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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일보) 철도노조 호남본부 “전라선 수서행 KTX 즉각 투입해야”

국토부, 수서행·수서발 고속철도 SRT만 허용 발표에
노조 “기형적인 철도 쪼개기”로 안전성 저해 우려

 

 

국토교통부가 올해 하반기 수서행 고속열차로 SRT를 투입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철도 노동자들이 SRT가 아닌 KTX를 투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철도노조 호남지방본부는 20일 전주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서행 KTX를 즉각 투입하고 이원화된 고속철도를 하나로 통합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국토부는 지역 정가와 지역주민들의 요구를 받아들이겠다는 듯 수서행 고속열차를 운행하겠다고 했다”며 “하지만 지금 당장 KTX 수서행이 가능한데도 국토부는 수서행·수서발 고속철도에 오직 SRT만 허용한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철도노조는 국토부의 이같은 결정에 대해 “기형적이고 허울뿐인 철도 쪼개기로 철도경쟁 체제를 심화시키고 철도 민영화를 만들 뿐”이라며 “현재 새마을과 무궁화호 열차의 운임은 원가대비 52.4%인 상황에서 고속철도 수익으로 힘겹게 적자열차와 적자선을 운행해 철도공공성을 지켜가고 있는데 철도공사의 수입원을 더이상 줄이면 열차안전과 국민의 보편적 이동권을 보장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현재 SRT 사고 시 비상대응 및 대책본부 운영은 SR에서, 복구는 코레일이 수행해 코레일 직원과 SR대책본부 간 관계 유지에 어려움이 있다”며 “SRT의 차량 정비와 시설 보수점검 등 열차 안전에 필요한 업무를 코레일이 전적으로 담당하고 있으니 수서행 KTX를 운영하면 전라선·경전선 모든 지역으로 고속철도 운영을 즉각 확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단체는 “국토부만 동의한다면 지금 바로 전라선과 경전선 지역주민의 이동권을 보장할 수 있다”며 “국민 혈세와 철도 안전을 고려하고 지역 차별 없는 철도 정책을 원한다면 수서행·수서발 KTX 투입이 정답”이라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이행섭 철도노조 호남지방본부장은 “철도 노동자들은 지난 20년 동안 국민의 요구인 철도 공공성 강화와 고속철도 통합을 위해 투쟁해왔다”면서 “고속철도 통합을 통해 열차운행 확대에 따른 매출액 증가, 중복 투자의 비용절감으로 고속철도 모든 운임을 10% 인하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최영심 전북도의원도 “철도 통합으로 중복투자에 따른 비용이 축소되고 환승할인, 정기권 이용 등 서비스 제공이 확대될 수 있게 하고 예비 차량 보유량에서도 여유가 있는 KTX가 전라선 열차운영을 맡는 게 타당하다”며 “KTX를 통해 전라선에 수서행 열차운행을 당장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태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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