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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신문) 한국형 원잠 건조 위치 이견… 한·미 병행 ‘투트랙 전략’ 부상

합의문 발표 지연 배경으로 지목
美 숙련공·인프라 부족에 고비용
국내서 선체·원자로 건조 효율적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의 원자력추진잠수함(원잠) 도입을 허용하면서 국내 조선업계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건조 위치를 둘러싸고 한·미 간 의견 차가 나타나며 협의가 난항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정상회담 합의문 성격의 ‘조인트 팩트시트(공동 설명자료)’ 발표가 지연되는 배경에도 이 같은 이견이 작용하고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정부는 논의 초기부터 ‘국내 건조’를 전제로 협의가 진행됐다고 밝히고 있으나, 미 정부는 미국 내 조선소 건조 원칙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미국 법상 군용·상업용 선박은 원칙적으로 해외 건조가 금지돼 있어, 해외 파트너와의 역할 분담은 의회 승인 없이는 불가능하다.

 

이에 한국이 한화의 미국 필리조선소 프로젝트를 교두보로 삼아 생태계에 진입한 뒤 ‘K-원잠’을 국내에서 건조하는 투트랙 전략이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즉, 국내 건조를 고수하되 필리조선소를 확장해 미국형 원잠 구성품 제조에 참여하는 방안이다.

 

김용태 국회의원(국민의힘, 포천·가평)은 지난 8일(현지시간)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의 필리조선소를 방문, 원잠 건조를 한·미 양국에서 동시에 추진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 의원은 “미국 잠수함은 미국에서, 한국 잠수함은 한국에서 건조한다는 기본 원칙을 확립해야 한다”며 “필리조선소가 미 해군의 첨단 전력 구축을 담당하는 조선소로 업그레이드되는 것은 기업의 관점에서도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 기업이 미국 현지에서 원잠과 SMR(소형모듈원전) 추진선을 건조한다면, 한국 내 원잠 건조 사업 역시 획기적인 진전을 이룰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현장 방문에서 “필리조선소에서 원자로 등 원잠 특유의 시설을 모두 구축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핵심 부품을 조립·완성하는 시스템 중심의 조선소 모델로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 내에서는 한국 기업이 참여한 미국형 원잠을, 한국에서는 기술 제휴를 통해 한국형 원잠을 건조하는 ‘트윈 생산체제’를 제안했다.

 

한국에서 원잠을 건조할 경우 핵확산금지조약(NPT)에 따른 제약이 존재하지만, 이는 북한의 핵무장 현실화에 대응하는 안보·외교 과제와 병행해 풀어야 할 문제라고 지적했다.

 

비용과 시간 모두 미국보다 한국에서 건조하는 편이 낫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도내 조선업계 관계자는 “필리조선소는 인력뿐 아니라 대형 크레인, 로봇, 도장시설 등을 전면 교체해야 해 사실상 조선소를 새로 만드는 수준”이라며 “국내 건조가 가장 현실적이고 효율적”이라고 말했다. 또한 “거제에 있는 한화오션에서 원잠을 건조할 경우, 국내 방산산업 보호와 기술 축적, 지역경제 활성화 등 경남에 다층적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