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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일보) 국내 항공정비(MRO)산업 경쟁력 강화… '인천-사천' 양 날개로 난다

 

국내 항공정비(MRO·Maintenance, Repair, Overhaul) 클러스터 구축사업을 두고 이어져 온 인천과 경남 사천 간 갈등이 봉합될 전망이다.

정부는 12일 항공정비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하고 인천국제공항은 해외 복합 MRO 기업 유치 중심으로, 경남 사천은 군용 항공기와 민간 소형 항공기 정비 분야 등을 특화해 지역 간 중복 투자를 방지하고 MRO 산업 성장 기반을 강화하기로 했다. 

 

정부, 2030년까지 7천억→5조 확대
해외기업유치-군용·소형정비 분리
11월까지 협의체 구성 상생안 논의


정부는 이날 '제4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이 포함된 항공정비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현재 7천억원 수준인 국내 MRO 산업 규모를 2030년까지 5조원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MRO 산업 성장 기반 강화를 위해 인천과 사천을 중심으로 한 지역 특화 MRO 클러스터 구축을 추진하기로 했다. 사천은 이미 '한국항공우주산업'(KAI·카이)을 중심으로 MRO 클러스터 구축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인천시와 인천국제공항공사 또한 인천공항 인근에 대규모 클러스터를 준비하고 있다.

이 때문에 두 도시 간 갈등이 그간 증폭됐는데 정부가 MRO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인천과 사천의 MRO 산업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상생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클러스터 구축 지역갈등 봉합 전망
가격 경쟁력 위해 부품관세 완화도

 


정부는 오는 11월까지 정부, 자치단체, 공항공사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MRO 클러스터 구축과 관련된 지역 간 이견을 좁히고 상생 방안을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인천공항은 최근 이스라엘항공우주산업(IAI)의 대형 화물기 개조사업을 담당하는 첫 해외 생산기지로 선정되는 등 인천공항공사는 대형 항공기를 중심으로 한 MRO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정부는 MRO 산업 활성화를 위해 국내에서 정비를 받기 위해 출발·도착하는 항공기의 공항 사용료를 감면하고, 국내 MRO 산업 기여도를 따져 운수권 배정 시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다.

정부는 가격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항공 부품 관세 부담 완화도 추진한다. 정비용 부품 대부분을 해외에서 들여오는 국내 업체의 관세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항공기 정비 분야 주요 교역국인 싱가포르에서 수입하는 부품에 대해 일시적 관세 면제를 추진할 방침이다.


정부는 항공산업 발전조합을 설립해 자금력이 부족한 MRO 업체와 연관 기업 등에 투자·융자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2030년까지 선진국 기술을 90% 수준까지 따라잡는다는 목표 아래 MRO 분야 기술 로드맵을 마련하고, MRO 분야 일자리 수를 지난해 7천명에서 2030년까지 2만3천명 규모로 늘릴 계획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국가 MRO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역 간 갈등이 아니라 상생하는 방안이 마련됐다"며 "인천과 사천이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여러 정책이 나올 전망"이라고 말했다.

/김명호기자 boq79@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