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신공항 건설을 일방적으로 포기한 현대건설의 부산 사업 참여를 저지하려는 지역 사회의 움직임이 거세다. 고리 1호기 해체, 벡스코 제3전시장 건설 등 아직 진행 전인 사업의 참여를 배제하는 것은 물론 이미 진행되고 있는 현대건설 참여 사업에 대해서도 사업 전반을 재점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에 수년째 착공이 지연되고 있는 승학터널 건설 사업이 재점검 1순위로 떠오르고 있다. 10일 부산시의회에 따르면, 송현준(강서2) 의원은 최근 부산시에 현대건설이 참여 중인 부산 사업 전반에 대한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부산시로부터 자료를 전달 받는 대로 시의회 차원에서 현대건설 참여 사업 전반을 재점검하고, 문제점이 발견되는 사업의 경우 현대건설을 제재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는 방침이다. 재점검 대상 1순위로 승학터널 건설 사업이 거론된다. 이 사업은 2016년부터 부산시가 추진 중인 민간투자 방식의 대형 프로젝트로, 사상구 엄궁동과 중구 중앙동을 잇는 왕복 4차로(7.69km) 도로 건설이 골자다. 총 사업비는 5000억 원 규모로, 현대건설이 최대 지분(4.5%)을 보유한 서부산도시고속도로 주식회사가 사업을 맡고 있다. 당초 사업은 2022년 착공
이재명 대통령은 3일 취임 한 달을 맞아 진행된 첫 기자회견에서 “앞으로 4년 11개월, 당면한 위기를 넘어 기회의 창을 열고 국민이 주인인 나라를 반드시 완수하겠다”며 “민생 회복과 국민 안전, 지역 균형발전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숨돌릴 틈도 없이 닻을 올린 새 정부가 어느덧 한 달을 맞았다”며 “국난의 파도를 함께 건너고 계신 국민 여러분의 간절한 열망을 매 순간 가슴에 새기며, 하루하루 치열하게 달려온 시간이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역 균형발전 의지를 거듭 강조했다. 그는 “민생 회복을 위한 소비 쿠폰 지급에서 지역, 그중에서도 소멸 위기 지역을 더 배려한 것처럼 모든 국가 정책에서 지역을 더 배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수도권 1극 체제를 극복할 ‘국토 균형발전’, 대기업과 중·소기업, 기성 기업과 벤처·스타트업이 협력·공생하는 ‘산업 균형발전’으로 ‘모두의 성장’을 이뤄나가겠다”고 말했다. 경제 대응과 관련해서는 “무너진 민생 회복에 전력을 다하는 중”이라며 “취임 후 ‘1호 지시’로 ‘비상경제점검TF’를 즉시 가동하여 민생경제를 살릴 지혜를 모으고 해법을 찾고 있
정부가 가덕신공항 부지 조성 사업 수의계약을 일방적으로 철회한 현대건설에 대한 법적 제재 절차에 착수했다. 26일 국민의힘 김도읍 의원실에 따르면, 조달청은 최근 법률 전문가들과 함께 현대건설의 위법 여부를 따지는 법률 검토에 들어갔다. 국토교통부도 행정처분 가능성을 함께 들여다보고 있어, 현대건설이 향후 공공사업 입찰에서 일정 기간 배제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조달청 등이 현대건설의 위법성을 따져 검토 중이 법률은 국가계약법이다. 국가계약법은 ‘정당한 이유 없이 계약의 체결 또는 이행 관련 행위를 하지 아니하거나 방해하는 등 계약의 적정한 이행을 해칠 염려가 있는 자’를 부정당업자로 규정하고 있다. 현행법 상 ‘부정당업자’로 지정될 경우, 최대 2년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발주하는 공공사업 입찰에 참여할 수 없다. 조달청은 이번 사안이 이 같은 제재 요건에 해당하는지를 따지기 위해 법률 자문을 진행 중이다. 핵심 쟁점은 가덕신공항 공사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현대건설이 계약 체결 직전 포기를 선언한 행위가 실질적으로 ‘계약상 의무 불이행’에 해당하는지 여부다. 정부는 가덕신공항 사업이 지연되며 일정 차질이 발생한 점을 들어, 계약 이행 책임을 엄정히
정부가 현대건설의 가덕도신공항 수의계약 철회와 관련해 ‘국가계약법’ 위반 여부를 검토하며 법적 조치 가능성을 시사했다. 현대건설이 기본설계 기간 6개월 동안 주요 부지인 동측에 단 한 차례의 지반 시추조사도 하지 않고 계약을 철회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성실 의무를 다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오기 때문이다. 정치권에서도 입찰 제한 등 강력한 제재를 요구하고 나섰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25일 전체회의를 열고 정부의 추가경정예산안(추경)과 관련한 질의를 진행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가덕신공항 공사를 둘러싼 수의계약 논란이 핵심 쟁점으로 떠올랐다. 총 공사비 13조 원 규모의 가덕도신공항 사업은 올해 부지 조성 공사 예산으로 9640억 원이 편성됐지만, 현대건설의 공사 미참여로 건립 공사가 순조롭게 이어지지 않으면서 이 중 5200억 원이 불용 처리될 예정이다. 국민의힘 김도읍 의원은 현대건설의 입찰 포기를 문제 삼았다. 그는 “입찰 당시 국토교통부가 제안한 84개월 공기를 전제로 현대건설이 수의계약 절차에 참여했지만, 기본설계 기간 6개월 동안 활주로가 들어설 해상에 지반 시추조사를 한 차례도 실시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토부는 이미 42곳의 지반 시추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방거점국립대 5곳을 세계 수준의 연구중심대학으로 육성하기 위해, 각 대학별로 연간 1000억 원 10년간 총 1조 원씩을 지원하는 방안을 국정기획위원회에 제안했다. 각 대학의 특화 분야를 개발해 10년 내 ‘세계 100대 대학’ 3곳 진입을 목표로 하고, 지역 자율형 연구개발(R&D) 체계 구축을 통한 지역균형발전 전략도 함께 담았다. 이재명 대통령의 ‘서울대 10개 만들기’ 공약과 연계해 인재 유출과 지역 소멸을 동시에 해소하겠다는 구상이다. 과기부는 지난 18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업무계획을 국정기획위원회에 보고했다. 핵심 내용은 지방거점국립대의 연구 중심 대학화와 지역 자율형 R&D 체계로의 전환이다. 과기부는 학생 선발, 교원 임용 등 기존 시스템을 개편할 역량과 의지를 갖춘 5개 거점국립대를 이공계 중심 연구대학으로 지정하고, 각 대학에 10년간 매년 1000억 원씩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를 통해 각 대학의 특화 분야를 개발하고 나아가 해당 대학을 ‘세계 100대 대학’으로 진입시킨다는 목표다. 예컨대 부산은 해양, 전남은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집중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과기부는 향후 10년 내에 세계
국민의힘 김문수 대선후보가 중대재해처벌법과 노란봉투법을 강하게 비판하며 “중소기업 대통령이 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15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조찬 강연에서 “제가 결정권자가 될 때는 반드시 이런 악법이 더 이상 여러분을 괴롭히지 못하도록 고치겠다”고 밝혔다. 그는 “중대재해처벌법을 소규모 중소기업까지 확대 적용하는 것이 맞느냐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중대재해처벌법은 중대재해 발생 시 사업주 처벌을 강화하는 법으로, 2023년까지는 상시 근로자 50인 이상 사업장에만 적용되다가 지난해 1월부터 5인 이상 50인 미만 사업장으로 확대됐다. 김 후보는 “법 취지는 좋지만 너무 처벌 위주로 돼 있다”며 “사장이나 회장이 아무것도 몰라도 무조건 책임을 지는 건 과하다”고 말했다. 노란봉투법(노동조합법 2·3조 개정안)에 대해서도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해당 법안은 ‘사용자’의 범위를 넓혀 하청 노동자에 대한 원청 책임을 강화하고 노조와 노동자를 대상으로 사용자 손해배상 청구를 제한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김 후보는 “헌법과 민법상 모든 규정에도 위배된다”며 “중소기업인 표는 노조 표보다 적지 않느냐는 잘못된 생각으로 표만 세는 건 경
6·3 대선을 앞두고 대선후보들이 부울경을 포함한 지역 공약을 앞세우며 ‘균형발전 청사진’ 경쟁에 나섰다. 각 후보는 교통·산업 인프라 확대부터 행정 분산 구상까지 다양한 전략을 내세우며 지역 주도 성장을 이번 대선의 핵심 의제로 끌어올렸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12일 발표한 10대 공약에서 ‘세종 집무실 건립’과 ‘5극 3특’을 중심으로 한 균형발전 구상을 제시했다. 서울에 집중된 행정·교육·산업·교통 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꾸겠다는 전략이다. 그는 임기 내 대통령 세종 집무실과 국회 세종의사당을 완공해 행정수도를 완성하고, 5대 초광역권(수도권·동남권·대경권·중부권·호남권)과 3대 특별자치도(제주·강원·전북)를 통해 수도권 일극 체제를 깨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한 실행 방안으로는 특별지방자치단체 구성, 권역별 광역급행철도(GTX) 건설, 자치권한 강화를 위한 특별법 개정, 국가자치분권회의 신설, 지방교부세 확대 등이 포함됐다. 앞서 이 후보는 부울경 지역 공약도 별도로 제시한 바 있다. 해양수산부를 부산으로 이전하고, 해사전문법원을 신설해 해양 법률과 정책의 중심지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국내외 해운·물류기업 유치, R&D센터 설립 등을
한 달 앞으로 다가온 제12회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BICF)’이 1200만 명의 SNS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 등 월드클래스급 출연진을 공개하며 기대감을 높였다. 해외 인기 TV 프로그램에 출연해 시청자를 사로잡은 출연진부터 ‘개콘’ ‘쇼박스’를 대표하는 국내 출연진까지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이하 부코페) 조직위원회는 최근 해외 출연진 라인업을 공개하고 본격적인 행사 준비에 돌입했다. 올해로 12회를 맞은 부코페는 다음 달 23일부터 9월 1일까지 열흘간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과 부산 전역에서 열린다. 먼저 TV 오디션 프로그램 ‘아메리칸 갓 탤런트’를 뜨겁게 달군 ‘테이프 페이스’(Tape Face)가 부산을 찾는다. 테이프 페이스라는 이름으로 활동 중인 뉴질랜드 출신 희극인 샘 윌스는 입에 테이프를 붙인 채 넌버벌 쇼를 선보인다. 마임, 슬랩스틱과 함께 일상 속 소품을 활용한 액트가 그의 특기다. ‘2020 도쿄올림픽’ 개막식에서 공연을 펼친 희극인들이 출연하는 ‘요시모토 오와라이 쇼’ 공연도 마련됐다. 오와라이는 일본의 코미디를 지칭하는 말로, 일본 최대 규모의 코미디 기획사 요시모토흥업을 대표하는 3팀이 공연을 펼친
고리원전이 위치한 부산 기장군 장안읍 주민들이 신규 원전 유치에 나서는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일고 있다. 울산 울주군 서생면 주민들의 신규 원전 유치 추진(부산일보 11월 6일 자 1면 등 보도)에 이어 기장군 장안읍마저 가세하면서 부울경 시도민의 불안감이 높아진다. 14일 〈부산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기장군 장안읍발전위원회를 포함한 지역단체는 최근 회의를 열고 신규 원전 유치를 위한 주민운동을 추진하기로 했다. 서생면 주민들이 신규 원전 건설에 동의한다는 내용의 서명운동 결과를 울주군에 전달한 데 이어 부산에서도 신규 원전을 건설하자는 목소리가 나온 것이다. 서생면 21개 마을 이장단은 지난달 5일 19세 이상 주민 7622명 중 4042명의 서명이 담긴 ‘원전 자율 유치 서명부’를 울주군에 전달했다. 정부가 제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2024~2038년) 수립 과정에서 신규 원전 건설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지자 원전 인근 지역 주민을 중심으로 신규 원전을 유치하려는 움직임이 나온다. 원전이 건설되면 인근 주민에게 발전 기금, 전기료 감면 등을 포함해 매년 수백억 원의 재정적 지원이 이뤄지기 때문이다. 장안읍 주민들은 기존에 고시된 새울 5·6호기 건설 예
최근 SNS,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중심으로 ‘맨발 걷기 열풍’이 불고 있다. 맨발 걷기가 건강에 좋다는 이야기가 나오자 각 지자체가 앞다퉈 맨발 걷기 활성화 사업에 뛰어드는 모양새다. 산과 바다를 모두 지녀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부산의 경우 맨발 걷기 명소를 만들어 관광객을 불러 모을 수 있다는 기대감도 나온다. 8일 〈부산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최근 해운대해수욕장, 송정해수욕장, 다대포해수욕장 등에서 맨발로 백사장을 걷는 인원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맨발 걷기를 소재로 한 TV 프로그램, 유튜브 콘텐츠가 인기를 끌자 백사장을 찾는 사람이 많아진 것이다. 맨발 걷기 명소로 입소문이 난 금정구 오륜동 땅뫼산 황톳길, 부산시민공원 등도 인기를 끈다. 맨발 걷기가 혈압 안정, 심혈관 질환 예방, 근육량 증가, 스트레스 완화 등에 도움이 된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맨발 걷기를 주제로 한 콘텐츠가 쏟아진다. 지난 7월 맨발 걷기를 소재로 방송된 한 TV 프로그램의 유튜브 조회수는 120만 회를 넘었다. 해운대구 관계자는 “맨발 걷기가 인기를 끌자 백사장을 걷는 사람들이 늘었다. 바닷가에 버려진 낚싯바늘을 치워달라거나 세족장을 설치해달라는 등 관련 민원도 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