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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일보) 공법도 못 정한 가덕신공항, TK신공항에 뒤처질라

홍준표 대구시장 주도 TK 정치권
연내 신공항 특별법 처리 ‘속도’
야당과 광주 군공항 이전 연계 추진
2030년 중·남부권 중추공항 목표
가덕, 공법 논쟁 조기 개항 적신호
부산시·PK 정치권 ‘분발’ 목소리

 

대구·경북(TK) 정치권이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이하 통합신공항) 특별법의 연내 처리를 강하게 밀어붙이고 있다. 올해 안에 특별법을 처리해 2030년 완공을 목표로 하는 통합신공항은 인천국제공항을 대체할 중·남부권 중추공항 위상을 노린다.

 

 가덕신공항의 경우, 특별법 처리는 한발 빨랐지만 해상공항이라 매립에 시간이 소요되는 데다 아직 공법 논쟁도 진행 중이어서 목표 시점인 2029년 개항이 가능할지 여전히 변수가 많은 상황이다. 통합신공항보다 개항이 크게 늦어질 경우, 노선 경쟁에서 뒤처질 수 있다는 점에서 부산·울산·경남(PK) 정치권이 가덕신공항 조기 개항에 사활을 걸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통합신공항 특별법 연내 처리는 홍준표 대구시장이 주도한다. 홍 시장은 최근 "통합신공항은 TK의 미래를 바꿀 게임체인저"라며 특별법 처리에 모든 일정을 집중한다. 특히 특별법 처리의 키를 쥔 민주당이 광주 군공항 이전과 동시 추진 방침을 내부적으로 정하자 지난 21일 광주 군공항 이전 특별법을 발의한 민주당 송갑석 의원을 국회에서 직접 만나 "두 법안을 연내 동시 처리하자"고 합의하는 추진력을 보였다.

 

 22일에는 민주당 국토위원회 간사인 최인호 의원을 비롯해 야당 국토위 교통법안심사소위 위원들과 연쇄 회동을 가진 데 이어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 등 여당 지도부와 국토위원, 정부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특별법 통과 대책 관련 당정 협의회를 갖는 등 여당 중진으로서 정치력을 십분 활용하는 모습이다.

 

 주호영(대구 수성갑) 의원이 대표발의한 통합신공항 특별법에는 '최대중량항공기의 이착륙이 가능한 활주로 건설'이 들어가 있다. TK 측은 이를 근거로 가덕신공항의 3.5km보다 더 긴 활주로 길이 3.8km를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군용기를 포함한 모든 항공기의 이착륙이 가능한 공항으로 건설해 유사 시 인천공항의 역할과 기능을 대체하는 위상을 갖겠다는 게 통합신공항의 목표다. 물류·여객 복합공항이라는 지향점도 가덕신공항과 같다.

 

 물론 육해공 트라이포트 여건을 갖춰 24시간 이착륙이 가능한 가덕신공항이 공항 입지로는 훨씬 유리하다는 게 공항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평가다. 문제는 가덕신공항의 개항 시기가 크게 유동적이라는 점이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초 사전타당성 조사 발표에서 대규모 매립에 따른 안정성 확보를 이유로 2035년 개항을 목표 시점으로 제시한 바 있다. 부산시가 대체 방안으로 매립식이 아닌 플로팅(물에 뜨는 구조물 위에 건물을 짓는 방식) 공법을 제시했지만, 국토부가 현재 진행 중인 가덕신공항 기본계획 용역에서 이를 어떻게 수용할지 오리무중이다.

 

 일각에서는 국토부가 두 공법을 절충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내년 8월 기본계획 용역 결과가 나오더라도 공법 논란이 불거질 가능성이 적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TK에서는 "가덕신공항보다 조기 개항해 항공·물류를 선점해야 한다"는 말이 공공연하게 나온다. 이 때문에 시와 지역 정치권이 좀 더 적극적으로 국토부와 소통해 공법에 대한 이견을 속히 매듭지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와 함께 가덕신공항 예정부지의 신속한 토지 보상이 가능토록 하는 내용으로 여야 부산 의원들이 발의한 가덕신공항 특별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 여기에 이번에 국토위에서 어렵게 증액한 가덕도신공항 기본설계 착수비 10억 원의 최종 반영도 신공항 조기 완공을 위해 지역 정치권이 반드시 관철해야 할 사안이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가덕신공항의 입지 상 우위 때문에 부산은 그 동안 TK 통합신공항의 경쟁을 심각하게 보지 않은 게 사실"이라며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가 성사될 경우 어떻게든 가덕신공항의 조기 개항이 가능하겠지만 만약의 경우에 대해서도 시와 정치권이 경계심을 갖고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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