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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일보) 가덕신공항, 2029년 말 개항해도 ‘반쪽짜리’ 우려

국토부, 공사 입찰 조건 변경
1년 늦은 2031년 말 완공 계획
활주로 등 필수 시설 우선 준공
주차장 등 부대시설 지연 ‘차질’
컨소시엄 구성은 상위 3개사로

국토교통부가 가덕신공항 부지 조성공사 입찰 조건을 변경해 공항 완공 시점이 당초 계획보다 1년 늦어져 2030년 말에서 2031년 말이 될 예정이다. 단, 공항 개항은 2029년 말 그대로 추진된다. 활주로와 여객터미널 등 동쪽 지역에 위치한 필수 시설을 먼저 시공해 공항 개항을 한다는 계획이지만 전체 일정이 순연될 가능성이 있다. 더구나 서쪽 지역에 위치한 주차장 등 부대시설은 개항 이후에 조성될 수 있어 개항이 돼도 당분간 불편을 감수해야 하는 등 ‘반쪽 개항’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국토부와 조달청은 “가덕신공항 부지 조성공사 입찰 조건을 변경해 이달 31일 신규 입찰을 공고하고 다음 달 19일까지 사전심사 신청서를 받을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그동안 국토부는 가덕신공항 건설에 참여할 건설사를 찾기 위해 2차례 입찰을 진행했으나 두 번 다 유찰됐다. 두 번째 입찰에서는 현대건설 컨소시엄만 참여한 바 있다. 현대건설 컨소시엄과 수의계약 가능성도 제기됐으나 국토부는 경쟁 구도를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국토부는 건설업계 간담회 등을 통해 업계의 목소리를 들었는데, 업계에서는 공사의 난이도에 비해 공사 기간이 빠듯하다는 얘기를 많이 했고 컨소시엄 구성 조건도 완화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지난 19일 중앙건설기술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입찰 조건을 바꾼 것. 먼저, 공사 기간을 착공 후 6년에서 7년으로 1년 연장했다. 제한된 공간에서 다양한 공정이 동시에 진행되고 해양 매립 등 난이도가 높은 공사가 많다는 점을 감안했다는 설명이다. 동쪽 매립지 공사와 활주로, 여객터미널 등 개항에 필수적인 시설을 집중적으로 우선 시공해 2029년 말 개항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대신 서쪽 부지 및 부대시설 등 전체 공사 준공 시점은 2030년 말에서 2031년 말로 늦췄다. 국토부 측은 “업체 측이 공사가 늦어지면 지체 보상금을 물어야 하는데 이에 대해 숨통을 틔워 주기 위해 완공 시점을 늦춘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일각에선 ‘반쪽 개항’을 우려하고 있다. 공항 서쪽 지역엔 주차장 등 부대시설이 있는데, 부산항 신항과 함께 가덕도 일대를 복합 물류허브로 만들기 위한 일정이 순연되고 승객들의 차량 이용도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 더구나 서쪽 지역은 철도와 도로가 이어지는 곳이어서 개항 때 정상적인 운항이 가능할지 미지수다.

그러나 가덕도신공항건립추진단은 “공항 지원시설과 호텔·컨벤션 등 부대시설 등은 개항 이후 진행될 예정이지만 주차장은 개항 이전에 조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설계 기간을 종전 10개월에서 12개월로 두 달 연장해 기본설계 6개월, 실시설계 6개월로 잡았다. 국토부는 “해상 시추조사를 해야 하는데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설계 기간 연장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반영한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상위 10대 건설사 공동 수급(컨소시엄) 제한을 2개사 이내에서 3개사 이내로 완화했다. 컨소시엄을 구성할 때 한 개의 컨소시엄에 상위 10대 건설사가 3개까지 들어올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지난주 국토부 측과 만났는데 개항에 필수적인 공사는 2029년 말까지 마무리한다는 계획을 확실히 했다”며 “2029년 후 2년간 마무리 공사를 한다는 것으로 설명을 들었다”고 말했다. 국토부 주종완 항공정책실장은 “2029년 개항목표 달성, 경쟁을 통한 건설업체 선정 등 원칙을 유지하면서 여러 의견을 고려해 입찰 조건을 합리적으로 조정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