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3호선 연장을 공동으로 모색하고 있는 수원·용인·성남시가 경전철로 해서 2026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추진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다. 3개 시는 1년3개월여간 진행한 용역을 토대로 이 같은 결론을 내렸고 세부 사항을 조율한 뒤 조만간 공식 입장을 내놓을 예정이다.
21일 성남시 등에 따르면 3개 시는 지하철 3호선 연장을 공동 추진하기로 하고 지난해 8월 용역을 발주했다. 하지만 차량기지 부지 등이 문제가 되면서 3개월 더 연장해 지난달까지 진행했다. 3개 시는 용역과 관련해 지난달 12일 용인에서 경기도까지 참여하는 '최종 보고회'를 갖고 해법을 모색(11월10일자 1면 보도=3호선 연장 '경전철'로… 수원·용인·성남 '가닥')했다.
3개 시는 우선 지하철 3호선 연장을 당초 계획했던 중전철이 아닌 광역 경전철로 추진하기로 확정했다.
이럴 경우 차량기지 규모가 당초 33만512㎡에서 4분의1 수준인 8만2천644㎡ 정도면 가능하다. 차량기지 부지는 3개 시가 상당 부분 의견 접근을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3호선 연장을 본격 추진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리는 만큼 외부에 공개하지 않고 논의를 더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3개 시는 이와 함께 3호선 연장을 2026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시켜 추진키로 했다. 올해 정부가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5년 뒤인 2026년에 한 차례 조정이 이뤄지는데, 이때 반영시킨다는 것이다. 성남시 관계자는 "국가철도망 반영은 서울시 협조를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노선은 당초 계획했던 '수원 광교~서울 수서' 대신 수원 쪽은 세류동까지 늘리고 서울 쪽은 잠실까지 하는 등 3가지 방안을 용역 조사한 결과, 경제성이 높게 나왔다.
성남시 관계자는 "큰 틀은 3개 시가 잠정 결론을 내린 상태로 조만간 세부 내용을 조율하는 회의를 한 뒤 3호선 연장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발표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성남/김순기기자 ksg2011@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