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일보) “부산 동서고가로 철거 여부 아직까지 확정되지 않았다”
‘철거냐, 공원화냐.’ 부산 사상~해운대 고속도로(대심도) 개통 후 중복 노선의 도로 기능 폐지가 예고된 동서고가로의 활용 방안이 논란이다. 일부에서는 대심도와 겹치는 사상IC~진양램프 구간(약 7km)의 철거가 확정된 것으로 오해하지만, 현재 중복 구간의 도로 기능을 폐지하는 것 외에 결정된 것은 없는 것으로 확인된다. 15일 부산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 2월 사상~해운대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GS건설(주) 컨소시엄’을 지정하고 3월부터 실시협약 협상을 진행 중이다. 국토부는 내년까지 진행될 협상 과정에서 사업비와 운영비 등 사업계획의 적정성을 검토한다. 시도 앞서 GS건설 측에 사업비 반영을 요청했던 동서고가로 철거 예산(약 1000억 원) 등과 관련해 국토부에 의견을 전달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임경모 시 도시계획국장은 “사상~진양램프 도로 폐지는 결정됐지만, 철거할 것인지 이용할 것인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며 “대심도 개통 예정 시기가 2030년이어서 아직 시간이 남은 만큼 각각의 장단점을 따져 보고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GS건설은 2017년 사상~해운대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을 국토부에 제안한 바 있다. 시는 지난해 1
- 이자영기자, 손희문기자
- 2023-05-16 0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