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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일보) GTX-B 춘천 연장 ‘B/C 1.0’ 육박…정부 결단 임박

GTX-B 춘천 연장, 타당성 검증 용역 중간보고에서 ‘B/C 0.96’ 분석
1.0 넘으면 경제성 높다 판단…검증 최종 단계 1.0 이상 상향 노려
경제성 입증해 연말 5차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 시…국비 건설도 가능
미반영시엔 지자체 수백억원 부담 불가피해, 경제성 높이는데 총력전

인천에서 경기 남양주 마석을 연결하는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B 본선이 착공 수순에 돌입한 가운데 춘천까지의 연장도 정부 결단 만을 남겨두고 있다.

 

특히 국토교통부의 타당성 검증 용역 중간보고에서 경제성(B/C)이 1.0을 육박하는 것으로 나와 국가계획 반영 및 재정사업 추진 가능성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강원특별자치도 등에 따르면 국토부와 국가철도공단 등은 최근 GTX-B 춘천 연장 타당성 검증 용역 중간보고를 진행했으며 경제성 분석 결과 B/C(비용대비편익)가 0.96으로 측정됐다. 통상 B/C가 0.5를 넘을 경우 사업 추진의 타당성이 있고 1.0을 넘으면 경제성까지 높다는 의미를 지닌다.

 

이에 강원자치도와 춘천시는 최적의 운행횟수 조정 등을 통해 B/C를 1.0이상으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워두고 있다. 최종 목표는 연말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을 통해 재정사업으로 춘천 연장을 실현하는 시나리오다. GTX-B를 비롯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의 확대는 조만간 발표될 국정과제 채택이 확실시된다.

 

하지만 국정과제 채택과는 별도로 연말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드시 반영시켜야 한다. 국가계획 반영 시에는 전액 국비를 통한 재정사업으로 진행할 수 있다.

 

국가철도망 계획 미반영시엔 춘천시와 가평군이 사업비 분담하는 원인자 부담 방식으로 추진해야 한다. 운행횟수에 따라 수백억원에서 최대 1,000억에 가까운 출혈이 불가피하다.

 

도와 춘천시 입장에서는 올 가을께 완료될 예정인 타당성 검증 용역에서 경제성을 최대한 확보하는 것이 급선무다.

 

인천 송도국제도시(인천대입구역)부터 여의도, 용산, 서울역, 청량리, 경기 남양주 마석까지 총 82.8㎞를 연결하는 GTX-B 본선은 최근 사업시행사가 국토부에 통합착공계를 제출하며 공식적으로 공사를 시작했다. 2030년 개통 예정으로 춘천 연장 역시 본선과의 동시 개통이 목표다.

 

강원자치도 관계자는 “원인자 부담 시 재정부담이 큰 만큼 지방비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사업이 확정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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