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앞으로 다가온 제12회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BICF)’이 1200만 명의 SNS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 등 월드클래스급 출연진을 공개하며 기대감을 높였다. 해외 인기 TV 프로그램에 출연해 시청자를 사로잡은 출연진부터 ‘개콘’ ‘쇼박스’를 대표하는 국내 출연진까지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이하 부코페) 조직위원회는 최근 해외 출연진 라인업을 공개하고 본격적인 행사 준비에 돌입했다. 올해로 12회를 맞은 부코페는 다음 달 23일부터 9월 1일까지 열흘간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과 부산 전역에서 열린다. 먼저 TV 오디션 프로그램 ‘아메리칸 갓 탤런트’를 뜨겁게 달군 ‘테이프 페이스’(Tape Face)가 부산을 찾는다. 테이프 페이스라는 이름으로 활동 중인 뉴질랜드 출신 희극인 샘 윌스는 입에 테이프를 붙인 채 넌버벌 쇼를 선보인다. 마임, 슬랩스틱과 함께 일상 속 소품을 활용한 액트가 그의 특기다. ‘2020 도쿄올림픽’ 개막식에서 공연을 펼친 희극인들이 출연하는 ‘요시모토 오와라이 쇼’ 공연도 마련됐다. 오와라이는 일본의 코미디를 지칭하는 말로, 일본 최대 규모의 코미디 기획사 요시모토흥업을 대표하는 3팀이 공연을 펼친
올여름 평창이 또다시 클래식으로 물든다. 2024 평창대관령음악제가 24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평창알펜시아 일원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21회를 맞는 음악제는 베토벤의 이름인 ‘루트비히’를 주제로 베토벤의 주요 작품과 그와 영향을 주고받은 음악가들의 작품을 선보인다. 축제는 20회의 메인 콘서트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24일 개막공연에서는 첼로 거장 미클로시 페레니가 KBS 교향악단과 함께 베토벤의 스승인 하이든의 첼로 협주곡 D장조를 연주한다. 이어 소프라노 이영주, 메조소프라노 사비나 김, 테너 국윤종, 베이스 바리톤 사무엘 윤을 비롯한 성악가들이 무대에 올라 베토벤 교향곡 9번 합창을 선사한다. 이지윤(바이올린)‧김한(클라리넷)‧박지윤(바이올린)‧이정현(첼로)‧헝 웨이 황(비올라)을 비롯한 젊은 연주자들은 평창드림팀을 결성, 오는 25일과 다음달 1일 ‘평창 드림팀Ⅰ‧Ⅱ’ 무대에 오른다. 오직 대관령에서만 볼 수 있는 무대들도 준비됐다. 베토벤의 유일한 오페라인 ‘피델리오’는 30일 콘서트오페라 형식으로 대관령 야외공연장에서 공개된다. 음악제가 위촉한 작곡가 김신의 신작이 세계 초연되며, 음악제와 피에르 불레즈‧힌즈가블 페스티벌‧오라셀렌이 공동 위촉한 벤트
대구 수성구는 공예상품 개발 및 산업 활성화를 위한 '대한민국 문화도시 대구 수성, 2024 공예상품 공모전' 수상작을 발표했다. 대상에는 장인성, 이재호 씨의 '수성의 상징을 담다'가 선정됐다. 이번 공모전은 지난 5월 10일부터 6월 27일까지 49일간 공모를 통해 지역의 상징, 명소, 역사·문화자원 등을 모티프로 두 가지 이상의 재료를 융합한 작품을 접수 받았다. 구는 전문가 심사를 통해 출품작 56점 중 최종 23점을 선정했다. 대상에는 장인성, 이재호 씨의 '수성의 상징을 담다'가 선정됐다. 이 작품은 금속(은)과 나무(대나무), 보석을 융합해 대구 수성구를 상징하는 은행나무, 장미꽃, 수성못 오리배, 영남제일관의 이미지를 표현한 식기세트이다. 단아하고 서정적이면서도 차별화된 디자인이 돋보이고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사용 가능하게 제작됐다. ▷최우수상(1점)엔 신선미 씨의 '오색찬란 수성 나전칠기 연잎잔' ▷우수상(2점)엔 문규현 씨의 '수성구 로고 악세사리함', 허성아 씨의 '행복수성 키링' ▷장려상(4점)엔 '수성못 둥지섬 병따개', '수성못 100년된 왕버드 나무 조명등', '왜가리은행잎문 청화백자 막걸리주병세트', '수성구 패턴을 활용한 메신저백
‘프로젝트 더 울림’은 지역에서 활동하는 젊은 관·타악 음악가들이 모인 연주단체다. 이들이 관악 오케스트라를 위한 버전으로 편곡한 ‘마스터피스 에피소드’ 시리즈 첫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어서 이목을 끈다. 프로젝트 더 울림이 ‘Masterpiece Project Episode Ⅰ: 비상(飛上)’이라는 주제로 오는 13일 오후 7시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예술극장 극장2에서 공연을 펼친다. 독일 출신의 작곡가 칼 오르프 곡 ‘카르미나 부라나’를 중심으로 레퍼토리를 구성했으며 얀 판 더 로스트, 본 베넷 등의 작품도 울려 퍼진다. 얀 판 더 로스트의 ‘올림피카’로 시작하는 공연은 본 베넷 작 ‘클라리넷 콘체르티노 E플랫장조’로 이어진다. 클라리넷 연주는 서울예고, 서울대 음대를 졸업하고 현재 추계예대 교수로 재직 중인 송호섭이 맡는다. 총 3부작으로 구성된 ‘카르미나 부라나’도 공연장을 수놓는다. ‘오 운명의 여신이여’, ‘운명의 상처에 탄식하노라’를 비롯해 ‘춤곡’, ‘온 세상이 내 것이 되더라도’, ‘가장 그리운 님’ 등으로 관객들을 만난다. ‘카르미나 부라나’는 거부할 수 없는 운명 앞에 놓인 자신의 처지를 돌아보며 인생의 무상함을 한탄
대구아트웨이 내 새로운 공간 '이음서재'에서 오는 15일부터 9월 14일까지 주제 전시 '산책(散冊)'이 열린다. 이음서재는 대구문화예술진흥원이 기존 창창더하기 공간을 문학 중심의 문화예술 콘텐츠와 시민을 잇는 휴식 공간으로 탈바꿈한 곳이다. 앞으로 다양한 주제 전시와 시민 참여 프로그램이 펼쳐질 예정이다. 주제 전시 '산책(散冊)'은 자유로운 양식의 문학 갈래인 '산문(散文)'이 '산책(散策)'과 동일한 한자와 뜻을 내포해 유사성을 가진다는 점에서 착안, 기획됐다. 지하도 내 아트웨이를 한가로이(散) 걷다가, 이음서재를 들러 책(冊)을 읽고 스스로 사유할 수 있다는 공간적 의미를 담아 30여 점의 도서와 음반을 전시한다. 전시 작품은 대구의 독립서점, 음반 판매점, 뮤지션 등이 판매하는 상품으로 구성된다. 이음서재에 마련된 큐레이션 안내물을 통해 작품의 소개와 판매자 정보를 볼 수 있다. 전시 기간 중인 8월 9일 오후 7시에는 특강 프로그램 '하루에 한 번 산책하는 마음'이 열린다. 강연자인 오은 시인은 본인의 에세이 '초록을 입고'를 주제 도서로 삼아, '걷는 일과 쓰는 일이 만들어내는, 내가 나에게 가까워지는 순간'에 대해 얘기한다. 특강 참여는 온라
경남 캘리그라피 작가들이 그려낸 경남 기업은 어떤 모습일까. 글자 형태의 무궁무진한 발전을 보여주는 캘리그라피 작품이 한자리에 모였다. 한국캘리그라피 창작협회 경남도지회(이하 협회)는 오는 15일까지 창원 성산아트홀 3전시실에서 협회 경남도지회전을 열고 있다. ‘경남의 기업, 기업 상품을 중심으로’를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전시에는 강향자 ‘경남은행’, 이병남 ‘사천우주항공’, 김휘영 ‘무학’, 박금숙 ‘기업상생’ 등 캘리그라피한 작품을 선보인다. 10일 열린 개막식에서는 작가들이 전시되지 않은 기업명이나 기업 상품을 즉석에서 그려내 전시하는 퍼포먼스를 펼치기도 했다.
올 5월에 출간된 김이설의 장편소설 ‘우리가 안도하는 사이’는 하늘의 명을 깨닫는 나이라는 지천명(知天命), 1975년생, 50을 코앞에 둔 세 명의 친구가 여행을 떠나는 이야기다. 목적지는 ‘강릉’. 작가는 한 인터뷰에서 50대로 막 접어듦에 대해 “쓸모라는 영역에서 다소 밀려나는 느낌”이라고 설명한다. ‘늙었다고 말하기는 애매하고, 젊지도 않은 아주 이상한 시기’라는 것이다. 애매모호한 위치에 있는 그들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담아 놓았으니 책을 읽는 내내 비슷한 나이대의 독자들은 격한 공감과 동행하게 될지도 모르겠다. 중년의 여성 셋이 어딘가를 헤매고 있는 것으로 시작되는 소설. 그들은 마흔아홉의 난주, 미경, 정은이다. 세 친구는 갓 스물넷 되던 해 이후 25년 만에 다시 강릉을 찾은 것이다. 비록 나이를 먹을 대로 먹었지만 그들에게도 찬란했던 시절이 있었다. 요즘이야 ‘MZ세대’가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지만 1990년대 그들도 ‘X세대’로 불리던 신세대였다. 젊음만으로도 아름다웠고 또 힘들었던 그들. 이제는 요실금과 고혈압, 탈모, 우울증이 전혀 어색하지 않은 50대 초입으로 달려가고 있다. 싱그럽던 너와 나는 나이가 들면서 살이 쪘고, 무엇보다 사는
성남큐브미술관에서는 지난 8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의 일정으로 더 나은 성남의 미래를 조형화한 '도시를 다시 상상하다(Re-Imagining the City)'라는 매우 독특한 전시회가 열리고 있다. 성남문화재단(대표이사·서정림)과 영국 왕립예술대학(Royal College of Art, 이하 RCA)이 국내에서는 처음 진행한 공동프로젝트의 산물인 이 전시회에서는 공모를 통해 참가한 일반 시민에서부터 지역예술가 등 98명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창작한 설치 결과물을 선보이고 있다. 참여자 중 한 명인 김가빈(22·가천대 4년)씨는 '평생 잊지 못할 문화적, 예술적 경험'이었다고 했다. RCA 게리 클라우 학과장과 손경화 교수가 함께한 공동프로젝트는 5일간 워크숍 형태로 진행됐다. 김씨는 우선 10살이 채 안 되는 어린이부터 70이 넘은 어르신까지 참가자들의 다양성에 놀랐다고 했다. 그는 "워크숍하면 딱딱한 주입식 강의가 먼저 떠오르는데 그게 아니었다. 첫날부터 골판지를 이용해 도시를 창조해 내는 작업을 했는데, RCA 교수님들은 큰 주제와 방향을 설정해 주고 옆에서 지켜보고 조언해 주면서 참가자들이 창의력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었다"고 말했다.
깊은밤 별들이 내려앉는 한라산은 마치 꿈을 꾸는 듯 하다. 제주특별자치도 돌문화공원관리소는 오는 16일부터 10월 6일까지 오백장군갤러리에서 김연숙 작가 초청전 ‘하늘과 바람과 별들의 시간’을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이화여자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와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미술교육 전공)을 졸업한 김연숙 작가는 제주 최초의 여성미술단체인 ‘에뜨왈’과 ‘제주판화가협회’의 창립멤버로, 작품 활동 초기에는 판화 작업을 선보이다가 2005년 제주시 조천읍 선흘리로 작업실을 옮긴 후 본격적으로 회화 작업에 몰두했다. 제주돌문화공원 오백장군갤러리의 올해 두 번째 기획전시이기도 한 ‘하늘과 바람과 별들의 시간’에서는 김 작가의 초기 회화 작품인 ‘거문오름’ 연작부터 ‘여기 한라산’, ‘은하수를 붙잡는 산, 한라산’과 함께 최근 작업인 ‘하늘과 바람과 별들의 시간’까지 천혜의 제주 풍광을 작가만의 시각으로 해석한 작품 27점을 만나볼 수 있을 전망이다. 첫 번째 섹션 ‘거문오름 가는 길’은 2007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된 ‘거문오름’의 모습을 부드러운 붓질과 따뜻한 색채로 표현한 다채로운 작품을 선보인다. 또한 ‘거문오름 가는 길’이라는 그림책도 함께 전시된다.
전주문화재단은 다음 달 18일까지 ‘다이브 투 퓨전: 더 비기닝(DIVE TO FUSION: THE BEGINNING)’ AI 국악 크로스오버 작곡 공모전을 개최한다. ‘대한민국 문화도시 조성사업’ 예비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번 공모전은 미래기술을 활용한 K-소리(국악)의 확산과 접근 확대를 위해 마련됐다. 이번 공모전에 출품될 작품에는 전체 곡의 30% 이상 AI 작곡 프로그램이 사용돼야 한다. AI 작곡 프로그램으로는 SUNO, MUSIA.AI, Soundraw 등 어떤 것이든 사용 가능하다. 또 음악의 장르와 형식에 대한 제한은 없지만, 반드시 가사가 포함된 2분 이상 3분 이하의 국악풍 노래이어야 한다. 특히 AI 활용 작곡 공모전이기에 ‘AI 활용 작업기’를 필수로 제출해야 한다. 작업기에는 어떤 AI 작곡 프로그램을 사용했는지, 어떠한 입력값을 통해 어떤 결괏값을 얻었는지, 얻은 결과물을 노래에 어떻게 활용했는지 등 자유 양식으로 작업기를 작성하면 된다. 응모 곡의 심사는 총 3차를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1차와 2차는 대중음악 전문가, 국악 전문가 등 5인으로 구성된 심사위원이 온오프라인을 통해 평가를 진행한다. 3차에서는 시민 대상 평가단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