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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신문) [2020년 창원시정 성과·과제] 특례시 지정·마산만 수질 개선‘결실’

온라인 무역 통한 수출 개척 성과
오염원 차단… 마산만 수질 개선
특례시 행·재정 권한 확보 남아

창원시는 올해 ‘창원특례시 지정’과 함께 ‘특례 재정 인센티브 연장’, 재료연구원 승격 등의 성과를 거둬 플러스 성장의 시대를 열어갈 대도약의 기틀을 다졌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11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20년 창원시가 걸어온 시정 방향과 성과를 발표했다.

 

 

◇성과= 먼저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창원특례시가 지정돼 도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재정 특례를 5년간 연장하는 ‘지방분권법’도 국회를 통과돼 2025년까지 총 440억원을 지원받는다.

 

부산항 제2신항 명칭이 ‘진해신항’으로 확정돼 해양·항만 주권을 확보하는 교두보가 마련됐다. 창원시민 염원이었던 재료연구소가 재료연구원으로 승격돼 ‘소재강국의 꿈’ 실현을 위한 큰 발걸음을 내디뎠다. ‘창원형 스마트 시티’, ‘2030 스마트 기후환경도시’, ‘2040 수소중심 새로운 창원’, ‘5조원 규모의 창원형 뉴딜’ 등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는 ‘4대 핵심 프로젝트’ 비전과 전략을 세우는 데 집중했다.

 

코로나로 꽉 막힌 해외 수출길을 온라인 무역 플랫폼을 구축하며 창원만의 뉴-노멀을 선도했다. 초대형 PR 플랫폼인 ‘오아시스’ 시스템으로 진행된 한-세계화상 비즈니스위크와 이순신 방위산업전은 총 1조690억원 규모의 업무협약과 6680억원의 수출 계약을 성사시키며 창원의 가치를 세계적으로 드높였다.

 

전국 최초 풍력 너셀 테스트베드 구축사업은 한국판 그린뉴딜로 선정돼 탈탄소 미래에너지 산업의 성장 기반을 마련했다. 진해연구자유지역에는 5개 사업을 유치해 스마트 연구기술 산업융합 인프라를 확충했다.

 

시는 재해와 재난의 위협으로부터 시민을 보호하는 데도 주력했다. 태풍이 연이어 북상했을 때, 사전 주민 대피명령을 발동하고, 지하차도와 침수가 우려되는 도로 23곳의 차량통행을 전면 통제해 ‘인명피해 제로화’라는 성과를 창출했다.

 

마산만 유입 하천 오염원 차단, 해양 오염물 제로화 운동 등 ‘해맑은 마산만 만들기 프로젝트’를 추진해 마산만에는 40년만에 해양보호생물인 잘피가 발견됐다. 도심 하천에는 반세기 만에 은어가 돌아왔고, 연어까지 돌아오는 변화가 나타났다.

 

코로나로 인한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전국 최초로 공공무문 반값 동행 프로젝트와 시 가용재원을 총동원한 창원형 핀셋 긴급재난지원 대책을 추진했다. 내수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노력에도 집중했다.

 

사각지대 없는 창원형 복지정책도 꼼꼼히 챙겼다. 시는 도내 최초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 전국 최초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료 지원 등 무주택 시민의 안정적 기초생활을 위한 주거복지 지원을 확대했다.

 

◇과제= 창원시는 통합시가 출범한 후 지난 10년간 인구, 경제 규모가 오히려 역성장했다. 따라서 역성장의 고리를 끊어내야 하는 과제가 남아 있다. 통합 원년 2010년 12월 기준 창원시 인구는 109만명이었다. 그러나 경기침체, 부동산 가격 상승 등 이유로 인구가 103만명 대로 줄었다. 지역 내 총생산(실질 GRDP)도 기계·조선 등 주력산업 부진으로 통합 이듬해 전국 기초지자체 1위에서 2016년 4위로 추락했다. 특히 시의 향후 10년 미래를 좌우할 ‘특례시 행·재정적 권한 확보’도 큰 과제이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새로운 10년이 시작되는 출발점에 선 지금, 그리고 1년 뒤 창원 특례시의 성공적인 출범을 위해 과거 역성장의 고리를 끊어내고 인구와 경제를 반드시 반등시켜 플러스 성장 시대를 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종훈 기자 leejh@k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