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2023년 재가동이 24일 결정되면서 전북일보가 지난해 12월 전국최초로 보도한 ‘마침내 군산조선소 재가동(인터넷 제목: 군산조선소 2023년 재가동’ 가시화’)기사가 재조명되고 있다. 해당 기사는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군산조선소 재가동 과정을 설명하는 전광판에도 노출됐다.
실제 협약보다 앞선 보도가 나오자 지역사회는 물론 전국적으로도 큰 반향이 있었다. 그러나 일각에선 전후 사정을 살피지도 않은 채 본보의 보도를 ‘성급한 보도’라고 평가절하 하기도 했다.
당시 기사에선 지금 협약의 내용이 거의 그대로 담겼다.
실제 해당 기사는 “군산조선소는 기대처럼 바로 가동되는 것이 아니다. 조선소 특성상 내년 1년 간 대대적인 정비과정을 거친 후 오는 2023년 1월 다시 문을 열 계획이다”고 명시했다.
또 “이 과정에서 정치권과 지자체는 조선 현장에 투입될 전문 인력양성과 세제지원 등을 돕고, 기업에서는 빠른 정상화를 위한 경영에 힘쓸 예정이다” 면서 “전북도는 이달 들어 조선 산업에 기여한 공무원과 민간인을 표창하기 위한 추천과정에 돌입했고, 군산시의 경우 전달인 11월 군산조선소 재가동팀 업무분장을 마친 사실이 확인됐다”고 알렸다.
아울러 내년도 “국가예산안을 살펴봐도 인력 양성 등 전북지역 조선 산업 활성화와 관련한 예산이 편성돼 있는 상황”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면서“실무적인 측면에서 예산 배정과 협약 일정이 확정된 만큼 다시 시계를 거꾸로 돌리는 불상사는 없을 것으로 기대된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의 관심도 기사에 담겼다. 기사는 실제 “청와대 차원의 지원이나 행동은 아직 감지되지 않았으나, 문재인 대통령이 군산조선소를 ‘아픈 손가락’이라고 표현한 만큼 기업의 결정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밝혔다.
보도의 배경은 취재기자가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한 민·관·정 협약서’를 입수, 지난해 12월 6일 협약내용을 미리 인지한 데 있었다. 또 정치권과 지자체, 업계 등 여러 관계자를 통해 사실을 재확인했고, 정보공개 사이트와 올해 국가예산안을 면밀히 따져 재가동의 실마리를 찾아냈다. 다만 협약을 앞두고 보도가 나오자 일정이 다소 변경됐다.
이를 두고 일부 언론이나, 단체 등에서는 보도가 나간 배경에 대해 기본적인 사실 확인도 하지 않은 채 송하진 전북지사나 신영대 의원 등 정치권을 과도하게 띄워 주는 기사라고 폄하했다. 심지어 정치권과의 결탁설(?)을 제기하는 등 근거 없는 마타도어가 난무했다. 일부 언론에선 본보의 기사 내용과 반대로 쓰기도 했다.
하지만 이 보도를 두고 전북도와 신영대 의원 등은 본보에 난감한 기색을 표해왔다. 지자체나 정치권 입장에선 발표된 이후 보도가 나가야 언론계로부터 오해가 없기 때문이다. 실제 현대중공업과 정치권 등은 여러 루트를 통해 전북일보에 수차례 “기사를 내려달라”고 부탁했지만, 명확한 취재를 통해 사실을 확인한 기사였던 만큼 보도를 강행했다. 또 기사를 중간에 수정하거나 내린다면 도민에게 정확한 정보 제공을 할 수 없었다는 판단도 작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