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전철 역세권은 인천 도심 형성의 시작점이 되는 전통 상권이다. 20년 넘게 침체 일로를 걷는 구도심 쇠퇴의 가늠자이기도 하다. 그동안 인천시 차원에서, 정부 차원에서 각종 사업을 추진하며 경인전철 역세권을 살리기 위해 무던히 애썼지만, 백약이 무효했다. 역세권 인근 주민과 상인들이 그렇게 말한다. 주민들은 20년 동안 개발 바람이 불었다가 사그라지길 반복하면서 상실감만 커졌다고 했다. 다시 경인전철 인천 구간 역세권에는 중구·동구를 중심으로 인천시의 '제물포 르네상스' 프로젝트를 비롯한 대대적인 개발과 재생사업의 밑그림이 그려지고 있다. 공공 주도 재개발이나 도시재생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이를 바라보는 주민들은 어떤 생각일까. 번화한 동네였던 과거의 명성, 그 명성이 빛바랜 현재에 대해 들어봤다. 인천·동인천역 등 구도심 전통상권 '인천의 명동' 옛말 임대문의 수두룩 지난달 27일 찾은 인천역 인근에는 셔터를 내린 가게들이 줄지어 있었다. 인천역 일대는 과거 지역 정치·경제 중심지로 '인천의 명동'이라 불렸다. 1965년 인천 최초의 관광호텔인 올림포스호텔이 인천역 옆에 문을 열었다. 2019년 영업을 중단한 올림포스호텔은 건물 외벽 군데군데가 벗겨진 채
인천광역시는 수도권이다. 수도권에 관한 최상위 법률인 수도권정비계획법(이하 수정법)은 '서울특별시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그 주변 지역'을 수도권으로 정의하고, 수정법 시행령은 '그 주변 지역'을 인천시와 경기도로 규정했다. 대한민국 모든 법률에서 다루는 수도권의 개념은 수정법을 따른다. 대한민국 국토 전체를 포괄하는 국토기본법 제3조 2항은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균형 있는 발전을 국가의 책무로 명시했다. 이를 위한 수도권 규제 정책을 담은 법률이 바로 수정법이다. 법률상으로도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균형 발전은 대한민국의 숙원임에 틀림없다. 그런데 수도권에도, 비수도권에도 속할 수 없는 지역이 인천시에 존재한다. 서해 북단 접경지인 인천 강화군과 옹진군. 두 지역은 법률상 수도권이지만, '서울특별시 주변 지역'의 혜택을 전혀 누리지 못함은 물론이고, 사회·경제 여건 전반을 따져보면 비수도권보다 더 낙후한 실정이다. 법의 사각에 놓여 오히려 역차별받고 있다. 경인일보가 앞으로 다섯 차례에 걸쳐 보도할 현장의 목소리, 각종 지표와 통계, 전문가 진단은 모두 하나의 결론을 가리킨다. "강화·옹진은 수도권이 아니다." → 편집자주 인천 한 번 다녀오는 데만 4시간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