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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일보) 강릉~제진 동해북부선 전 구간 설계 시작 … 2027년 말 개통

 

 

국가철도공단, 4개 공구 총연장 49.73㎞ 발주 금액 370억 규모
1·9공구 연말 착공…속초시내 6공구 동서고속철과 동시 설계


속보=강릉~제진 동해북부선 전 구간의 설계(본보 4월7일자 1면 보도)가 본격화된다. 국가철도공단은 5일 남북한 간 상생발전과 강원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으로 추진 중인 강릉~제진 철도 건설사업 4개 공구(3·5·7·8) 기본 및 실시설계를 발주했다.

4개 공구 총연장은 49.73㎞, 발주금액은 370억원이다. 2027년 말까지 개통하기 위해 기본 및 실시설계가 18개월간 진행된다. 4개 공구(1·2·4·9)는 이미 기본설계 작업이 진행 중이고 다음 달 실시설계 적격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 중 남강릉 박월동~강릉역 1공구와 고성군 거진읍~고성군 현내면 9공구는 설계·시공 일괄입찰(턴키) 우선 착공 구간으로 검토돼 연말께 착공을 준비하고 있다. 고성 9공구의 경우 연장 15㎞로 전 공구 가운데 유일하게 입찰이 한 차례 지연된 바 있다. 북측의 철도와 직결되는 구간이자 남북출입사무소를 갖춘 동해안 최북단 제진역이 있어 상징성을 지니고 있지만 올 4월 경쟁입찰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해 입찰이 무산되면서 우려를 낳았다.

다행히 재입찰에 태영건설과 쌍용건설이 참여하며 경쟁입찰이 성립돼 전 구간 설계에 착수할 수 있게 됐다. 속초시내 구간인 6공구는 춘천~속초 동서고속철도와 함께 설계가 이뤄진다.

정홍섭 강원도 철도과장은 “연말 동해북부선의 역사적인 착공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한영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스마트 기술을 적극 활용해 한국판 뉴딜 추진에 기여하고 동해안의 주변 경관과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기영기자 answer07@kw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