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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일보) 4년 째 첫 삽도 못 뜬 제2경춘국도…‘사업비 부족, 주민 반발’ 곳곳 암초

2019년 정부 예타 면제 후 4년 6개월 째 지지부진
연내 설계 후 내년 초 착공 목표, 사업비 부족 걸림돌
지난해 연쇄 유찰, 사업비 증액 없으면 시공사 나오지 않을 듯
경기 가평에서는 노선 불만 목소리까지…‘엎친 데 덮친 격’

 

2019년 국가균형프로젝트로 선정돼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까지 받은 제2경춘국도 건설사업이 4년6개월이 지나도록 첫 삽도 뜨지 못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사업비 부족에 설계 완료를 앞두고 경기 지역의 반발도 거세져 또 다시 사업 지연 위기에 놓였다.

 

강원특별자치도와 원주지방국토관리청에 따르면 제2경춘국도는 올 하반기 중 실시설계를 완료할 예정이다. 이달 중에는 춘천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노선 등에 대한 설명회도 열린다. 설계를 마치면 시공사 선정만 남게된다.

 

하지만 시공사 선정과 착공이 계획대로 이뤄질 지는 미지수다. 현재 1조2,862억원으로 책정된 제2경춘국도의 사업비가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제2경춘국도는 당초 사업 속도를 높이기 위해 설계·시공 일괄입찰(턴키) 방식으로 추진됐으나 지난해 사업을 맡겠다는 업체가 없어 연쇄 유찰 사태를 겪었다.

 

2019년 확정된 사업비가 물가인상요인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면서 적자시공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이로인해 당초 2023년 착공 계획이 미뤄졌다. 이에 설계와 시공을 분리해 올 초 간신히 설계에 들어갔다. 하지만 사업비 증액 없이는 또 다시 시공사 유찰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현재 기획재정부와 강원자치도, 원주국토청은 사업비 증액을 논의 중이나 사업비 부족분이 수천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진데다 정부의 긴축재정 기조까지 맞물려 불투명한 상황이다.

 

 

더욱이 경기 지역에서는 해묵은 ‘노선 갈등’ 까지 불거져 전망을 더욱 어둡게하고 있다. 경기 가평구간의 실시설계를 맡은 서울국토청은 지난달 29일 가평 주민들을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당시 설명회는 노선안에 대한 주민들의 반대로 파행을 빚었으며 ‘공사 중지 가처분 신청’에 나설 수 있다는 주민 반응도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강원, 경기간 노선갈등은 제2경춘국도 지연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었다는 점에서 착공에 또 다시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2019년 예타 면제 이후 서울~춘천 최단거리 관통을 희망하는 춘천과 도심 통과를 요구하는 가평의 노선안이 달라 이를 조율하는데 1년10개월을 허비, 사업비 부족 사태를 초래했다.

 

원주국토청 관계자는 “(시공사 선정 및 착공을 위해)사업비 증액이 가장 큰 관건으로 강원도와 함께 여러 노력을 하고있다” 며 “증액에 대한 어려움도 있지만 제2경춘국도가 수도권과 강원권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능을 하는 광역교통망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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