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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일보) 대전 단절하는 경부선·호남선 철도 지하화 불댕겼다

 

앞으로 100년 미래 대전의 새로운 성장과 도시 팽창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철도 지하화' 과제가 지역사회 공통의 핵심의제로 급부상하고 있다. 115년 전인 1905년 경부선 철도가 건설되고 대전역이 들어서면서 도시화 기틀을 마련한 대전은 그간 명실상부 산업의 대동맥을 잇는 철도 중심 도시로 눈부신 발전을 구가해왔다.

하지만 대전이 150만 인구의 광역도시로 성장을 거듭하면서 도심 정중앙을 관통하는 경부선과 호남선은 역설적으로 지역을 사분오열케 하는 단절의 저지선이자 애물단지로 급전직하했다. 대전일보는 지역내 불균형 발전을 해소하고, 지역간 활발한 교류를 담보하며, 정주여건을 개선해야 한다는 시민사회 염원을 토대로 100년 묵은 철로를 걷어내 지하에 묻고 그 위에서 시민들을 위한 상생의 도시재생을 시작할 때라고 지속적으로 주창해 왔다.

대전시가 21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경부·호남선 철도 지하화를 대전 발전의 주요 정책과제로 공식화한 것은 시민들의 열망과 함께 대전일보 보도로 모아진 지역 여론을 그대로 받아 안았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다. 또 5000억 원 가까운 국비로 2006년부터 경부선 철도변 정비사업을 해온 마당에 철도 지하화를 요구하면 정부에서 받아들여지기 어렵다고 하던 미온적인 태도에서 경부·호남선 전체 구간 지하화로 돌아선 것도 전향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 총선에서 지역주민들의 선택을 받아 당선된 집권여당 국회의원 당선인들과 지혜를 모아 이제부터라도 철도 지하화 이슈를 띄우고 정부를 강하게 압박해 지역 발전의 불가역적인 흐름을 만들어야 한다는 제언이 잇따르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장철민(동구), 황운하(중구), 박병석(서구갑), 박범계(서구을), 조승래(유성갑), 이상민(유성을), 박영순(대덕구) 국회의원 당선인 7명을 초청한 가운데 정책간담회를 열고 경부·호남선 철도 지하화 등 16건의 지역 발전과제를 공식 건의했다. 서울과 부산을 오가는 경부선은 대덕구와 유성구, 동구를 지나 충북 옥천을 통과하는데 대덕구 신대동에서 동구 판암나들목까지 13㎞ 구간이 도심 상부를 관통한다.

서울과 전남 목포를 운행하는 호남선은 대전 중구, 서구를 가로 질러 충남 계룡으로 빠져나간다. 대덕구 오정동 대전조차장에서 서대전, 가수원으로 이어지는 호남고속철도 11㎞가 지상구간이다. 경부선과 호남선 철도가 대전 5개 자치구 전역을 훑고 지나다니는 것이어서 지역간 인적·물적 교류를 차단하고 철도변 인근 지역에서는 소음과 진동 불편을 호소하는 민원이 꼬리에 꼬리를 물었다. 철길로 3분할돼 있는 대전을 막힘 없이 연결하는 경부·호남선 지하화 논의가 무르익은 배경이다.

철도 지하화는 정부 국정과제와도 연동된다. '도시 경쟁력 강화, 삶의 질 개선을 위한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그것이다. 대전시는 이날 정책간담회에서 경부·호남선 철도 지하화라는 대명제 아래 이 사업에 대한 사전타당성을 검토하고 시설효율화 방안을 연구해 볼 수 있도록 용역비 35억 원을 국비로 반영해 달라고 요구했다. 경부·호남선 철도 지하화가 10조 2000억 원에 달하는 자금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되는 대규모 사업이므로 경제성과 대정부 설득 논리를 사전에 확보해야 하기 때문이다.

허 시장은 "경부선·호남선 철도 지하화는 지역 단절을 깨고 도시환경을 전면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사업으로 대전의 미래를 좌우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국회와 당 차원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며 "21대 총선에서 전국 유일의 6선 박병석 의원을 비롯해 3선 이상 중진의원과 국회에 새로 입성하는 초선의원들이 탄생한 만큼 지역 숙원과 현안사업이 추진동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촉구했다.

 

문승현 기자 starrykite@daej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