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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일보) [추석 특집] 전북, 자동차 산업 위기 딛고 힘찬 날갯짓

전북도, 미래 자동차 산업 육성으로 부활 시동
군산-새만금 규제자유특구·강소연구개발특구 적극 활용

 

편집자 주=전북경제는 주력산업이던 자동차 산업이 침체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역경제를 지탱하던 한 축이던 한국지엠이 이탈할 뒤론 대량실업과 인구유출이 가속화됐다.

전북도는 이러한 위기를 수소, 전기 등 미래 연료를 동력으로하는 미래 자동차로 돌파하려고 하고 있다.

본보는 추석을 맞아 전북 자동차 산업의 현 상황을 진단하고 미래를 이야기해본다.



△전북도 자동차 산업 살리기 올인

전라북도는 기존의 주력산업이던 자동차 산업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기 위해 새만금을 중심으로 미래 자동차 산업이 육성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그 성과로는 정부의 지원을 받은 새만금 상용차 자율(군집)주행 테스트베드와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테크비즈 프라자 구축이 대표적이다. 또 전기차 기업유치 등을 통해 전기차 생산기지를 조성하고 일자리를 다시 창출함으로써 지역 경제를 회복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전병순 전북도 혁신성장산업국장은 “군산과 새만금 지역일대가 규제자유특구와 강소연구개발특구로 지정된 점을 적극 활용해 친환경 미래차 패러다임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첨단 R&D로 친환경 전기·전장부품 시장창출

전북은 국내 중대형 상용차 94%를 생산하고 있는 상용차 제조 전진기지다. 이 때문에 침체되고 있는 우리나라 상용차 산업의 회복을 위해서 대형 상용차를 친환경 전기자동차로의 변화시킬 수 있는 기술력 선점이 요구된다.

도는 도내 중소·중견 기업에서 개발을 완료했거나,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친환경 차량개발 핵심기술의 사업지원을 통해 본격적인 시장창출을 지원할 수 있는 신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올해 말 완료되는 이 사업은 사업비 대용량 견인구동 전동기와 초고전압 전장·제어 모듈 등을 개발하는 것을 지원, 상용전기자동차의 핵심부품을 개발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재)자동차융합기술원이 주관하고 있다.



△군산강소연구개발특구, 친환경 전기차 혁신산업 마중물

전북도가 군산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에 성공하며 친환경 전기차 혁신 클러스터 조성도 탄력을 받게 됐다. 전북도와 새만금개발청, 군산시가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역점 추진하는 새만금 전기차 클러스터 조성에도 한층 시너지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친환경 전기차 부품 소재’를 특화 분야로 한 군산 강소특구는 군산대학교가 기술 핵심기관으로 참여하고, 군산국가산업단지 일부와 새만금산업단지 1공구 등 총 1.84㎢를 배후단지로 지정했다.

강소특구는 우수한 혁신역량을 갖춘 기술 핵심기관(대학, 연구기관 등) 중심으로 소규모·고밀도의 집약공간을 R&D(연구개발) 특구로 육성하는 새로운 연구개발특구 모델로, 지정 지역에는 연구개발을 위한 국비가 매년 60억 원가량 지원된다. 입주기업에는 법인세·소득세 등이 감면될 뿐 아니라 인허가 절차 간소화 및 각종 개발 부담금 감면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이와 함께 기술사업화를 위한 자금지원과 인허가 의제 처리 등의 부가효과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특구 내 기업 유치가 활발하게 진행될 전망이다.

군산 강소특구는 자동차 융합기술원을 비롯해 건설기계부품연구원, 플라즈마기술연구센터 등 6개 연구기관도 참여해 사업화를 위한 기술 지원 등을 담당하게 된다. 아울러 기존 전북 연구개발특구와는 소재개발 및 완제품의 수요와 공급망 형성 등 상호 강점을 결합해 시너지를 낼 전망이다.

도는 특구 유치를 통해 오는 2025년까지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로 부가가치유발 1538억 원, 고용유발 858명, 생산유발 효과가 1684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더욱이 군산 주력산업의 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고, 인재 영입과 미래 신산업을 이끌어갈 전북경제 활력 회복의 부가효과도 거둘 것으로 추산했다.
 

△전북 친환경 자동차 규제자유특구…규제혁신으로 미래차 산업 발판 마련

전북 친환경자동차 규제자유특구는 차세대 모빌리티 패러다임을 주도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전북자동차산업은 최대 시장인 중국과 국내 판매량이 저조해지면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미래형자동차 시장은 자율주행을 중심으로 한 ‘지능형’과 석유를 대체하는‘친환경’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특구는 이러한 추세를 반영, 규제자유특구에·액화천연가스(LNG)와 전기배터리를 활용한 친환경 중대형 상용차 및 초소형 전기차 생산기지를 구축할 방침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조성됐다.

액화도시가스(LNG) 상용차는 즉시 시장진출이 가능하고, 경유 상용차에 비해 미세먼지를 최대 99%까지 절감할 수 있다. 여기에 1년 연료비를 최대 1945만원까지 절감하는 효과가 있어, 15년 이상 된 중대형 상용차 26만대를 교체하는 데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

이동식 충전소는 고정식 충전소에 비해 40%수준의 비용으로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액화도시가스(LNG)차량 인프라 구축이 미비한 지역이나 고정식 충전소를 설치·운영하기에 어려운 지역에서도 적극 활용될 수 있어 경제성이 높다.

초소형 전기특수자동차는 이미 유럽 등에서 100여종의 특장 모델을 갖춘 초소형 전기특수자동차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도는 특수자동차 전문단지와 특수자동차 자기인증센터 등을 바탕으로 초소형 전기특수자동차 신시장을 개척할 계획이다.


△수소경제와 미래상용차
 

우리나라 제1호 상용차 수소충전소가 전국 최대 규모로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인근에 들어서면서 도내 수소경제 대중화의 첨병 역할을 맡게 됐다.

수소충전소는 국내 상용차 산업에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전북지역 특성을 고려해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민관(民官)이 함께 참여했다는 데 의미가 크다.

58억 원을 투자해 국내 최대규모인 시간당 110kg의 충전용량으로 건설된 완주 수소충전소는 1시간에 수소 승용차 22대 또는 수소 버스 3대를 충전할 수 있는 용량을 갖추고 있다. 국내 가동 중인 기존 충전소(하루 최대 300kg 내외) 대비 용량이 2배 이상 늘면서 시간당 약 22대(넥쏘 기준)를 충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

김윤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