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일보 등 전국 9개 유력 일간지로 구성된 한국지방신문협회는 6월 3일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대선 주자 초청 릴레이 인터뷰를 하고 있다. 【편집자 주】

-탄핵정국 당시 단식 투쟁에 이어 대선에 도전한 이유는.
▲우리나라 민주주의가 1987년 민주화 이전으로 후퇴할 수 있다는 절박감 때문이었다.
윤석열 전 대통령은 반성이 없고, 탄핵은 빠르게 결정 나지 않아서 많은 국민들이 불안해했다. 이에 광화문에서 단식농성을 시작했다.
14일간 단식을 하면서 광장에서 많은 국민을 만났다. 국민의 불안을 잠재우는 정치를 해야 한다는, 다시는 윤석열 같은 정부가 탄생하게 하면 안 된다는 결심을 하게 됐다.
더불어민주당의 대선 후보 경선도 마찬가지 맥락에서 출마를 결심했다. 이번 대선을 통해 내란세력에 대한 압도적 승리는 물론이고, 윤석열이 망쳐 놓은 국가와 경제를 살리고, 수도권 일극체제를 넘어서 모든 지방이 골고루 잘사는 국가 비전을 실현하겠다.
압도적 정권교체는 민주당만의 정권 교체를 넘어 광화문 광장에서 마음을 모았던 모두의 승리가 돼야 가능하고, 그 길에 힘을 보태야 한다는 마음이다.
지금 대한민국은 국가적 위기 상황이다. 12·3 불법 내란이 경제도 더 어렵게 만들어 놨다. 미국 트럼프 정부의 등장으로 대외적 여건도 매우 좋지 않다. 이럴 때는 위기에 강하고 국정운영 경험이 풍부한 사람 필요하다.
저는 청와대와 국회, 지방행정까지 세 가지 국정 분야의 경험을 가진 유일한 후보다. 우리 사회가 갈등과 분열로 몸살을 앓고 있는 시기, 빛의 연대와 연정을 통해 사회를 통합하고 대한민국의 위기를 함께 극복할 통합적이고 겸손한 리더십을 갖춘 후보라 자부한다.
-출마 선언을 세종하면서 지역 균형발전을 전면에 내세운 이유는.
▲지난 70년 동안 진행된 수도권 일극체제의 효율성이 막을 내리는 중이다. 청년 집중, 부동산 가격, 삶의 질, 저출생 등 모든 면에서 수도권의 경쟁력이 떨어지고, 지방은 소멸하고 있다.
이제 지방이 함께 국가 경쟁력의 동력이 되지 않으면, 대한민국의 지속가능한 성장은 불가능하다.
실제 수도권 중심의 성장체제가 수도권의 경쟁력을 갉아먹고 있는 점도 봐야한다. 수도권에 집중해서 잘 살아가면 좋은데, 과도한 집중이 사람도 살기 어렵게 하고 기업의 경쟁력도 떨어뜨리는 악순환을 낳고 있다. 일례로 수도권의 교통 혼잡으로 발생하는 한 해 손실 비용은 39조원이 넘는다. 경남도의 한 해 예산의 3배가 넘는 액수다. 이런 나라는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유지하기 어렵다
행정수도 이전은 두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국가 균형 발전의 완성이고, 둘째는 국정운영의 틀을 바꾸는 차원이다. 대한민국의 성장 동력을 새로 만들자는 것이다.
현재처럼 17개 시·도가 개별적으로 경쟁해서는 지방이 수도권을 이길 수 없다. 기본적으로 지방정부의 위상이 달라져야 한다. 지금처럼 중앙정부에 종속된 지방자치단체로는 자율성을 발휘하기 어렵다. 개헌을 통해 지방자치단체를 지방정부로 격상하고 자율적인 재정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재정분권 원칙도 확립해야 한다.
예산 때만 되면 각 시·도가 중앙부처를 쫓아다니면서 예산 한 푼 더 배정해달라고 발이 닳도록 구걸하고 다니지 않나. 이것은 지방 자치가 아니라, 저는 ‘구걸 자치’라고 얘기하는데 이런 시대는 끝내야 한다.
지방정부가 스스로 사업을 결정해 추진하도록 자율 예산을 통 크게 배정해야 한다. 수도권, 충청권, 광주전남권, 부울경, 대구경북 등 5개 권역을 메가시티 자치정부로 만들고, 여기에 3개 특별자치도(전북·강원· 제주)를 묶어 최소 1년에 30조원의 자율 예산을 편성해야 한다. 그래야 실질적인 지방분권이 가능하다.
-지방분권과 지역 균형발전에 대한 전략은.
▲우선 특별법을 통해 법적으로 행정수도 이전을 추진하겠다. 그리고 동시에 대선 이후 적절한 시기, 개헌 논의가 진행 된다면 개헌안에 수도 조항을 포함해 추진할 계획이다. 투트랙 전략이다. 특별법을 통해서 행정수도 이전을 추진하게 되면, 다시 헌재의 판결을 받아볼 수 있다. 그래서 개헌이 먼저일지, 아니면 특별법이 먼저일지는, 동시에 추진해 나가면서 가장 먼저 행정수도로 이전할 수 있는 방안으로 추진하면 된다.
물론 개헌은 행정수도 이전뿐 아니라 종합적 접근 필요하다. 5·18정신 헌법전문 수록, 계엄 방지, 대통령 권력 분점, 지방분권 등을 폭넓게 논의해 대선 후 400일간 공론화와 숙의 과정을 거쳐 다음 지방선거에서 개헌 이뤄지도록 하겠다.
권역별 5개 성장축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혁신인재와 혁신자본의 순환이 필요하다. 각 권역마다 세계적 수준의 국가 특성화 연구 중심 대학을 육성해야 한다. 요즘 첨단산업 분야 기업들은 연구개발(R&D) 우수 인력이 있는지를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권역별 자치정부가 지역 거점 국립대학에 집중 투자해 인재를 육성해야 한다.
예를 들어 광주에 인공지능(AI) 국가데이터 센터가 있기 때문에 전남대나 한국에너지공대에서 AI학과, 수학, 기초과학 분야를 집중 육성하자는 거다. 우수 교수진을 모셔오고 학비, 생활비 걱정 없는 환경을 만들면 우수한 인력이 배출되고 기업도 지방으로 찾아온다.
-당내 후보들과 다른 차별화 전략은.
▲이재명 전 대표나 김동연 경기지사는 서로 다른 색깔로 자기만의 정책을 갖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이를 통해 경선이 민주당에 대한 국민 지지를 더 확대해 나가는 ‘모두가 이기는 경선’이라는 유의미한 과정을 밟고 있다. 다만, 이재명 전 대표에 대한 높은 지지는 아직 끝나지 않은 내란에 대한 불안감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또 탄핵 이후 치러지는 조기 대선의 물리적 한계 때문에 시간이 짧아 아쉽다. 특히 지난주의 투표는 첫 TV토론을 보지 못한 당원들이 투표를 할 수밖에 없는 구조였다. TV토론과 주말 합동연설회 정견발표 이후에 치러지는 이번 주 호남과 수도권 경선이 사실상 본경선이라 생각하고 임하고 있다. 경선 결과를 떠나, 끝까지 최선을 다해 압도적 정권교체로 가기 위한 ‘모두가 이기는 경선’을 만들려고 한다.
다른 두 후보들도 다들 훌륭한 분이지만 그분들하고 비교해 저의 강점이 있다. 첫 번째로 세 후보 중에서 청와대, 국회, 지방행정의 경험을 모두 갖고 있고, 인수위 없는 대선에서 정부를 출범시킨 경험이 있는 후보는 제가 유일하다. 풍부한 국정 경험은 민주주의의 위기, 국민 분열의 위기, 국가 경쟁력의 위기를 헤쳐 나가야 하는 다음 정부 지도자에게 가장 필요한 부분이 아닐까 싶다.
특히, 압도적 정권 교체를 해내려면 다른 민주 세력, 헌정수호 세력에 대한 지지를 하나로 모아낼 필요가 있다. 그걸 해내려면 통합과 연대의 리더십이 필요하다. 저는 당이 저를 필요로 할 때 출마를 마다하지 않으며, 영남에서 두 번의 낙선을 경험한 바 있다. 이런 헌신을 바탕으로 늘 연대와 연합을 이야기하며 정치를 해왔다. 민주주의 복원과 국가 발전을 위해서 통합의 리더십, 겸손한 리더십, 헌신의 리더십을 가진 제가 강점이 있다 생각한다.

-계엄사태 이후 한국사회의 양극화 갈등에 대한 해결책은.
▲완전한 내란 종식은 내란세력에 대한 단죄, 사회대개혁, 그리고 개헌이다. 먼저, 내란세력에 대한 처벌과 단죄가 필요하다. 정권교체 후 신속히 특검을 임명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 사회 갈등과 분열의 원인인 경제적 불평등과 지역 격차를 해소해야 할 사회대개혁이 필요하다. 결국 개헌을 통해 7공화국의 문을 열어야 한다. 다만, 개헌은 국민의힘이 내란세력과 결별해야 개헌 논의가 가능하다.
내란 세력과 동거하는 정치세력과는 개헌 논의에 착수할 수 없다. 국민의힘이 대선 이후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윤석열과의 동거를 끝내는 것이다. 헌법 파괴세력과 함께 하면서 헌법을 새롭게 만들자는 이야기를 국민들에게 어떻게 하나? 국민의힘이 내란 세력과 결별하지 않고 함께 만들 개헌안이 제대로 만들어질 수 없다.
경제적 양극화 문제는 국민들의 대립과 갈등의 근본적 원인이다. 새로운 성장방식으로 국민들의 불평등을 완화시켜야 한다. 그 출발점은 절대빈곤을 해결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산업화를 이끈 세대가 폐지를 줍고, 일가족이 갑작스런 위기로 극단적 선택을 하는 일은 이제 국가가 책임지고 막자는 것이다.
윤석열 정부의 감세를 복원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절대빈곤 없는 사회로 나아갈 수 있다.
-지역별 또는 권역별 공약이 있다면 소개해 달라.
▲지역별 공약을 보면 △수도권은 규제 합리화 및 여의도 등 서울 주요 지역 국제금융특구 지정 △충청권은 광역급행철도 조기 추진 △호남권은 2036년 하계 올림픽 전북 유치 및 전남도 국립의과대학 설립 △영남권은 TK신공항 및 대구~광주 달빛철도 건설, 가덕신공항 배후도시 건설 △제주는 제주형 행정체계 개편 및 화물과 크루즈 등 물류와 관광을 겸하는 다기능 제주 신항만 개발 △강원은 동해신항 3단계 개발사업 추진으로 물류통상 거점 육성, 폐광지역 대체산업 육성 지원을 약속드렸다.
이런 공약들은 개별적으로 추진되면 안 된다. 지방정부에 자율성과 예산권을 줄 때 공약이 제대로 추진 가능해진다. 실질적인 자치분권이 권역별 지역 공약의 핵심이다. 특히 인프라가 중요하다. 국토균형발전 관점에서 5+3 권역별 메가시티 자치정부로 국가 운영의 틀을 바꾸어야 한다. 또한 5대 권역마다 수도권과 같이 촘촘한 광역교통망 구축이 필요하다.
-전국 신공항 건설 사업에 대해.
▲가덕도 신공항은 부울경이 공항과 철도, 항만이 융합된 동북아 물류 플랫폼과 허브가 되기 위한 필수 요소다. 특히 항공 화물을 이용하는 첨단 산업분야 기업이 오게 하려면 반드시 있어야 한다.
그러나 부산 EXPO 유치가 무산되면서 추진 동력이 많이 떨어졌다. 지금 상황이라면 예정대로 공항이 완공될 수 있을지도 불투명해 보인다.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과 함께 가덕신공항 건설은 애초 계획보다 속도를 내서 조기에 완공해야 한다. 메가시티 자치정부에 지원되는 연간 5조원 예산 중에서 가덕신공항 건설 속도를 높일 수 있는 지원예산을 책정하면, 당초 계획된 국가 예산과 합쳐서 조기 완공이 가능하다.
전국에 걸쳐 현안이 되고 있는 공항 문제도 5대 권역별 메가시티와 3개 특별자치도 차원에서 각각의 계획을 세우고 방향을 정해서 추진하면 가능하다. 각 메가시티별로 최소한 하나 이상의 국제공항은 반드시 필요하다.
기존 공항을 확대하거나 신규 계획 중인 공항을 국제공항으로 만들어야 한다. 공항이 없어 첨단산업 기업을 유치할 수 없다는 말은 나오지 않게 해야 한다. 지역의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도 국제공항은 반드시 필요하다. 일본은 전국에 70여개가 넘는 공항을 두고, 일본 관광산업의 기본 인프라로 활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