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강릉 28.1℃
  • 맑음서울 22.4℃
  • 맑음인천 20.4℃
  • 맑음원주 24.8℃
  • 맑음수원 21.8℃
  • 맑음청주 25.0℃
  • 맑음대전 23.9℃
  • 맑음포항 28.0℃
  • 맑음대구 26.7℃
  • 맑음전주 22.5℃
  • 맑음울산 24.4℃
  • 맑음창원 21.4℃
  • 맑음광주 24.7℃
  • 맑음부산 20.2℃
  • 맑음순천 21.0℃
  • 맑음홍성(예) 21.9℃
  • 맑음제주 21.3℃
  • 맑음김해시 22.4℃
  • 맑음구미 23.6℃
기상청 제공
메뉴

(전북일보) 尹 호남지지율 상승세에 찬물 뿌린 국힘 울산시당

울산 일감 뺏어간다며 군산조선소 재가동 철회 요구 논란
尹 전북1번 공약 군산조선소 완전재가동.. 지선 의식 독자행동
대선 후보 공약과 엇박자에 당 내부서도 당황한 기색
정운천 도당위원장 “윤 후보 완전재가동에 앞장설 것” 재차 약속

 

국민의힘 울산시당이 상승세를 타고 있는 윤석열 대선 후보의 호남지지율에 찬물을 끼얹는 사태가 발생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윤 후보의 호남지지율은 전북31.9%, 광주·전남 28.3%(한국지방신문협회 의뢰 조원씨앤아이 2월 26일~3월 1일 조사. 표본오차95% 신뢰수준±1.8%p.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로 보수정당 출신으로선 최고치에 달했다. 이번 호남지지율은 정운천 국민의힘 국민통합위원장이 10년 이상 추진해 온 서진정책이 성과를 나타낸 것으로 분석된다. 그런데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입장에선 공들인 밥에 재를 뿌리는 상황이 터진 셈이다. 전북에선 이 일을 두고, 윤 후보나 국민의힘 중앙당 차원의 재발방지 약속과 함께 당 내부기강 확립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국힘 울산시당 소속 동구지역 광역·기초의원들은 지난달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윤 후보의 대표공약이기도 한 군산조선소 재가동의 철회를 촉구했다.

 

이날 회견에 나선 국민의힘 소속 지방의원은 천기옥 울산광역시의원, 홍유준 울산동구의회 의장, 김수종 울산동구의원, 박경옥 울산동구의원 등 4명이다. 이들 모두 울산조선소가 위치한 동구를 지역구로 하고 있다. 이 때문에 정치권에선 이들 지방의원들이 대선보다 지선을 의식한 행보라고 분석하고 있다.

 

울산시당은 앞선 지난달 27일에는 “울산시민과 국민의힘은 분명히 말한다”면서 군산조선소 재가동 움직임을 규탄했다. 이러한 상황을 종합하면 군산조선소에 대한 국힘 울산시당의 논평은 일부 동구의원들의 독자 행보가 아닌 적어도 시당 차원의 공식입장으로 파악된다.

 

대선을 앞두고 일부 시당에서 불필요한 지역감정을 자극하자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측에선 난감한 기색이 역력하다. 윤 후보의 지역대표 공약 중 하나가 군산조선소 재가동인데다 전북을 중심으로 호남지지율이 역대 최고를 기록할 가능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다른 지역의 대표현안을 건드렸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전북의 손을 들어줄 경우 울산 쪽의 반발이 만만치 않을 수 있어 침묵하는 분위기다. 국민의힘 일부 의원들은 “대선이 끝나지도 않았는데 시당 차원에서 소지역주의를 자극한 것이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서 “솔직히 말해 대선이 끝난 지선 정국이라면 저런 행동을 할 수도 있다. 그런데 지금은 사고만 치고 수습은 윤 후보와 전북도당이 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졌다”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선 “호남지지율이 생각보다 저조해 걱정이 많은 상황에서 국민의힘 소속 울산 지방의원들이 되레 우리를 도와준 것 같다”며 “반쪽짜리 재가동이라는 비판에 부담이 있었는데, 문재인 정부에서 재가동 해줬다고 국힘이 인증해준 격이 됐다”고 말했다. 김성주 민주당 전북도당 위원장은 “국민의힘이 망국적인 지역감정 선동을 시작했다”며 “국민의힘은 군산과 울산을 갈라치는 망국적인 지역감정 선동을 당장 중단하라”고 비판했다.

 

 

정운천 국민의힘 전북도당위원장은 이번 사태에 대해 “우리 국민의힘의 공식 입장이 결코 아니다”라며 “윤 후보가 당선되면 민주당이 제시한 선박 블록 배정 등의 미봉책 대신 실질적이고, 근본적인 문제 해결책을 만들어 군산조선의 완전 재가동에 앞장설 것”이라고 거듭 약속했다.

 

정 위원장은 이어 “군산조선소가 다시 가동하려면 국제해사기구가 환경규제 강화법에 대응해 특수목적선 즉 민관군 협력 복합단지가 들어서야 한다”며 “선진화 단지를 빨리 만들어야 정부의 예산이 투입할 수 있고, 이러한 국가적 계획이 있어야 실질적인 재가동이 시작될 수 있다. 이러한 방안을 내가 윤 후보에게 강력하게 제안했고, 대선 공약으로 만들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부 지방의원들의 돌출행동보단 전북과 호남에 대한 윤 후보와 저의 진정성을 믿어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군산조선소가 울산조선소의 일감을 뺏어간다는 주장도 사실과는 다르다는 지적이다. 군산에선 선박 건조 공정의 일부인 블록을 만든다. 제조된 선박 블록은 어차피 울산조선소로 운반돼 조립된다. 또한 그 비용은 전북도와 군산시가 지원한다. 완전 재가동이 되더라도 그것 역시 수주 호황으로 군산조선소가 다시 완전한 기능을 하는 것일 뿐 울산 몫을 뺏어오는 게 아니다. 쉽게 말해 군산조선소가 가지고 있던 수주 몫을 다시 되찾아 선박을 건조하는 것이지, 울산조선소에 배정된 수주물량을 군산이 강탈하는 게 아니라는 의미다.

 

김윤정kking152@jja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