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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일보) 5·18민주광장을 캔버스로…‘광주미디어아트페스티벌’ 개최

5~11일 ACC·민주광장서 비대면 개최…30개 기업 50여 작품 전시
미디어아트 캔버스·본전시 등 오프라인 관람…융복합문화행사도

 

 

미디어아트 작품 전시와 체험의 장인 ‘광주미디어아트페스티벌’이 올해는 코로나19 방역 상황 등을 고려해 온·오프라인으로 치러진다.

4일 광주시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하 ACC)에 따르면 2021광주 미디어아트 페스티벌은 코로나19 여파에 따라 5일부터 11일까지 5·18민주광장과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복합5관 등에서 온라인 비대면으로 개최한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광장에 설치되는 미디어아트 캔버스, 본전시, 기업콘텐츠 전시관 등은 방역 수칙에 따라 오프라인으로도 즐길 수 있다.
 

이번 행사는 눈과 귀가 즐거운 미디어아트 전시, 융복합 문화행사, 특별 매칭페어 등으로 구성해 시민들의 일상으로 들어온 미디어아트를 함께 즐기는 ‘꿀잼 놀이터’로 변화를 모색할 예정이다.

5·18민주광장에 ‘미디어아트 캔버스’를 설치하고 ACC 복합5관에는 다양한 미디어아트 작품을 전시한다. 대인예술시장과 예술의 거리 등에서도 미디어아트 작가들이 참여하는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특히 미디어아트 콘텐츠 관련 기업이 참여하는 특별 온라인 매칭페어와 토크 콘서트를 마련해 작가와 학생들이 기업체와 교류하면서 진화하는 미디어아트 기술과 취업정보를 접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모든 행사 내용은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다.

이번 페스티벌 전시작품은 기존 미디어아트 작가 작품은 물론 30개 전문기업의 콘텐츠를 포함해 총 50여 개 작품을 소개하고, 기존 행사와 차별화를 모색한다. 새로운 시대를 여는 미디어의 예술적 변용과 트렌드를 조망하는 주제를 담아 작가와 전문기업의 작품을 통해 미디어아트의 다양한 방향성을 제시할 예정이다.
 

5·18민주광장에 설치되는 ‘미디어아트 캔버스’는 LED 화면을 통해 구현되는 다양한 작품을 선보인다. 착시를 활용한 아나몰픽 기법의 작품을 선보이는 정해운 작가와 4차 산업혁명에 의한 세계적 변화와 미디어의 역할에 집중한 작업들을 선보이는 박제성 작가 등의 작품은 물론 콘텐츠 기업의 작품이 함께 상영돼 시민들에게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할 계획이다.

6일부터 11일까지 ACC 복합 5관에서 진행되는 본전시는 정정하, 윤상하, 정해운 등 미디어아트 작가들과 엑스오비스, 앰버린, 닷밀, 뉴작 등 미디어아트 콘텐츠 기업, ‘지구발전오라’와 ‘아웃 오브 플레이스’ 등 지역 단체가 함께한다.

행사 기간 ACC 실내와 야외에서 ACC 주관 전시행사가 펼쳐지고, 대인예술시장 별별상상정원과 예술의 거리에서는 미디어아트 특별·연계 전시가 동시에 진행된다. 또 6~7일 이프랜드 메타버스 회의실에서는 ‘회복 가능한 도시:지속가능성에서 메타버스까지(Resilience City:SDGs to Metaverse)’를 주제로 미디어아트 정책 포럼을 개최하고,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광주의 브랜드 가치를 국제적으로 공유해 행사의 풍성함을 더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인철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은 “이번 페스티벌은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대부분 비대면으로 전환하고,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도시답게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다양한 작품들을 준비했다”며 “많은 시민들이 보고 즐기시면서 미디어아트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져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진표 기자 lucky@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