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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일보)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 한국경쟁 선정작 9편 발표

극영화 8편, 다큐멘터리 1편...총 9편
연출자 첫 번째, 두 번째 작품 대상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집행위원장 이준동)가 한국경쟁 선정작 9편을 29일 발표했다.

 

한국경쟁 부문은 연출자의 첫 번째 또는 두 번째 장편 연출작을 대상으로 하는 섹션이다. 공모는 지난 11월 24일부터 2월 3일까지 이어졌다. 공모 결과, 올해 출품작 수는 124편으로 지난해 108편보다 소폭 상승했다.

 

 

올해는 ‘가족’을 주제로 한 영화가 많았다. 소재는 다양해지고 장르적 시도도 많아졌다. 한국경쟁 선정작 총 9편 중 가장 눈에 띈 작품은 이지은 감독의 <비밀의 언덕>이다. 이는 1990년대를 배경으로 글을 쓰는 청소년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젓갈 장사를 하는 부모님이 부끄러워 부모에 관한 거짓말을 글로 풀어내면서 글짓기에 수반돼야 하는 진실성에 관해 고민하게 되는 이야기다. 또 다른 가족영화인 김진화 감독의 <윤시내가 사라졌다>는 가수 윤시내를 찾아 헤매는 모녀를 담았다. 윤시내 모창을 직업으로 한 가수 엄마와 높은 조회수만 생각하는 ‘관종’ 딸이 사라진 스타 윤시내를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존재를 깨닫게 된다. 

 

 

가족 이야기에 이어 여성을 주제로 한 작품도 다수 선정됐다. 김정은 감독의 <경아의 딸>은 ‘N번방 사건’을 모티브로 삼았다. 동영상 유출로 고통받는 딸과 그 딸을 바라보는 엄마, 그중에서도 엄마의 시선으로 이야기의 흐름을 풀어간다. 정지혜 감독의 <정순>은 엄마이자 중년 여성 공장 노동자인 ‘정순’이 동영상 유출로 받는 인간적 수모와 모멸을 홀로 감당하며 결단까지 내리는 이야기의 흐름을 힘 있게 묘사했다. 최정문 감독의 <내가 누워있을 때>는 우연하게 길에서 조난된 세 여성에 관한 이야기를 그렸다. 한 여성을 중심으로 가족, 친구로 맺어진 세 여성의 관계가 길 위에서 벌어진 사건을 통해 실체를 드러낸다. 결과적으로는 진정한 연대의 시작이 되며 연대의 의미를 되새기게 한다.

 

 

가족, 여성뿐만 아니라 장르적인 시도도 많았다. 이완민 감독의 <사랑의 고고학>은 고고학자인 여성이 자신의 원칙에 충실하려는 특이한 로맨스를 다뤘다. 홍용호 감독의 <폭로>는 겉으로는 법정 스릴러 장르의 모양새를 드러내지만, 배면에는 절절한 사랑 이야기가 깔려있다. 임상수 감독의 <파로호>는 치매에 걸린 노모와 외부 상황으로 심적 스트레스를 받는 남성을 주인공으로 세워 관객을 ‘파로호’라는 곳으로 끌어당긴다.

 

 

 

극영화 8편 사이에 자리 잡은 다큐멘터리 1편은 홍다예 감독의 <잠자리 구하기>다. 물에 빠져 허덕이는 잠자리 같은 자신과 친구들을 구하기 위한 절실한 마음이 담긴 작품이다.

문석 프로그래머는 “올해 출품작은 전체적으로 소재가 다양했고 장르적인 시도가 정말 많았다”며 “선정작 9편 중 7편이 여성 감독의 작품으로 여성 감독의 강세가 계속됐다. 이러한 추세가 이어져 상업 영화계에서도 여성 감독의 약진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마무리했다.

한편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는 오는 4월 28일부터 5월 7일까지 열흘간 전주 영화의거리 일대에서 진행된다.

 

박현우d_ailyrecord@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