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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일보) 대전지역 공기업 부채 모두 증가…조폐公 216%·가스기술公 181%↑

조폐공사·가스기술공사 5년 새 부채 3배 이상 증가
코레일도 코로나 여파 등 승객 감소하며 적자폭 커져

 

 

대전지역 공기업의 부채에 경고등이 켜졌다. 지난 5년간 많게는 3배 이상 증가해 경영 실적을 끌어올리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5일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 알리오에서 대전 지역 공기업의 부채 증가율을 분석해본 결과 모두 2016년 대비 지난해 증가세를 보였다.

 

한국조폐공사는 2016년(918억 8400만 원) 대비 2020년(2908억 7300만 원) 216.6% 늘었으며, 한국가스기술공사는 지난해 부채가 1241억 9200만 원으로 2016년(441억 5200만 원) 대비 181.3% 증가했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또한 2016년 13조 7441억 4600만 원에서 18조 88억 9700만 원으로 31% 높아졌으며, 국가철도공단은 19조 7716억 5000만 원에서 20조 3311억 9200만 원으로 늘었다.

 

반면 수자원공사는 13조 6388억 5500만 원에서 13조 8349억 3800만 원으로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이 같은 부채 증가 원인으로는 코로나 영향으로 공기업 매출이 전체적으로 감소하는 추세가 반영됨을 꼽고 있다.

 

특히 코레일은 5년 연속 적자인 상태인데,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좌석의 반만 판매하는 등 철도 이용객이 크게 줄어 올해도 1조 1779억 원의 순손실이 예상된다. 지난해(1조 2114억 원 적자)보다는 약 4000억 원 가량 적자폭이 줄었지만, 철도 수요는 2023년에야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측돼 한동안 적자 상황이 유지될 전망이다.

 

코레일을 제외하고는 정부 정책 특성에 따라 부채가 늘어났다는 게 이들 공기업의 주장이다. 선수금 목적으로 처리된 기금이 부채로 책정됐다는 얘기다. 부채율이 가장 급증한 조폐공사는 최근 몇 년간 차세대 여권과 은행권 인쇄 설비에 투자해 부채비율이 일시적으로 높아질 수밖에 없었다는 입장이다. 가스기술공사 역시 수소 충전소에 대한 지자체 위탁 건립 사업을 새로 시작하며 투자 개념의 부채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대전 공기업 한 관계자는 "공기업으로서 이익을 추구해 마진율이 큰 사업만 진행할 수 없다"며 "이익이라는 위험요소를 떠안고 민간에서 당장 투입하기 어려운 부분에 대해 공기업이 진행하는 사업들이 많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공기업 관계자는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신규 인력 채용, 사회 통합 활동의 배점이 높아져 공기업들이 경영 적자에 신경을 덜 쓰게 됐다"며 "경영 적자를 만회하기 위한 경영평가 배점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지은 기자 write0728@daej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