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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일보) 현직 조종사들 “김해공항 확장안, 안전에 심각한 문제”

12일 송영길 의원 '항공사 조종사와의 비공개 간담회' 주최

 

김해공항을 이용하고 있는 일부 국내 항공사 조종사들이 국무총리실에서 재검증하고 있는 ‘김해공항 확장안’에 대해 “기상 문제, 안전성 문제로 공항 운영에 극히 제한이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여당에 전달했다.

 

12일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인천 계양을)실에 따르면 이날 송 의원이 주최한 '항공사 조종사와의 비공개 간담회'에서 현직 조종사들이 이 같은 의견을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PK(부산·경남) 민주당 의원들도 참석했다. 부산에선 박재호·최인호 의원이, 경남에선 김두관·민홍철·김정호 의원이 참석했다고 송 의원 측은 전했다.

 

특히 김해공항 이·착륙 경험이 많은 조종사들은 정부 확장안의 신설 활주로 도면과 김해공항 산악 장애물 현황을 살펴보며 김해공항을 기존안대로 확장할 경우 안전성에 심각한 의문을 제기했다.

 

김해공항에서 20년 넘게 근무했다는 A항공사 기장은 간담회에서 “24시간 운영할 수도 없고, 활주로를 보았을 때 대형여객기가 제대로 뜰 수 있을지도 의문”이라며 “확장을 해도 지금의 국내 소형여객기 운행 정도밖에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B항공사 기장은 “김해공항 확장은 뼈가 부러졌는데, 파스를 덧대고 있는 꼴”이라며 “김해공항을 확장하기 위해 평행 활주로가 불가능하니 V자로 변경하고, 이·착륙 고도 확보를 위해 활주로의 길이를 축소하고, 제2의 공항의 최적입지를 모색하는 것이 아니라 김해공항 확장안으로만 가려고 짜 맞추고 있는 것 같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장들은 지금 설계된 V자 활주로 신설로는 결과물(output)이 거의 없을 것이라며 “김해공항은 세계의 공항 가운데 가기 싫은 공항 TOP5 안에 들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기상 문제, 안전성 문제로 공항 운영에 극히 제한이 있을 것”이라며 “항공기 조종사들에게 물었다면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김해공항 확장안을 선택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한 목소리를 냈다.

 

아울러 이들은 “세계적으로 항공기 안전에 가장 보수적인 나라가 일본이고, 가장 관대한 나라가 중국인데, 2002년 중국민항기의 김해 돗대산 추락사고 이후 중국 항공사들이 김해공항에 취항하지 않고 있는 것만 보더라도 김해공항 안전의 심각성을 말해준다”고 했다.

 

송 의원은 “동남권 신공항은 재난 시 인천국제공항을 대체할 뿐 아니라 대한민국의 관문공항으로서 여객은 물론 항공화물과 연계한 첨단 산업 유치를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이라며 “김해신공항 한계에 대한 정확한 검증이 필요하고, 무엇이 국익을 위한 것인지 생각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송 의원과 참석 의원들은 동남권 관문공항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김해공항 확장안의 한계를 지적하며 현재 국무총리실에서 진행하고 있는 검증 결과의 조속한 발표와 제대로 된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추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민지형 기자 oasis@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