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평사(淸平寺)는 춘천의 문화유산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곳이다. 고려, 조선 그리고 근현대에 이르는 동안 선조들이 남긴 다양한 역사의 흔적들이 남아 있다. 그중에는 일본의 다도보다 앞서 차 생활을 실천한 대표적 차인(茶人)인 고려시대 중기 학자 이자현(李資玄·1061~1125년)이 남겨 놓은 흔적도 포함돼 있다. 이자현은 1087년부터 37년 동안 청평사에 머물면서 문수원(文殊院) 고려정원을 만든 인물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자현 그리고 우리의 소중한 차 문화와 관련 있는 유적이 '진락공 세수터'라는 그릇된 이름으로 불리고 있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고려 중기 학자인 이자현 벼슬 버리고 은거한 춘천 청평사 계곡서 발견된 찻물터…문수원기 뒷면 '음명다' 표현 불구 후대 조선 선비들의 기록 바탕 '진락공 세수터' 잘못 명명 대한불교조계종 제3교구 본사인 설악산 신흥사(新興寺)의 말사인 청평사는 973년(고려 광종 24년) 영현선사(永賢禪師)가 창건해 백암선원(白岩禪院)이라 불렀다. 그 뒤 폐사됐다가 1068년(문종 22년) 이의가 중건하고 보현원(普賢院)이라 했다. 1089년(선종 6년) 이의의 아들인 이자현(李資玄)이 벼슬을 버리고 이곳에 은거했
조선 후기의 무신인 류림 장군 청 태종마저 최고의 장수 인정 철원군 김화읍 충렬사에 배향 평안도병마절도사 류림 대첩비 '영농한계선' 큼지막하게 표시 6·25전쟁 당시 피탄 흔적 수모 수많은 시인·묵객이 노래하던 철원 한탄강의 절경이 원형(原型)을 잃어 가고 있다.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UNESCO Global Geopark)에 등재될 만큼 세계유산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은 한탄강은 아이러니하게도 그 가치와 아름다움으로 인해 예전의 모습과는 다르게 변하고 있다. 또 철원의 역사 속 인물인 조선시대 명장 충장공 류림(1581~1643년)의 무훈을 기리는 전적비는 그 내용의 중요성과 달리 현대의 표지석처럼 오용되면서 역사적 의미를 점차 잃어 가고 있다. ■실경산수화가 된 한탄강=조선의 산수화는 높은 성취도를 자랑하기도 하지만 대자연을 대상으로 해 선조들의 자연관, 철학, 사상을 담아내고 있다. 이 중 겸재(謙齋) 정선(鄭敾·1676∼1759년)은 실경산수화를 개척한 화가다. 우리 산수를 특유의 필체로 그려낸 천재 작가로, 그의 손에서 조선 산수는 다시 태어났다. 중국과는 다른 친근한 우리의 산천을 그린 산수화는 화단에 큰 반향을 일으키며 100년간 '겸재풍'의 유행
일제강점기 정치적 의미서 시작 그래도 학생들에겐 특별한 하루 당시엔 마을에서 가장 큰 축제 주민들 경기에 참가 열기 달궈 '총력안보·총화단결' 깃발 눈길 유신정권 홍보문구 시대상 반영 누구나 초등(국민)학교 시절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기억이 몇 가지 있다. 어제 일도 깜박깜박 잊는 나이가 됐지만 입학식, 졸업식, 방학, 소풍, 운동회, 캠핑 등 초등학교 시절 보낸 일은 무엇 때문인지 기억에서 생생하게 재생된다. 바위에 새겨진 암각 글씨처럼 머릿속에서 똬리를 틀어 잊히지 않는 추억으로 남아 있다. 학생들은 답답한 교실을 벗어나 야외로 나간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행복했다. 신선한 바람을 맞으며 자연 속에서 뛰어다니는 일은 상상만 해도 즐겁다. 봄은 소풍 때문에 흥분되고 설레는 계절이었고, 가을은 운동회에서 달리기 솜씨를 발휘해 학용품을 받는 날이었다. 특히 사이다, 환타, 콜라 등 입안을 톡 쏘는 청량음료를 드물게 맛보는 날이라 손가락을 꼽아가며 기다렸다. 여름과 겨울 또한 모두가 기다리는 방학이 있어 목을 길게 뽑으며 기다리는 계절이었다. 찬바람이 불어 가을의 시작을 느낄 즈음이면 운
일제강점기 산 위 옮겨진 현재 청간정 1953년·1980년 등 보수 작업 진행 청간정·만경루 주춧돌 한 건물에 섞여 정확한 고증 없이 복원된 '돌연변이 청간역·만경대 위치 휴양소 운영 소수의 사람들만 즐기게 만들어 청간역과 청간정·만경루 복원해 후손들에게 물려주는 것이 의무' 67년간 군사시설이 독점한 고성군 토성면에 위치한 청간정은 국민에게 돌려줘야 한다. 관동팔경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청간정은 수많은 명사가 찾아와 시와 문장 그리고 그림이 남겨진 문화공간이다. 그러나 현재 청간정은 군부대 시설이 1953년부터 독점한 채 휴양시설로 사용되고 있다. 군부대는 청간역과 만경대 위치에 휴양소를 건축해 한여름이면 부대 관련 사람들이 즐겨 찾는 휴가지로 이용되고 있다. 전 국민의 문화공간이던 청간정이 일부 군부대 가족의 휴양시설로 변질돼 있다. 부대 안에는 양사언과 송시열의 글씨가 바위에 암각된 만경대가 있다. 청간정은 유람문화의 정수로 고려 말부터 조선에 이르기까지 기록된 유람기와 그림은 그 사실을 증명하고 있다. 청간정은 만경대와 함께 이곳의 경치를 대표
신체의 자유조차도 국가에서 규격화하고 제약하던 시절이 있었다. 1976년 8월2일, 공안 완장을 찬 경찰들이 서울 청량리역에서 장발 단속을 하고 있다. 경범죄 처벌법에 따라 미니스커트와 장발이 적발되면 현장에서 바리캉과 가위로 머리카락이 잘려 나갔다. 미니스커트는 1967년에 미국에서 활동 중이던 가수 윤복희가 귀국하면서 입고 와 국민에게 큰 반향을 일으켰다. 1969년 클리프 리처드 등 외국 가수들의 내한 공연 후 장발 바람이 불었다. 박정희 유신정권 1973년 2월 '경범죄 처벌법' 개정 과도한 노출 비롯해 장발 남자 처벌 대상으로 명시 경찰 가위·30㎝ 자 휴대하고 단속…현장서 머리 깎여 당시 청년들 문화코드·신체의 자유조차 국가가 제약 외국 가수 공연무대에 여성 팬들이 속옷과 손수건을 던져 여론의 질타를 받자 자연스럽게 퇴폐행위 단속으로 이어졌다. 미국의 히피들이 기성 세대에 대한 저항의 표시로 입었던 청바지는 우리나라에 팝송과 함께 들어와 대학생의 유니폼이 됐다. 각종 금지와 통제로 국민을 탄압하던 유신정권 아래에서 청바지와 미니스커트, 장발은 자유를 만끽하고픈 젊은이들의
인류사에서 '소'는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생명을 연장시키는 농산물은 '소' 없이는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비중이 크다. 힘이 세고 순한 동물인 소는 철제 농기구와 만나 농업생산물을 비약적으로 늘려 문명을 일궜다. 농사일 중에 가장 큰 힘이 들어가는 것은 땅을 가는 일인데 쇠 보습을 쟁기에 달고 소가 끄는 '우경(牛耕)농법'은 아주 오래전부터 시작됐다. 기록에 나타나는 우리나라 우경은 신라 지증왕 3년(502년)에 등장하지만 실제는 그보다 더 오래전에 시작된 것으로 보고 있다. 한 마리 대신 두 마리로 밭 가는 '겨리쟁기' 땅 척박한 강원 문화의 상징 45년 전 한우 고장 횡성서 열린 '가축품평회' 당시 좋은 볼거리 중 하나 신용·근면으로 하던 소 장사…1980년대 가격 급락하며 서서히 막 내려 한 마리 소로 논밭을 가는 것은 '호리쟁기'라 했고, 두 마리 소를 이용하는 것은 '겨리'라 부른다. 겨리 쟁기를 이용하는 것은 강원도부터 이북 지방에서 볼 수 있는데 그만큼 땅이 척박해 한 마리로는 밭을 갈지 못하기 때문이다. 겨리쟁기는 강원도 문화의 상징이기도 하다. 1975년 9월 어느 날 한우의 고장 횡성에서 제7회 강원도 가축품평회가 열렸다. 가축품평
1970~1980년 강릉 경포해변 동해안 해수욕장 60곳이 지난 10일 개장한 것을 시작으로 17일까지 81개 해수욕장이 차례로 문을 연다. 피서철 동해안 해변에 몰려드는 사람들은 매년 1,000만명을 넘는다. 특히 강릉 '경포'는 방문객들이 많이 찾는 인기 해수욕장으로 꼽힌다. 해수욕장을 찾는 사람들은 수영을 하고 때론 휴식을 취하기도 한다. 또 윈드서핑, 스카이서핑, 스쿠버다이빙 등을 즐기며 추억 쌓기에 나선다. '웰컴 경포 비치' 철제 구조물 해변 초입엔 타월집 두 곳 백사장 가득 메운 피서객들 내리쬐는 햇살에도 희희낙락 거리두기 신경 쓸 필요 없는 그야말로 호시절, 아 옛날이여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피서객들은 마스크를 쓴 채 해변에 입장하고 있다. 동해안 각 시·군은 게이트형 방역기와 지정 출입구 설치, 발열검사, 명부 관리 등으로 방역에 정성을 기울이고 있다. 경포해수욕장은 드론을 활용해 생활 속 거리두기 실천 여부를 수시로 점검하고 전자출입명부(QR코드)로 출입자를 관리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제 타임머신을 타고 옛날 경포 해변으로 떠나보자. 고즈넉한 어느날, 여름철 피서객의 북적임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분위기의 해변 사진(사진 ①)이다. 그러
86학번 신입생은 낭만 어린 대학 생활을 꿈꿨다. 고등학생 시절, 머리로만 그리던 미팅 그리고 그곳에서 만난 여학생과 캠퍼스를 거니는 상상이 그것. 상상만으로도 가슴은 두근거렸다. 새로 알게 된 과 친구들과 밤새워 잔디밭에서 막걸리를 마시며 '술 마시고 노래하고 춤을 춰봐도~'로 시작하는 고래사냥을 목청이 쉬도록 불러 젖혔다. 하지만 이러한 캠퍼스의 낭만은 그리 오래가지 않았다.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 방아쇠 강원대 등 전국 각지 거리시위 최루탄·화염병 전쟁터된 캠퍼스 대통령 직선제 민주화 이뤄내 86학번 신입생은 낭만 어린 대학 생활을 꿈꿨다. 고등학생 시절, 머리로만 그리던 미팅 그리고 그곳에서 만난 여학생과 캠퍼스를 거니는 상상이 그것. 상상만으로도 가슴은 두근거렸다. 새로 알게 된 과 친구들과 밤새워 잔디밭에서 막걸리를 마시며 '술 마시고 노래하고 춤을 춰봐도~'로 시작하는 고래사냥을 목청이 쉬도록 불러 젖혔다. 하지만 이러한 캠퍼스의 낭만은 그리 오래가지 않았다. 꿈 많은 20대 청춘들을 소위 말하는 '운동권 학생'으로 만든 건 '광주 비디오'였다. 여러 번 복사를 해서 영상을 제대로 알아보기 어려웠지만 진압군의 총칼과 군홧발 그리고 몽둥이에 짓밟힌
인제 북면~양양 서면 잇는 옛부터 교통요지 역할 톡톡 굽이굽이 정상 부근 오르면 설악산 줄기 웅장한 산세에 반해버린 승용차 행렬 가득 “저 산은 내게 우지 마라, 우지 마라 하고/ 발아래 젖은 계곡 첩첩산중/ 저 산은 내게 잊으라 잊어버리라 하고/ 내 가슴을 쓸어내리네/ 아 그러나 한 줄기 바람처럼 살다 가고파/ 이 산 저 산 눈물/ 구름 몰고 다니는 떠도는 바람처럼/저 산은 내게 내려가라 내려가라 하네/지친 내 어깨를 떠미네.” 양희은이 부른 한계령이다. 홍천 출신인 시인과 촌장의 하덕규가 양양 출신 정덕수 시인의 시(한계령에서 1)를 노랫말에 맞게 개작하고 곡을 붙여 완성한 노래다. 이 노래는 슬픈 선율과 가사, 양희은의 목소리가 더해지면서 3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여전히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는 명곡 중 하나로 꼽힌다. 이 곡은 한계령 아래 고성군 토성면 청간리 바닷가 마을에서 자란 하덕규가 극한의 상황, 절박한 심정에 한계령을 찾았다가 '우지 마라', '내려가라'는 한계령의 외침을 듣고 만들어낸 곡이라고 한다. 마침 평범한 소시민들의 고단한 삶을 담은 양귀자의 소설 '한계령'도 있어서인지 한계령이 주는 느낌은 때로는 외롭고, 때로는 사색적이다. 이처
여행은 설렘이다. 첫 여행은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다. 1970~1980년대 학교를 다닌 사람이라면 그 시절 제대로 된 첫 여행의 기억은 아마도 수학여행이 아닐까 싶다. 수학여행이 무엇인가. 그대로 풀이하자면 학업을 닦는(수학·修學) 여행이다. 뜻이 이러니 포지션은 조금 어정쩡했지만 설렘의 크기는 지금의 그것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컸다. 부산·온양·공주·대전·서울 … 전국서 올라온 관광버스 빼곡 막 중학생 된 까까머리 소년, 똑단발 소녀 첫 여행의 설렘 전설 속 `흔들바위' 밀어보고 여인숙 촌티 벗은 여관서 스무명 한방 뒹굴며 추억 쌓아 지금이야 수학여행 하면 자연스레`해외여행'을 떠올리지만 예전 중학생들은 강원도 내 관광지를 순회하는 것이 수학여행의 전부였다. 고등학생이 돼야 강원도 땅을 떠나 경주 불국사를 갈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강원도 여행을 떠나야 했던 중학생들에게 강릉 경포대, 월정사, 설악산 등은 많은 학교에서 선호하는 장소였다. 특히 한 사람이 밀든 백 사람이 밀든 똑같이 흔들린다는 전설(?) 속의 흔들바위는 설악산에 대한 환상을 키우기 충분했다. 중학교에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