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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일보) 현대중공업, 대우조선 합병 먹구름…군산조선소 촉각

외신, EU 반대 보도, 내년 1월 20일까지 최종 결정
인수합병 조선소 재가동 절대변수 아니라는 게 중론
증권가, 무산돼도 한국조선해양 악재 아니라는 평가
전북도 “기업 결합과 조선소 재가동은 별개의 사안”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먹구름이 드리우면서 군산조선소 재가동에도 촉각이 모아진다. 다만 두 회사의 인수합병이 군산조선소 재가동의 절대 변수는 아니라는 게 중론이어서, 선박 수주 호황에 따른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무리 없이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16일 외신에 따르면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대해 기업결합 승인 거부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두 회사의 인수 계약이 성사될 경우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시장 점유율이 60%로 높아진다는 이유에서다. EU 집행위는 명목상으로 기존의‘빅3’체계가‘빅2’로 재편되는 데 따른 LNG 운반선의 시장 독과점을 내세우지만, 실제로는 두 회사 간 합병으로 인해 유럽 선사의 선박 매입 비용이 높아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반면 최근 EU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 승인을 거부할 것이란 외신 보도가 나오고 있지만, 인수합병 무산이 한국조선해양에 악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지난 수년간 중국 조선사들의 납기 지연, 선박 결함 등으로 선박 발주처가 한국을 선호하는 등 인수합병이라는 외부 변수와 무관하게 경쟁국 대비 선박 수주 실적이 돋보인다는 분석이다.

SK증권은“인수합병이 승인되지 않을 경우 대우조선해양으로의 1조 5000억 원 증자 계획이 철회돼, 여유 자금을 고스란히 확보하게 되는 만큼 한국조선해양에 악재는 아니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실제 군산조선소 재가동과 관련한 내년도 국가예산은 이미 세워진 상황이다. 또 전북도-군산시-현대중공업 간 ‘조선소 재가동 협력 업무협약’이 이달 6일 예정돼 있다가 미뤄진 만큼 회사 측의 사정도 상당 부분 호전됐다.

현대중공업 그룹 조선 부문의 인력난도 가중되고 있다. 이 때문에 인력난 해결의 선택지로 ‘2023년 군산조선소 재가동’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일렉트릭은 최근 직원들에게 ‘전적 희망자 모집’을 공고했다. ‘조선업 수주 호황에 따른 인력 부족 해소’를 위해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으로 가고자 하는 직원들은 각 부서나 인사팀에 신청서를 제출해달라는 내용이다. 영업·생산관리·경영지원 등 사무직부터 용접·도장·전기·기계 등 생산직까지 연령 관계없이 모든 직원이 대상에 포함됐다.

전북도 역시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과 군산조선소 재가동 여부는 별개의 사안이라고 선을 그었다. 도 관계자는 “EU 기업결합 심사와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별개의 문제다.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관한 현대중공업 측의 입장에는 변화가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해달라고 계속 요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EU 집행위는 내년 1월 20일까지 기업결합 승인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문민주·김윤정 desk@jja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