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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일보) 전북도 ‘친환경 자동차 규제자유특구’ 탄력

LNG 중대형 상용차 운행 실증 사업 착수
물류수송 기능과 친환경성 모두 확보 기대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 대응 방침

 

 

전북도가 미래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를 선도하고자 추진하는 ‘친환경 자동차 규제자유특구 사업’이 탄력을 받고 있다.

지난해 8월 초소형 전기 특수차, 12월 이동식 LNG(액화천연가스) 충전소 실증 착수에 이어 지난 20일 새만금 주행시험장에서 ‘LNG 중대형 상용차 운행 실증사업’을 착수했다.

현재 LNG 상용차는 일부 차종이 판매돼 관련 시장이 형성됐지만, LNG 탱크 용량 제한에 따른 짧은 주행거리와 LNG 충전소 보급 미비 등이 시장 확대의 가장 큰 걸림돌로 지적되는 상황이다.

전북도는 규제자유특구 사업 일환으로 추진하는 ‘LNG 중대형 상용차 실증사업’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방침이다.

현행 내압 용기의 차량 설치 기준 완화(이격거리 없이 설치)를 통해 대용량 LNG 연료탱크를 적용한 청소차, 믹서트럭을 개발하고, 실증을 통해 안전성을 검증한 후 LNG 상용차 시장 경쟁력을 향상시킨다는 구상이다.
 
국내에는 LNG 내압 용기 설치에 관한 별도 설치기준이 있지만, 국제기준에는 설치 기준이 없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규제에서 자유롭게 실증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규제자유특구의 실증사업을 통해 차량 설치조건을 국제기준으로 완화하고 대용량 탱크를 적용한 차량 개발과 실증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앞서 전북도는 대용량 LNG 내압용기와 차량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내압용기 고정성 시험과 실제 차량 충돌시험 등을 여러 차례 진행한 바 있다. 향후 새만금 주행시험장 등에서 차량 기초성능평가를 진행하고, 최종적으로 도로 실증운행을 통해 안정성 검증의 완성도를 높일 예정이다.

아울러 이번 사업으로 대용량 LNG 내압 용기 설치 시 1회 주행거리를 현행 380㎞에서 최대 700㎞까지 약 2배 향상할 수 있어, 상용차의 주요 기능인 물류 수송과 친환경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획기적 대안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보급이 미비한 고정식 충전소 문제에 대응한 LNG 이동식 충전소 구축사업도 진행함으로써 LNG 상용차 실증 사업과의 상승효과도 기대된다.

전병순 전북도 혁신성장산업국장은 “세계 각국의 배기가스 규제와 친환경 정책 강화 등 자동차 산업 변화의 흐름에 뒤처지지 않도록 관계 부처와 합심해 사업 성과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북은 전국 중대형 상용차 생산량의 94%를 차지할만큼 상용차 특화지역으로, 기존의 기계산업에서 미래형·친환경 자동차로의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천경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