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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일보) ‘16년째 표류 부창대교’ 제5차 국도·국지도건설 반영 승부수

전북도, 고창, 부안, 정치권까지 모두 같은 뜻으로 적극 나서
과거 부안 반대와 경제성 평가 낮아 미뤄졌었으나 추진 적기 맞아
지방정부와 정치권 일괄예비타당성조사 추진 올 연말 결과 가닥
이낙연 민주당 대표도 부창대교에 큰 관심

 

전북도와 정치권 그리고 고창군과 부안군이 국도 77호선(파주~부산)의 마지막 단절 구간인 부창대교(가칭 노을대교)건설에 승부수를 띄웠다. 부창대교 건설계획이 차질 없이 진행되려면 내년 상반기 확정·고시되는 제5차 국도·국지도건설(2021~2025)5개년 계획에 반드시 반영돼야 한다.

국도 77호선 부창대교 건설계획은 부안군 변산면 도청리에서 고창군 해리면 왕촌리를 잇는 15.04km(부창대교 7.46km포함)길이의 2차로를 신설·확장하는 것으로 지난 16년 간 사업이 단 한 차례도 진척되지 못했다.
 

 

부창대교는 지난 2005년 기본설계용역이 마무리된 후 2011년 새만금 종합개발계획에 반영됐다. 지난 2012년에는 대통령 지역공약사업에 반영되기도 했다. 하지만 일부 지역의 반대에 부딪혔고, 지자체와 정치권의 소극적인 태도가 겹치면서 국토교통부의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에 부창대교 건설이 빠졌다. SOC 경제성 평가가 수도권 사업에만 유리하도록 설계된 점도 사업을 지체하게 만든 원인으로 꼽힌다.

8일 전북도와 지역정치권에 따르면 도내 지자체와 관련 지역구 국회의원, 익산국토관리청 등이 부창대교 건설에 뜻을 함께하고 유기적으로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부창대교의 공식명칭도 노을대교로 합의하고, 기획재정부를 집중적으로 설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창대교를 제5차 국토개발계획에 담기 위해 필요한 실시설계용역비 30억 원 확보에도 지방정부와 정치권이 합심하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도 예산활동에서 부창대교 문제를 언급했고, 유기상 고창군수와 권익현 부안군수 또한 정치권과 정부에 부창대교 사업 반영을 호소했다. 더불어민주당 윤준병(정읍고창)·이원택(김제부안)의원도 기재부와 국토부를 오가며 부창대교 건설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있다. 특히 정부는 지난 4월부터 추진한 일괄예비타당성조사를 연내 완료할 방침으로 일괄 예타 사업에 부창대교가 포함될 가능성에도 무게가 실린다.

전북도가 분석한 결과 국도 77호선 단절구간을 연결하면 상실됐던 간선도로 기능이 회복되고. 통행 거리 단축으로 물류비용이 대폭 절감될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62.5km에 달하는 통행 거리도 7.48km로 짧아져 50분 이상을 절약할 수 있다. 공사에 소요되는 예산은 전액 국비로 4276억 원에 달한다.

부창대교 건설이 완료되면 새만금과 변산반도국립공원, 선운산도립공원을 연결하는 서해안권 관광벨트의 중심도로망이 구축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다른 지역보다 낙후된 해안지역의 경제유발 효과 역시 높다. 연계성이 높은 관광단지는 새만금방조제와 변산반도, 동호·구시포해수욕장, 선운사, 세계문화유산인 고인돌 군락 등이다.

민주당 이낙연 대표도 부창대교 건설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 대표는 전북을 방문할 때마다 “부창대교 건설은 전북을 넘어 서해안 발전을 획기적으로 앞당길 것”이라며 “사업을 추진하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약속했다.

김윤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