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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일보) 부산 관광지 톱3 ‘해운대·광안리·서면’… 수도권서 최다 방문(종합)

 

부산을 찾은 외지인의 인기 관광지 톱3는 해운대·광안리·서면으로, 나이나 취미, 신용카드 결제 등 어떤 방식으로 분류해도 이들 3곳이 대부분 톱3에 속했다.

 

또 수영만(마린시티지역) 센텀시티 해운대 등은 연소득이 높은 사람들이 많이 찾았다. 20대 학생은 서면과 경성대부경대역을 많이 방문했다. 부산에 온 관광객의 거주지는 수도권(서울·경기만 포함)이 최다였고, 연령대별로는 20대가 가장 많았다.

 

코레일, 5대 도시 관광객 분석

지난해 4~6월 부산 방문객

경주 찾은 이보다 배 이상 많아

남포·광복동, 젊은 거리 서면에 밀려

수영만·센텀시티, 고소득자에 인기

 

 

 

■코레일, 5대 관광지 방문객 심층 분석

 

코레일은 20일 ‘5대 도시 관광객 분석을 통한 국내 관광활성화’ 자료를 만들어 여행사에 무상으로 제공했다고 밝혔다. 이 자료는 코레일 이용객, SKT 고객정보, 신한카드 사용 등을 분석해 나온 결과다.

 

이 자료는 지난해 4~6월 부산 경주 여수 강릉 전주 등 전국 5대 관광지를 찾은 방문객을 분석했다. 이 가운데 부산 방문인구는 30만 5696명이며 2위인 경주(14만 9345명)에 비해 배 이상 많았다. 물론 다른 통신사나 카드 이용자도 있어 실제 방문자는 이보다 많다.

 

먼저 부산을 찾은 방문객은 수도권 거주자가 37.3%로 가장 많았고 20대가 40% 가까이 됐으며 2030세대 전체로는 60%가 넘었다. 이들 관광객 직업은 임금근로자(42.7%)와 기타·무직(39.8%)이 대부분이었는데 기타·무직에는 학생이 포함돼 있다.

 

관광객의 가족 구성은 △싱글족 45.6% △청소년 자녀있는 가족 24.4% △성인자녀 가족 11.2% △영유아어린이자녀 가족 9.7% △신혼 4.7%였다. 자녀가 있는 가족을 다 합하면 45.3%다. 관광객들의 추정 연소득은 3775만 원이었고, 연간 카드소비금액은 2186만 원이었다.

 

부산에서 최고 인기 방문지역은 해운대(18.4%) 광안리(13.7%) 서면역(13.5%) 남포·광복동(6.6%) 송정(5.9%) 순이었다. 오래전부터 남포·광복동은 부산의 핵심 관광지역인데 이번에 서면에 뒤진 것은 젊음의 거리와 전포 카페거리 등 서면일대가 즐길 곳이 많다는 소문으로 인기를 얻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20대 방문객의 최고 인기방문지는 서면이었다.

 

■ 해운대, 압도적 1위 관광지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해운대는 어떤 분류에도 1위를 놓치지 않는 ‘원톱’이었다. 해운대 방문객 거주지는 수도권(서울·경기만 포함)이 50.9%에 달했고 경남(11.1%) 대구(8.0%) 순이었다. 연령별로는 20대(39.5%) 30대(24.1%) 등으로 2030세대가 63.6%에 이르렀다.

 

광안리 역시 거의 부동의 2위였다. 20대가 방문자의 59.5%로 절반을 넘었고 이 역시 수도권 거주자가 많았다. 서면은 새롭게 뜨는 부산 관광지였다. 다만 이곳은 수도권 거주자보다는 경남에 사는 사람이 40.5%로 가장 많아 경남 젊은이가 즐길 곳을 찾아 방문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관광객의 연소득을 살펴보면 마린시티가 있는 수영만을 찾은 관광객이 소득 4554만 원으로 가장 높았다. 이곳을 찾은 사람은 49.7%가 수도권 사람으로 싱글(34.4%)도 많지만, 자녀있는 가족이 54.6%에 달했다.

 

그 다음으로 센텀시티(4141만 원) 해운대(3992만 원) 안데르센동화마을(3977만 원) 동부산관광단지(3932만 원) 등이었다. 특히 안데르센동화마을과 동부산관광단지는 40세 이상 가족 방문비율이 높았다.

 

자료에는 취미 등에 따른 인기관광지도 분석했다. 평소 백화점을 즐겨 가는 사람들은 남포·광복동이 1위 관광지였으며 놀이시설을 좋아하는 사람은 광안리를 가장 선호했다. 외제차 보유자는 해운대·광안리·서면·송정·수영만 순으로 즐겨 찾았다.

 

코레일이 이런 자료를 만든 것은 그동안 축적한 고객들의 여행패턴을 분석해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는 국내 관광업계를 지원하려는 목적에서다. 이 자료는 데이터를 가명처리해 35개 중소여행사에 제공됐다.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