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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일보) 대전 경부ㆍ호남선 도심구간 지하화 속도

국정과제 확정으로 탄력… 2035년까지 10조2000억 원 투입 추진
市, 개발방안 연구 용역·타지역 공조 등 국토부 특별법 제정 대비

 

 

대전지역 도심 단절을 해소시키기 위한 '경부선·호남선 철도 지하화 사업'의 준비 작업에 속도가 붙고 있다. 대전시는 국토교통부 특별법 제정 이후 타지역과의 공조·연구 용역 자료 등을 토대로 본격적인 추진 동력을 마련하겠다는 복안인 데 향후 사업이 탄력을 받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다만, 국정과제에 반영됐지만 막대한 재정이 투입되는 탓에 실현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높은 상황이어서 본궤도에 오르기까지는 행정적인 노력과 함께 정치적인 조력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16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 4월 '경부선·호남선 철도 도심구간 지하화 사업'이 국정과제로 채택됨에 따라 개발계획 구체화, 타 지역과의 공조 협의 등 국책사업 추진을 위한 후속 절차를 준비하고 있다.

현재 시는 '대전도심 구간 경부·호남선 지하화 등 개발방안 연구 용역'을 추진 중인데, 국정과제화에 따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추가 반영 등의 내용을 보완하고 있다. 향후 계획된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으로는 윤석열 정부 내 조속한 추진이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이와 함께 국토교통부 '(가칭)철도시설 지하화 및 상부개발에 관한 특별법' 제정 동향을 주시하며, 법안이 마련되는 대로 도심구간 철도 지하화 사업이 국정과제로 포함된 인천·부산·대구 등과 함께 국책사업 추진 공동 건의를 위한 협의에 나설 계획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법이 제정되더라도 향후 세부적인 플랜을 세우는 과정에서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것은 물론이고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대형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단독적으로 계획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며 "대구 등 타 지역에서도 이런 부분에 대해 공감대를 갖고 있으며, 어느 정도 법적인 틀이 잡히면 올해 말이나 내년 초부터 본격적으로 대응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도심구간 철도 지하화는 철도의 지상통과로 인한 주변지역 발전 저해, 주거 여건 약화 등 지역 발전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어 지역 내 오랜 숙원사업으로 주목돼왔다. 대전은 100여년 전 이어진 철길이 도심을 3분할하고 있다. 서울-부산을 오가는 경부선, 서울-전남 목포를 운행하는 호남선이다. 경부선은 대전 대덕구-유성구-동구를 지나 충북 옥천을 통과하며 대덕구 신대동에서 동구 판암나들목(IC)까지 13㎞ 구간이 도심 상부를 관통한다. 대전 중구-서구를 가로질러 충남 계룡으로 빠져나가는 호남선은 대덕구 오정동 대전조차장에서 서대전, 가수원으로 이어지는 호남고속철도 11㎞가 지상구간이다.

경부선·호남선 철도 지하화 사업은 해당 구간을 모두 합친 총 연장 24㎞를 오는 2035년까지 지하화하고, 상부는 주거·업무·유통·공원 등이 입체화된 융합 도시공간으로 조성하는 것이 골자다. 예상비용은 10조2000억 원으로 모두 국비로 추진된다. 인천 경인선 지하화의 경우 4조7300억 원, 부산 경부선 지하화 2조5000억-3조 원, 대구 경부선 지하화는 8조 원 등의 예산이 투입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진나연 기자 jinny@daej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