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주역이 ‘전라도의 중심’이자 1000만 관광도시 전주의 교통 관문이라는 위상에 맞는 모습으로 내년 12월 완공된다.
더불어민주당 정동영 의원(전주병)이 20대 국회에서 물꼬를 튼 이 사업은 증액과 설계 변경까지 그가 맡아서 주도적으로 처리했다.
그간 전주역은 협소한 공간과 낙후된 시설 때문에 높은 이용률에도 불구, 간이역이라는 조롱을 들을 정도로 도민들의 불만이 많았다.
전주역은 지난 1981년 5월 현재 자리로 이전한 지 42년 만인 지난 2023년 전주시와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가 함께 전주역 개선사업의 시작을 알렸다. 개선사업이 시작되기까지 정 의원의 역할이 컸다. 전주역 증축과 연계한 복합환승센터 조성, 역세권 개발도 함께 진행돼 시민들의 기대감도 한껏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 정 의원은 지난 28일에는 전주역사 증축 현장을 찾아 현장 실사와 간담회를 열고, 차질 없는 공사를 강조했다.
정 의원이 증축 공사를 관철하기에 앞서 전주역은 전국 KTX역 중 유일하게 역사가 신축되지 못했다.
정 의원은 “전주역 KTX가 다니는 철도역 가운데 가장 작고 초라하다. 정부가 전국에 KTX역을 신축하며 전라선 최대 도시 전주를 제외한 것은 명백한 지역차별이었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20대 국회에서 국토교통위에서 활동하며, 전주역 신축에 부정적인 정부를 끈질기게 설득해 450억 원을 따냈다. 450억 원으로 사업비를 확보한 건 예비타당성 조사로 사업이 지연되거나 막히는 일을 방지하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급격한 인플레이션 현상으로 인건비와 자재비 등 공사비가 대폭으로자 정 의원은 변화한 물가와 경제 상황을 반영해 총사업비가 892억 원으로 증가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공사비 증액은 공사비가 부족해 4번 이상 유찰된 부안과 고창을 잇는 노을대교 사업의 사례에서도 볼 때 매우 괄목할 만한 성과다.
지난해 5월에는 "전주역 증축 사업이 진행 상황이 기존 시멘트로 만든 구 역사 뒤에 유리 상자만 얹혀놓는 꼴”이라며 전면개선을 촉구, 전주역사 증축사업이 날림으로 가는 것을 막았다.
국토교통부는 이와 관련 “2019년부터 2026년까지 전주역 증축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 중”이라며 총사업비는 국비 692억 원, 한국철도공사 127억 원, 전주시 73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증액된 예산에도 안심하지 않고 현장에서 직접 관계자들을 지도했다. 그는 현장에서 “여러 핑계를 들어 공사를 축소하는 일은 결코 없어야 한다”며 원래 설계된 대로 전주역 증축 공사를 마무리할 것을 독려하기도 했다.
간담회에서는 △역사 길이를 축소된 104m에서 원래 설계된 대로 127m로 확장 △선상 연결 통로의 폭을 4m에서 6m로 공사 △상징적 공간인 ‘빛의 못’을 계획대로 40m 규모로 조성할 것 등을 강조했다.
전주역사 증축 사업은 역사 증축과 선상 연결 통로 신설, 주차장 확대, 교통체계 개선 등을 포함하며, 2025년 12월에는 선상 통로와 후면 주차장이, 2026년 12월에는 신역사와 전면 광장이 완공될 예정이다.
새로운 모습의 전주역은 지열(14%)과 태양광(16%) 등 신재생에너지로 전체 에너지의 30%를 공급하는 역사로 조성될 계획으로 ‘친환경 역사’에도 발맞춰 나갈 예정이다.
정 의원은 “전주시와 한국철도공사, 국가철도공단과 긴밀히 협력해 증액 요구된 예산과 그에 맞는 증축 상황을 계속해서 꼼꼼히 확인하겠다”면서 “내년에 완공될 전주역은 전주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것이다. 시민분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끝까지 챙기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