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을 나는 에어택시인 도심항공교통(UAM)의 상용화가 안됐지만 300억원에 가까운 추경예산을 투입, 이착륙장(버티포트) 건립에 나서면서 논란이 일었다.
16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총사업비 298억원(국비 149억원·도비 149억원)을 들여 2026~2028년까지 성산포항에 UAM 버티포트를 신축한다.
연면적 7900㎡의 버티포트 시설 1층에는 터미널과 주차장(185면), 2층에 이착륙장과 터미널, 격납고, 사무실이 들어선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소속 이남근 의원(국민의힘·비례대표)는 “조류 충돌 등 안전문제가 검증되지 않았고, UAM 사업을 민간에 위탁할지, 도가 직접 운영할지 결정되지 않았는데 3회 추경예산으로 이착륙장을 건설하는 것은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하성용 의원(더불어민주당·안덕면)도 “UAM 사업은 인허가 절차와 상용화가 결정되지 않았다. 시급하지 않은 사업에 추경예산을 반영하는 게 이해되지 않는다”며 “이 사업은 관광형인지, 도서지역 이동권 보장인지 목적도 불분명하다”고 꼬집었다.
최동욱 도 미래항공팀장은 “지난 8월 국토부 시범사업 공모에 선정된 후 11월 협약에 따라 연내 예산을 편성해야 돼서 3회 추경예산에 반영했다”며 “2026년 두바이에서 최초로 상용화가 예정됐고, 일본도 2027년에 상용화를 계획됐다. 제주는 2028년 상용화가 되면 세계적으로 유망한 신 상업을 선점할 수 있다”고 답했다.
그럼에도 의원들은 300~600m 상공에서 전기 수직이착륙기(eVTOL)가 운행할 경우 조류 충돌에 따른 추락 위험, 전파·전기·배터리 등 안전문제가 검증되지 않았다며 사업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제주도는 미국 조비 에비에이션이 제작 중인 5인승 ‘에어택시’를 도입, 2028년부터 제주공항~중문(15분), 제주공항~성산일출봉(20분) 운항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는 에어택시를 우선 관광용으로 운항하되 인프라 확충 시 도심을 운행하는 새로운 교통수단 도입을 검토 중이다.
관건은 미국 연방항공청(FAA)이 전기 수직이착륙기(e-VTOL)의 대한 상용화 인증이다. 현재도 실증 실험이 진행 중인데 상업적 판매나 운행이 가능한 마지막 5단계 인증은 받지 못했다.
전기 수직이착륙기가 이착륙하는 버티포트는 제주공항과 성산, 중문 등 3곳에 설치되며, 이용 수요가 많은 곳은 격납고과 정비시설 외에 주차빌딩을 건립하고 옥상에는 이착륙장을 마련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