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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일보) `한반도 뉴딜사업' 동해북부선 내년말 착공

 

고성 제진역서 기념식 개최
턴키 방식 패스트트랙 추진
설계~착공 1년6개월 단축
2026년말~2027년초 완공
남북철도 기반 53년만에 복원


속보=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된 동해북부선(본보 27일자 1면 보도)이 53년만인 내년 말 착공된다. 정부는 설계와 시공을 동시에 진행하는 턴키 방식으로 절차를 최대한 앞당기기로 했다.

통일부와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27일 고성군 제진역에서 열린 4·27 남북공동선언 2주년 `동해북부선 추진 기념식'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동해북부선 사업의 성공 여부는 결국 속도에 달려 있다”며 “올해 말까지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설계를 완료한 후 내년 말 착공을 목표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해북부선은 강릉에서 제진역을 잇는 종단철도로 1967년 노선 폐지 후 현재까지 단절된 상태로 남아 있었다. 이에 따라 내년 말 착공된다면 53년 만에 복원되는 것이다.

특히 김 장관의 언급처럼 내년 말 착공한다는 것은 통상 기본계획 고시 후 기본설계 1년, 실시설계 2년 등 착공까지 3년 이상이 소요되는 기간을 1년6개월 이상 단축하겠다는 의미다. 또 이날 김 장관은 행사 직후 “패스트트랙으로 설계에서 공사까지 같이 들어가면 6년가량 걸린다”고 밝혀 완공 시기는 2026년 말 또는 2027년 초가 될 전망이다.

조기 착공을 위한 대안으로는 한 업체가 설계와 시공을 한꺼번에 맡아 진행하는 턴키(Turn key) 방식이 유력하다. 일반적으로 공사는 설계와 시공을 각각 다른 업체에 맡기지만 사업의 빠른 진행을 위해 한 업체에게 설계와 시공을 맡기는 턴키 방식을 적용한다.

이처럼 53년 만에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구간 복원사업의 착공부터 개통까지 모든 일정이 공식화됐다는 점에서 이날 행사는 상당한 의미를 갖는다. 이와 관련,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동해북부선 건설은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한반도 뉴딜사업”이라며 “한반도 신경제구상의 중심축 중 하나인 환동해 경제권이 완성돼 대륙과 해양을 잇는 동해안 시대를 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문순 지사는 “앞으로 설계와 예산확보 등 후속절차에 더욱 만전을 기해 내년 말 반드시 착공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110.9㎞ 구간은 동해선 유일의 단절 구간으로 정부는 지난 23일 이 사업을 남북교류사업으로 지정해 예타가 면제됐다. 총 사업비는 2조8,530억원으로 추산된다.

고성=최기영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