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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일보) 광주시장·전남지사 ‘군·민간공항 이전 회동’

‘원팀’ 구성 합의 했지만 시·도 입장차 확인
현장 의견 청취 등 3대 원칙 제시

 

군·민간공항 이전을 놓고 다른 목소리를 냈던 강기정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가 특별법 통과 이후 처음으로 만나 ‘원팀’ 구성에 합의하고, 3대 원칙을 제시했다.

하지만 구체적인 내용이나 시기 조차 명시되지 않고, 기대를 모았던 이전지역에 대한 통 큰 지원 방안 등도 제시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시·도간 입장차만 확인하는 수준에 머물렀다는 지적도 나온다.

강기정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는 10일 오후 3시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만나 2시간 여에 걸친 비공개 회동 끝에 3가지 원칙이 담긴 광주군공항 이전 추진 관련 공동 발표문을 내놨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첫 번째 원칙으로 현장 의견을 청취해 이전 대상지 지원사업을 확정해 함께 발표하기로 합의했다. 이어 군 공항 소음 문제, 이주대책, 지역 발전대책 등을 협의하며 유치대상 예상 지역에서 설명회 및 공청회 등을 함께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민간 공항 문제는 별도 논의하기로 했다. 시·도는 이를 위해 이미 구성돼 있는 실무협의체도 적극 가동하기로 했다.

이날 시·도지사의 만남은 지난달 13일 광주 군공항 이전 특별법 국회 통과 후 27일만이며, 지역 현안 논의를 위해 양 시장·지사가 만난 것은 지난해 7월 28일 광주·전남 상생발전 위원회 이후 처음이다.

이날 만남에 앞서 강기정 광주시장은 ‘군·민간공항 통합 이전’을, 김영록 전남지사는 “민간공항은 무조건 무안”이라는 상반된 입장을 고수해왔다.

이날 회동에서도 시·도지사는 민간공항 무안 이전 여부 등을 놓고 막판까지 의견조율을 했으나, 일단 큰 틀의 원팀 구성을 합의하는 선에서 마무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에선 구체적 내용이 빠진 이번 회동 결과를 놓고 시·도간 극명한 입장차만 다시 확인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 등도 나오고 있다.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민간공항 이전문제를 별도 논의하기로 한 점도 향후 시·도간 갈등의 도화선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 광주시와 전남도가 군 공항 이전지역을 놓고 명쾌한 해법을 찾지 못하면, 오는 8월로 예정된 함평군의 군·민간공항 이전 여부를 묻는 주민여론조사 결과에 따라 시·도의 ‘원팀’ 합의마저도 무산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광주와 함께 군 공항 이전 특별법 혜택을 입게 된 대구시와 인근 자치단체들은 ‘공동 발전’을 다짐하고, 군 공항 이전과 신공항 신축을 지역 미래 발전의 디딤돌로 삼겠다며 들뜬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정부 지원이 명시된 특별법 통과에 따라 최대한 정부 지원 사업을 이끌어 내겠다는 의지도 다지고 있다.

실제 최근 홍준표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 김진열 군위군수, 김주수 의성군수 등 대구경북신공항과 관련한 4개 지자체 단체장은 화합 간담회를 열고 오는 2030년 개항 예정인 대구경북신공항 경제권의 핵심이 될 첨단산업단지와 배후도시인 에어시티 조성에 힘을 모으기로 결의했다.

이들은 특히 신공항은 물론 주변 지역인 의성군에도 4조원 규모의 공단 또는 관광단지를 조성하는 방안 등을 협력하기로 협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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