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일보)"저마력 예선 늘려달라" 군산항 요구 묵살한 적정예선수급계획에 '발끈'
해양수산부가 저마력 예선을 늘려 달라는 군산항의 절박한 요구를 묵살한 채 적정예선수급계획을 공고하자 항만인들이 발끈하고 있다. 특히 군산해수청도 군산항의 실정을 고려, 저마력 증선 필요성을 강하게 피력했는데도 해양수산부가 이를 외면하자 "이는 군산항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성토하는 목소리가 높다. 지난해 군산항의 총 입항척수 4006척 가운데 1000톤∼1만톤 미만의 선박이 40%인 1585척에 달해 1000∼2000마력대 저마력 예선의 수요가 높은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2023년 해양환경공단이 1350마력 저마력 예선 1척을 감선하면서 군산항의 예선은 4000∼5000마력대급 고마력 4척과 3000마력 중마력 1척 , 2500마력 저마력 1척 등 6척으로 줄었고 저마력 예선이 크게 부족, 항만운영이 삐걱거려 왔다. 이에따라 중소형 선박의 입출항이 많아 저마력 예선의 수요가 높은 군산항의 특성을 감안, 원활한 항만운영을 위해 그동안 저마력 예선의 증선을 도선사와 해운대리점업계는 끊임없이 요구해 왔다. 그러나 해양수산부는 지난 16일 항만별 적정예선수급계획을 공고하면서 항만관련업계가 요구한 저마력 예선의 증선없이 올해부터 2028년까지 군산항의 적정예선척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