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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일보) 동서고속철 춘천구간 내달 본공사 돌입

공법 보완 거쳐 심의 통과 전망…4천억 예산 확보 순조
미시령 구간은 환경협의 절차 남아 착공일정 불투명

 

 

속보=강원지역 35년 숙원사업인 춘천~속초 동서고속철도가 이르면 다음달 말 속초에서 착공식(본보 지난 15·26일자 1면 보도)을 가진 후 본격적인 공사에 돌입한다. 다만 설계를 마친 춘천 1공구와 미시령 7공구 가운데 실제 공사는 춘천부터 이뤄지며 설악산국립공원을 통과하는 미시령터널 구간은 아직 환경협의 절차가 남아 있어 착공 일정이 불투명하다.

 

강원도에 따르면 제1공구(춘천역~신북읍 산천리 7.4㎞)는 실시설계를 마쳤으나 안전상 일부 구간의 공법 보완을 거쳐 다음 달 초 심의를 받을 예정이다. 심의를 통과하면 8월 중 1공구부터 공사에 착수한다.

 

7공구(14.3㎞)는 3.7㎞ 구간이 설악산국립공원을 지나 설악산국립공원 공원행위허가에 대한 심의를 거쳐야 한다. 국가철도공단은 당초 6월 환경부에 허가 신청을 할 계획이었으나 다소 지연되고 있으며 다음달 신청이 이뤄질 전망이다.

 

강원도는 환경부의 심의가 원만하게 진행된다는 전제로 10~11월 7공구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이 구간은 노선 결정 당시 환경 협의에서도 환경부가 우회노선을 요구하며 3년6개월을 허비한 바 있어 조속한 통과를 장담하기는 어렵다.

 

나머지 6개 공구는 연내 설계를 마칠 계획이어서 내년부터는 전 구간 착공이 이뤄진다.

 

사업비 확보는 비교적 순조롭다. 강원도는 내년 춘천~속초 동서고속철도 사업비 4,200억원을 정부에 요청했다. 강원지역 SOC 사업 중 최대 규모다.

 

이 중 3,646억원은 기획재정부 1차 심의를 통과해 반영이 확정적이다. 올해 사업비 잔액도 일부 이월될 것으로 보여 내년 4,000억원대의 예산 확보가 가능하다는 것이 강원도의 전망이다.

 

춘천~속초 동서고속철도는 93.7㎞, 총 사업비는 2조4,378억원이다. 2027년 개통 예정이며 서울에서 속초까지 1시간15분대에 주파가 가능하다.

 

정홍섭 강원도 철도과장은 “8월 말 또는 9월 초 착공식 이후 춘천 구간부터 첫 삽을 떠 내년 초에는 전 구간의 공사가 시작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최기영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