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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일보) [금융도시로 가는 길 (상)] ‘자산운용 특화도시 전주’ 로드맵 없이 추상적

세 가지 선행조건 진척 없어⋯조성 계획, 오히려 퇴보

전북이 2017년 2월 이전한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를 시발점으로 자산운용 특화 금융도시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계획대로 금융도시 조성 사업이 진행됐다면 전북은 2019년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됐어야 한다. 그러나 현실은 여야를 막론해 정치권이 개입, 선거철에만 전주를 금융도시로 육성한다는 약속뿐, 그 어떤 지원도 이뤄지지 않았다. 연기금 특화 금융도시를 꿈꾸는 전주가 향후 나아갈 길을 객관적으로 따져봐야 할 시기다. 전북일보는 세 차례에 걸쳐 전북 금융도시를 둘러싼 정치·경제·사회적인 요인을 분석하고, 앞으로 대안을 모색해봤다.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가 전북혁신도시에 터를 잡은 지 6년이 지났지만, 금융도시 조성을 위한 계획은 오히려 퇴보했다는 지적이다. 전북이 금융도시로 도약하려면 △제3금융중심지 지정 △자산운용사 50개 이상 유치 △금융 클러스터 완성 등 최소 세 가지의 선행조건이 충족돼야 하지만, 단 한가지도 진척을 이룬 게 없기 때문이다.

자산운용 특화 금융도시의 핵심은 국민연금과 밀접한 금융사 200개사를 유치대상으로 두고, 이들의 본사나 지사를 전주로 집적시키는 것이다. 

국민연금 거래금융기관이나 위탁운용사가 원칙적으로 전주에 기반을 두고 업무를 처리하도록 적극 유도해야한다는 의미다. 즉 전주에서 출장을 가는 것이 아닌, 전주로 출장을 오도록 만들어야 한다는 게 연기금·자산운용 특화 금융도시가 지향하는 길이다. 

제3금융중심지 지정도 이와 연관된다. 정부와 정치권은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해서는 금융인프라를 먼저 조성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맞지 않는 논리다. 금융중심지 지정은 금융도시 인프라를 만들기 위한 수단으로 금융중심지에 포함돼야 현행 법률에 따라 금융당국의 지원을 받을 수 있어서다. 오히려 금융인프라 조성이 전북이 추구하는 목표이자 하나의 과정이다. 

자산운용사 및 증권사 유치는 금융도시가 갖춰야 할 궁극적인 실체에 해당한다. 민간 금융사 유치 없이 국가기관 고작 몇 개 가지고 금융도시의 꿈을 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의미다. 

17일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에 따르면 기금본부 거래증권사와 위탁운용사는 지난해 4분기 기준(3월 2일 공시) 국내·해외를 합쳐 559개사(단순합계·중복포함)로 집계됐다.

이중 중복되는 대형 금융사 목록을 제외해도 국민연금과 거래하는 금융사는 300여 개에 달한다. 전주가 금융도시라는 이름을 가지려면 적어도 이들 중 100여 개 정도를 유치해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전북국제금융센터(JIFC)가 완공에 앞서 100% 분양이 필요한데 우선은 위탁운용사 지점 50개 정도를 유치하려는 노력이 병행돼야 한다. 

기금운용본부와 관계를 맺고 있는 금융사는 국내 거래증권사의 경우 △주식 41개사 △채권 40개사다. 국내 위탁운용사로 가면 그 규모는 더욱 커지는데 △주식 29개사 △채권 28개사 부동산 15개사 △인프라 11개사 △기업투자 82개사다. 해외 거래증권사와 위탁운용사 수는 국내보다도 많다. 해외 거래증권사는 △주식 8개사 △채권 63개사다. 위탁운용사는 △주식 41개사 △채권 18개사 △부동산 61개사 △인프라 41개사 △사모펀드74개사 △사모헤지펀드 14개사 △멀티에셋 3개사로 나타났다. 

이처럼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하나만 가지고도 수백여 개의 금융사와 연관이 되지만, 금융센터 민간개발은커녕 민간에서 개발하겠다고 나선 전주 시내 ‘금싸라기 땅’마저 오랜 기간 방치한 모습은 금융도시로서의 매력을 떨어뜨렸다. 

메릴린치와 뱅크오브차이나 등 글로벌 금융업계에서 활동해 온 김춘기 에이피자산운용 대표는 “전주가 금융도시가 되려면 명확한 목표를 세워야한다”며 “서울에는 국민연금만 보고 한국에 둥지를 튼 운용사들이 수도 없이 많다. 국내로 온 해외 금융사 중 국민연금 위탁운용이 90% 이상인 회사들의 한국 본점부터 전주로 유치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그는 “이마자도 실현할 의지가 부족하다면 연기금·자산운용 중심 금융도시의 꿈도 허언에 불과할 뿐”이라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