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단 조성공사 시작 땐 타지역으로 쫓겨날 처지 내몰려 용지공급 요청에도 관계기관 호응없어… 210여개 기업 난감 14일 오전 찾아간 광명시 노온사동. 펄프·종이제품 금형 제조업체 명우산업 공장은 겉보기엔 허름한 2층짜리 철골조 건물이었지만, 이곳에서 생산되는 금형(금속 형태의 거푸집)은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등 다양한 제품 내장재를 만들 뿐 아니라 러시아·인도·두바이·베트남 등 해외 8개국으로도 수출되고 있다. 명우산업은 광명상공회의소와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에서 우수기업상을 받을 정도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하지만 이 강소기업의 운명은 밝지 않다. 지자체에서 공장등록증을 발급받아 공공금융기관이 평가하는 신용도를 높이고 더 많은 대기업이나 공공기관 등에 계약을 맺으려 했으나 결국 공장등록을 못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3년 공장등록을 신청했는데 해당 구역 지구단위계획상 건축물 용도를 제조업으로 변경할 수 없어 공장등록이 불가하다는 답변을 받았다. 더 큰 문제는 광명시흥테크노밸리 관련 일반 산업단지 조성 사업이 곧 시작된다는 점이다. 이처럼 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토목공사가 시작되면 광명시흥 일반산업단지내에 위치한 기업들은 설 곳이 없게 된다. 공사기간 동안
KRC·경인센터·경인일보 공동기획 무단캠핑 쓰레기·세대 갈등 문제 비대면 프로그램·마을 정관 논의도 안산 대부도는 주말·공휴일만 되면 수도권 방문객으로 붐비지만 그 안에 위치한 '선감 어촌 체험마을'까지는 많은 발길이 이어지진 않는다. 그나마 찾아오는 관광객도 마을 주요 관광자원인 어촌 체험보다 바지락 캐기에만 여념이 없고 무단 쓰레기만 남긴 채 떠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선감 어촌마을은 이 같은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더 많은 방문객이 마을을 찾도록 하기 위해 KRC(한국농어촌공사) 경인지역개발센터(이하 경인센터)가 주최하고 경인일보가 공동 기획하는 '2020 지역상생포럼'에 참여했다. 지난 24~25일 선감 어촌마을 주민들과 KRC 경인센터 관계자 및 전문가, 경기도·안산시 공무원 등 47명은 1박2일로 진행된 이번 포럼에 참여해 마을의 문제점과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사실 이 마을은 대부도의 1세대 어촌 체험마을인 만큼 인지도가 낮은 편은 아니지만 '마을 내부 갈등'이나 '쓰레기 문제' 등 먼저 해결해야 할 내부 문제가 산적해 있었다. 허경미 선감 어촌계 사무장은 "포도 수확시기여서 마을 주민들이 바쁜 가운데 많은 방문객들이 무단 캠핑을 한 뒤 쓰레기만
사치스러운 운동 '72→35%' 급감 골프 칠 줄 안다 '2→24%' 10배 이상 과도한 그린피등 경제적 압박 여전 정책 뒷받침 통해 '부담감' 낮춰야 정부의 골프 대중화 정책이 시행된 지 20년이 지났지만 '사치스러운 운동'이란 편견은 크게 줄어든 반면 '돈 여유 있어야 즐길 수 있는 운동'이란 인식은 여전하다. 전문가들은 서민 골퍼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할 요금 현실화는 물론 대중골프장을 위한 추가 조세지원 정책도 함께 마련해 모두가 수용 가능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국갤럽이 지난 1992~2018년 7회에 걸쳐 진행한 '골프에 대한 인식 조사' 자료에 따르면 "골프가 사치스러운 운동이라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한 비율(응답자 1천명 이상)은 처음 72%(1992년)에서 35%(2018년)로 줄었다. → 그래프 참조 반대로 "골프를 칠 줄 아느냐"는 질문에 긍정적 응답은 같은 기간 2%에서 24%로 10배 넘게 증가했고 이중 "골프를 배울 의향이 있다"고 답한 비율도 22%에 달했다. 지난 3월 리서치 기업 엠브레인이 내놓은 자료(전국 만 19세 이상 1천명 조사)에서도 응답자 65.7%가 "골프가 대중화되어 가고
회원제 평균가보다 비싸거나 비슷 전환 비율만큼 보증금도 반환 안해 골프 대중화를 위한 정부의 세제 혜택 등이 회원제 골프장의 경영난 해소에만 수혜를 준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급증한 대중골프장 수만큼 영업이익률도 고공행진 중인데 도내 절반 가까운 대중골프장이 여전히 회원제 골프장(비회원 기준) 수준의 요금을 받고 있는 반면, 대중제 전환 비율만큼 입회보증금을 반환하지 않는다는 논란까지 빚어지고 있어서다. 18일 한국레저산업연구소에 따르면 지난 2001년 45개였던 전국 대중골프장 수는 2019년 329개로 7.3배 늘었다. 회원제 골프장은 같은 기간 1.5배 증가(109→169개)에 그쳐 두 골프장 간 비율이 20여년 새 '7.1 : 2.9'에서 '3.3 : 6.7'로 뒤집혔다. 정부의 규제 완화 등에 따른 대중골프장 증가로 가격 경쟁력이 떨어진 회원제 골프장들이 일부 코스를 대중제로 전환하거나 대중골프장을 새로 지어 적자 해소에 나섰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3년(2017~2019년) 간 평균 영업이익률(제주지역 제외)만 봐도 회원제는 3.7%에 그친 반면 대중골프장은 30.9%에 달했다. 하지만 도내 대중골프장 그린피(시간대별 주말
국민들 이용 위해 규제·세제 완화 유사 회원 모집·우선예약 등 '꼼수' 도내 10곳중 1곳 체육시설법 위반 경기도, 근본 문제해결 연구 착수 정부가 골프를 '대중 스포츠'로 만든다며 대중골프장의 각종 규제를 푼 지 20년이 지났지만 골프는 서민에겐 여전히 '비싼 스포츠'다. 느슨해진 규제에 골프장들만 경영난을 해소하고 사실상 회원제나 다름없는 꼼수 운영까지 하고 있어서다. 이 같은 '무늬만 대중골프장' 문제(2월 20일자 1면 보도='무늬만 대중제' 경기도내 골프장… 세금 감면 누리고 꼼수 운영)에 경기도는 이용요금 등 근본적 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에 착수했다. 전국 최초로 경기도에서 실질적 골프 대중화가 이뤄질지 기대되는 가운데 지난 20년 정부의 골프 대중화 정책과 현재 대중골프장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살펴봤다. → 편집자 주 전 국민이 IMF 외환위기로 고통받던 지난 1998년 박세리 선수가 동양인 최초로 미국 US여자오픈 우승컵을 들어 올리면서 골프는 처음 대중에게 다가가기 시작했다. 이듬해인 1999년 정부는 골프 대중화에 나서겠다며 회원제와 달리 대중골프장의 각종 규제를 완화했다. 이용요금 산정에 개입했던 정부가 2000년부터 대
매일 아침 출근길의 '내비게이션', 점심시간엔 '맛집 정보', 퇴근한 뒤엔 '스크린 골프' 등은 모두 GPS(위성항법장치)나 GIS(지리정보시스템) 등 공간정보를 기반으로 일상에 활용되는 사례들이다. 과거 공간정보는 공공에서 기본적 지적 정보를 생산하면 민간이 행정 목적 등에 활용하는 수준이었으나 최근엔 4차 산업혁명으로 관련 기술·데이터가 급증해 관련산업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이미 자율주행차·차량공유 등 공간정보 활용사업으로 시장을 선도하는 구글·우버 등 글로벌 기업에 맞서기 위해 우리나라도 미래산업에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에 경인일보는 현재 국내에 생산·구축되는 공간정보와 이를 유통·활용하는 플랫폼 등에 산적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편집자 주 공간정보란 지상·지하나 수상·수중 등 모든 공간에 자연·인공적으로 존재하는 물체의 위치나 현상 등을 정보화한 것을 뜻한다. 이미 우리 일상 구석구석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고 있으며 공공과 민간이 이를 활용한 사업도 추진되고 있다. 공간정보 기술 시장을 처음 개척한 건 글로벌 플랫폼 기업들이다. 구글은 지난 2005년 '구글 어스(Google Earth
지역주민 반대·노조 투쟁등 압박 道, 작년 수준 5개 직영국 민영화 우편사업 적자 등 근본문제 과제 경기·인천 등지의 우체국 절반을 문 닫겠다는 계획에 노조와 별정우체국 등이 반발(5월 12일자 10면 보도)하자 우정사업본부가 결국 기존 경영합리화 계획을 잠정 중단했다. 1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무원노동조합 경인지역본부에 따르면 우정사업본부(이하 우본)는 기존의 전국 직영우체국 경영합리화 계획과 관련한 최근 노조와의 면담에서 폐국에 대한 목표를 보고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우본이 당초 각 지방우정청을 통해 향후 4년간 전국 1천352개 직영국 중 677개(50.1%)를 민영화(폐국)하려던 계획을 사실상 중단한 셈이다. 이 계획대로라면 경기·인천지역만 올해 28개, 4년간 총 110개 직영국이 문을 닫을 위기에 있었다. 대신 지난 2015년부터 매년 지역별로 소수 우체국을 민영화해 온 창구망 합리화 방안을 지속해서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경기지역은 지난해와 같은 수준인 5개 직영국이 민영화돼 위탁 운영될 전망이다. 다만 이와 같은 창구망 합리화는 각 지역별 지방청과 노조의 협의에 따라 민영화되는 직영국 수가 서로 다를 것으로 예상된다. 또 우본은 향후 우체국
전산망 자택 이용불가등 문제발생 '스마트워크센터' 확대 시행 안내 다른부서 직원들 한곳 모여 '논란' "업무처리 한계… 2m 간격" 해명 코로나19 여파로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 연장했지만 국세청은 오히려 3주째 이어 온 재택근무를 사실상 중단했다. 자택에선 이용 불가한 전산망 탓에 업무량 누적이 한계에 이르렀다는 이유인데, 별도 유휴공간에 재택근무자들이 모여 근무하는 게 대체 방안이어서 오히려 교차 감염을 불러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국세청은 지난달 17일부터 운영해 온 재택근무를 최소화(임신부·중증장애인 등만 운영)하는 대신 '스마트워크센터' 근무를 확대 시행하라고 지난 3일 전국 각 지방청 등에 안내했다. 각 지방청은 활용 가능한 전산교육장, 세무서는 건물 내외의 별도 공간 등 스마트워크센터를 마련해 6일(세무서는 13일)부터 각 부서의 당번인 순환교대 재택근무자들을 해당 공간에서 근무하도록 했다. 하지만 격리 근무로 코로나19에 대비한다는 당초 취지와 달리 수십명의 직원들이 한 곳에서 일하도록 하는 방식이어서 직원들 사이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한 사무실에 모이게 되는 건 물론 서로 다른 부서 재택근무 당번 직원들이 지정된 공간에서 함께
수익성 개선을 위해 대중제(퍼블릭)로 전환한 경기도내 곳곳의 골프장들이 세제 혜택만 누리고 사실상 회원제로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전환 이후에도 회원 혜택을 유지하거나 비회원만 받아야 할 대중제 골프장에 회원제 예약을 진행하는 등 '무늬만 대중제' 운영이 성행하고 있다. 19일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도내 총 159개 골프장 중 87개(회원제 혼합 운영 포함)가 대중제로 운영되고 있다. 정부는 세율이 높은 회원제와 달리 대중제로 운영할 경우 해당 골프장에 1인 1회 그린피(입장료)당 4만5천원 수준의 세금을 감면한다. 골프 대중화를 위해서다. 하지만 도내 일부 골프장들은 세금만 아낄 뿐 꼼수를 부려 사실상 회원제 운영을 이어오고 있다. 5년전 27홀 전체를 회원제에서 대중제로 바꾼 안성 파인크리크CC는 현재까지 그린피 할인 등 회원 혜택을 유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체육시설법은 특정 혜택이 주어지는 회원 사용을 제한해 대중제 골프장에서는 회원·비회원 구분이 없도록 하고 있지만, 회원한테만 비회원가(주중 17만원·주말 21만~25만원)의 9~13% 수준인 2만3천원(주중·주말 정회원 기준)의 할인혜택을 주고 있는 것이다. 또 회원·대중제를 혼합
남양주·산본·광명 묶어 '남산광'등 지역명 무분별하게 묶은 글만 무성 "핀셋규제 반복땐 시장 혼란 가중" "수용성(수원·용인·성남) 다음은 어디인가요?" 지난 주말 사이 온라인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을 뜨겁게 달군 질문이다. 여기엔 '남산광(남양주·산본·광명)', '오동평(오산·동탄1·평택)' 등 경기도내 이곳저곳 지역명이 묶어져 무분별하게 만들어진 답변과 게시글이 달렸다. 정부의 부동산 추가 규제가 예고되자 투자자들이 다른 투자처를 찾아 나선 것인데 명확한 근거 없는 집값 상승 예상지까지 쏟아져 나와 주의가 요구된다. 주말 사이 여러 포털사이트 블로그·카페와 유튜브에서는 추가 규제에 따른 우려보다 어느 지역이 다음 투자처로 떠오를지 의견을 나누는 게시글과 답변만 무성했다. 극심한 집값 급등에 정부가 지난 13일 수용성 지역 일부를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논의(2월 14일자 1면 보도)했지만 투자자들은 아랑곳하지 않는 모습이었다. 특히 재개발과 교통 등 호재가 꾸준한 경기지역이 중심을 이룬 명칭들이 화제가 됐다. 아직 규제가 없는 남양주·산본(군포)과 일부 재개발이 추진 중인 광명이 묶인 '남산광'부터 경부선 축을 따라가는 비규제지역 오산·동탄1신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