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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일보) 제주 버스 준공영제 도민 설명회 개최…무슨 말 나왔나?

제주지역 버스 13개 노선 통폐합과 12개 노선 폐지 등의 내용이 담긴 제주특별자치도의 버스 준공영제 개선 방안을 놓고 다양한 의견과 함께 불만의 목소리도 잇따랐다.
 

 

제주도는 17일 오전 10시 제주시 농어업인회관에서 ‘버스 준공영제 성과 평가 및 개선 방안 용역’ 결과에 대한 첫 번째 권역별 도민 설명회를 개최했다.

용역 결과 주요 내용을 보면 효율적인 노선 운영을 위해 13개 노선을 통폐합하고, 12개 노선을 폐지한다. 

더 빠르고 편리하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심 급행버스를 도입하고, 일부 읍·면지역에서 수요응답형버스(DRT)를 시범 운영하는 내용도 담겼다. DRT는 승객이 부르면 오는 ‘콜버스’로 보면 된다.

이와 함께 첨두시(수요 최고조 시간대) 배차 간격을 조정하고, 출·퇴근 또는 심야시간대 맞춤형 임시버스를 투입하는 등의 방안도 포함됐다.

이날 설명회 자리에 참석한 제주시 영평동 한 주민은 “영평동에 많은 인구가 들어왔지만, 집에서 버스정류장까지 걸어서 15분이나 걸리고, 신제주까지 버스 연결도 잘 안 돼 이용하기 불편하다”며 “이것이 과연 시민의 발이 맞는지 회의감이 든다”고 말했다.

이 주민은 “환승 체계를 바꾸던지, 영평동에서 신제주까지 한 번에 가는 버스를 1시간에 1대라도 배차해 주던지 해줬으면 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용역 수행사 대표는 “지선 체계에는 사각지대가 분명히 생긴다. DRT 읍·면지역 시범 운영을 통해 이후 권역별로 확대되면 사각지대는 조금씩 없어질 것”이라며 “현 노선 이용 불편에 대한 해결 방안은 없는지 검토해 보겠다”고 답했다.    

한 제주시내 공영버스 근로자는 “DRT가 시범 운영되는 애월읍 수산리에는 마을이 굉장히 많고, 학생들 등하교 시간 등 자신들이 필요할 때 버스를 부를 텐데 단지 버스 4대를 가지고 이런 시스템을 운영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용역 수행사 대표는 “DRT를 모든 시간대 다 투입하는 것은 아니”라며 “등하교 시간이라던지, 특정 수요가 모이는 시간에는 기존 공영버스들이 평소와 같이 운영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주시지역 버스 운행과 관리를 담당하는 제주시 관련 부서장도 참석해 의견을 개진하면서 이목을 끌었다.

오봉식 제주시 교통행정과장은 “노선 개편 등을 통해 준공영제 투입 예산 200억원을 줄이겠다면서 교통복지 확대를 위해 행복택시 등 무료 이용객 연령을 70세에서 65세로 낮춘다고 한다”며 “낮추지 않으면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물었다.  

이어 “DRT를 시범 운영한다는데, 제주 여건에는 맞지 않다고 본다. 콜센터 인력도 새로 채용해야 하고, 그렇게 되면 경영비도 확대돼야 한다”며 “오히려 고령자 분들이 이용하는 행복택시 등을 더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야 하고, 행복택시를 위해 지원되는 연 16만8000원이 부족하다면 이 부분을 조정해 주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오 과장은 또 “각 업체 소속 버스들이 차고지에서 나가거나, 차고지로 갈 때 대부분 텅 빈 공차 상태로 간다”며 “차고지 확보 등 운영비 절감을 위한 대책도 있어야 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이상헌 제주도 교통항공국장은 “버스 준공영제 개선을 넘는 차원에서 판단하는 것이 교통복지카드와 행복택시 대상 확대”라며 “올해 하반기쯤 택시요금이 인상되면 행복택시 금액 등도 인상이 필요한 만큼 당연히 검토할 것”이라고 답했다.

DRT 운영 의견과 관련해 용역 수행사 대표는 “현재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에서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곳과 연계해 진행할 것”이라며 “콜센터 운영 비용이 추가로 들거나 그러지는 않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용역 수행사 대표는 “차고지 확보 등은 단기간 내 개선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장기간 계획이 필요한 사안”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