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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일보) 한국 미술시장 매출 사상 첫 1조 원 돌파

2022년 미술품 유통액 1조 377억 원 기록
전년 대비 37.2% 성장, 아트페어 59.8%↑
문체부, 아트페어 강화·해외 진출 지원 계획

 

2022년 국내 미술시장 매출액이 사상 최초로 1조 원을 넘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예술경영지원센터는 지난해 미술시장 규모 추산 결과를 4일 발표했다. 지난해 국내 미술품 유통액은 1조 377억 원으로, 2021년 매출액 7563억 원에서 37.2%가 성장했다. 분야별로는 아트페어와 화랑 매출이 증가했고, 경매를 통한 판매액은 감소했다.

 

2022년 매출이 가장 많이 증가한 분야는 아트페어이다. 2022년 국내 아트페어 매출액은 3020억 원으로 전년 대비 59.8% 성장했다. 아트페어 방문객 숫자는 2021년 77만 4000명에서 2022년 87만 5000명으로 늘어났다. 문체부는 이 결과에는 프리즈 서울의 매출액은 포함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지난해 9월 키아프(한국국제아트페어)와 동시에 열린 프리즈서울은 판매 총액을 공식적으로 발표하지 않았다.

 

 

 

화랑의 매출액도 2022년 5022억 원으로 전년 대비 1880억 원이 증가했다. 반면 경매를 통한 미술품 판매액은 2021년 3384억 원에서 2022년 2335억 원으로 30.9% 감소했다.

 

이번 결산 자료는 예술경영지원센터가 미술시장의 주요 유통 경로인 경매, 아트페어 매출액을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화랑을 매출액을 예측한 것이다. 문체부는 이번 자료를 미술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문체부는 국내 아트페어에 대한 정책적 관심을 강화하고, 신진·중견작가와 화랑이 해외 시장에 적극 진출할 수 있도록 해외 아트페어 참가와 기획 전시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미술시장의 높은)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법·제도 기반이 부족해 정책적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를 해소하기 위해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미술진흥법’이 조속히 제정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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