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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일보) 전북도, 해양항만산업 ‘손 놨나’…군산항 활성화 방안 찾아야

코로나19와 군산경제 붕괴에 군산항도 직격탄
작년 군산항 물동량, 전국 국가항만 1.1% 수준
지자체 무관심에 타지역 항만보다 경쟁력 하락
국가항만이라는 이유로 해수부 등 정부에 의존

 

전북 내 유일한 국가관리무역항이자 서해안 최대항만인 ‘군산항’의 위상이 해마다 위축되고 있지만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자치단체 차원의 대책은 미흡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전북은 물론 충청과 전남 인근지역 기업들의 바닷길 수출입까지 관장하는 군산항은 121년의 오랜 역사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국가항만이라는 이유로 전북도가 사실상 손을 놓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22일 해양수산부와 군산지방해양수산청에 따르면 군산항은 총 33선석(운영 31선석)에 2만7970톤을 처리할 수 있는 하역능력을 갖추고 있음에도 제 기능을 모두 살리지 못하고 있다.

실제 지난해 군산항의 물동량은 전국 31개 국가항만 물동량의 1.1% 수준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용 컨테이너 부두 물동량의 경우 0.2%에 불과했다.

이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여파가 컸기 때문이다. 군산항에서 처리하던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의 물량마저 목포항으로 이탈하면서 다른 지역 항만과의 격차도 점점 벌어지고 있다.

군산항 선박입항은 총 3407척으로 각각 외항선 1795척·연안선 1612척으로 조사됐다.

군산항 화물처리실적은 1854만8000톤으로, 수입 1325만2000톤·수출 153만톤·연안 376만6000톤으로 각각 집계됐다. 이는 전년도 1841만1000톤(수입 1327만2000톤·수출 185만1000톤·연안 328만8000톤)보다 소폭 오른 실적이지만, 지난 2011년 1981만 8000톤에 비하면 크게 떨어진 수치다.

이는 군산항 관리를 정부 중앙부처에 의존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해양수산부는 산하에 지방해양청을 두고 전국 31개 국가항을 관리하고 있다. 해수부는 ‘국가차원’이라는 큰 틀에서 항만을 관리하기 때문에 일부 지역에서는 경쟁력 확보를 위해 지역항만공사를 따로 두고 있다. 이에 배후산단 관리 등 실효성 있는 물동량 정책 수립에는 전북도를 포함해 군산시가 함께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도의 정책은 주로 국가사업을 보조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으며, 자체사업은 군산항 이용기업 인센티브 지원에 머물러 있다.

이는 전북도에 해양항만 정책을 아우를 수 있는 전문가가 부재한 것과 연관이 깊다. 산하기관으로 전북연구원이 있지만 해양항만 관련 연구는 타 분야보다 우선순위에서 밀리고 있다. ‘삼락농정’ 정책 등을 통해 농업에는 큰 힘을 실어주고 있는 전북도가 해양항만정책에는 다소 무관심하다는 비판이 일고 있는 배경이다.

반면 평택, 창원, 보령 등 국가항만이 있는 타 시·도는 해양항만발전협의회를 조직하거나 해양항만발전 용역 수립 등을 통해 물동량을 높일 수 있는 전략 마련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도 조직의 경우 농축수산식품국 내에 해양수산정책과가 있었고, 올 7월에 들어서야 새만금해양수산국이 신설돼 하부조직으로 해양항만과가 만들어졌다. 그러나 새롭게 신설된 조직 역시 주력업무가 새만금 개발에 치우쳐져 있다는 지적이다.

도내 해운업계 관계자는 “국내외 항만시설 확충으로 자치단체 간 물동량 유치경쟁은 전쟁을 방불케 정도로 치열해 졌다”며“이러한 현 상황 속에서 지자체가 해수부 등 정부부처에만 책임을 맡겨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김윤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