진 의지, 준비 정도 등을 강조하고, 질의응답도 진행할 예정이다. 평가위원들은 이날 경제성과 정책성, 지역균형발전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현장에서 종합 평가 점수를 매긴다. 종합 평가 점수가 0.5를 넘겨 타당성이 확보되
“폭우가 휩쓸고 간 자리는 아직도 그대로인데…, 아무리 치워도 늙은이 혼자 힘으로는 어림도 없습니다.” 지난달 중순 극한호우로 막대한 인명·재산 피해를 입은 지 한 달, 산청군에는 아직도 수마의 흔적이 역력했다. 수해를 입은 초창기만 해도 많으면 하루 1000명이 넘는 자원봉사자들이 복구현장을 찾았지만, 열흘 전부터는 발길이 줄면서 복구에 속도가 더딘 상황이다. 지난 14일 찾은 산청군 피해지역은 도로 곳곳이 흙과 돌무더기로 뒤덮였고 전봇대는 반쯤 드러누워 있었다. 도로 일부는 균열로 통행이 제한됐고, 산사태로 토사가 흘러내린 경사로는 2차 피해를 막기 위한 흙 포대가 즐비했다. 굴착기가 도로를 바쁘게 오가며 흙을 퍼 날랐지만 마을을 가득 채운 흙더미와 잔해는 그대로인 듯 보였다. 지난달 16~20일 사이 산청군에는 793.5㎜ 폭우가 쏟아지면서 14명이 소중한 목숨을 잃었다. 1명은 아직 실종 상태다. 산청읍 병정마을은 호우에 따른 산사태로 여러 채의 집이 뼈대만 남기고 무너졌다. 마을에서 만난 박찬균(71)씨는 “집 안은 어느 정도 치웠지만 아직도 벽에 흙이 묻어 있고, 마당은 손도 거의 못 댄 상태다”며 “집 뒤편에 있는 나무들은 산사태에 밀려 휘어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