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북 출신 인사들이 새 정부 핵심 부처에 대거 포진하면서 교통 인프라 확충에 대한 기대가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이에 맞춰 전북 전역을 아우르는 순환형 교통망, 이른바 ‘전북형 교통 빅픽처’의 조기 구상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힘을 얻고 있다. 전북특별자치도는 이 같은 정치적 기회 여건을 활용해 광역 교통망 전략 마련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27일 전북자치도에 따르면 도는 최근 국회의원과 14개 시군이 함께한 예산정책협의회를 통해 2026년도 국가예산 건의사업 50건을 정부에 제출했다. 그러나 제출된 사업 대부분은 문화·산업·환경 인프라 중심이다.
교통 인프라 관련 건의도 일부 포함됐지만, 전북 전역을 연결할 광역 교통망은 찾아보기 어렵다는 평가가 나온다.
유일한 대형 사업으로는 고창군이 요청한 새만금∼목포 간 서해안 철도 건설이 있다. 총사업비 4조7919억 원으로 단연 눈에 띈다. 이 외에는 규모나 범위 측면에서 광역 인프라로 보기 어려운 사업이 대부분이다. 정읍 칠보∼덕치 간 국도 30호선 개량(2095억 원), 장수군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 반영(3325억 원), 전주권 광역전철 구축(1125억 원) 등은 지역 단위의 교통 개선사업에 가깝다.
완주 상관∼전주 장동 구간 국도대체우회도로, 김제 백구∼공덕 국도 확장도 포함됐지만, 대체로 낙후 구간 보완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전북 전체를 아우르는 간선 교통망과는 차이가 있다는 분석이다.
전북도는 앞서 '메가비전 프로젝트'를 통해 전북의 광역 교통 기반 확충안을 마련했다. 전주∼대구 고속도로, 전라선 고속화, 고흥∼세종 고속도로 같은 대형 SOC 사업들이 정부에 제안됐다.
그러나 대부분은 전북과 타 지역을 연결하는 외연 확장형으로, 도내 시군을 유기적으로 잇는 내부 순환망은 여전히 구체적인 전략이 부족한 상황이다.
도는 이 같은 한계를 감안해 중장기 전략은 별도로 추진 중이다. 현재 국토교통부가 수립 중인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 △고속도로 국가계획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이 그 창구다. 이들 계획은 내년 중 확정 고시될 예정이며, 향후 예산 편성의 근거가 된다.
이런가운데, 정무여건은 전례 없이 우호적이다. 전북 출신 인사들이 기획, 행정, 산업 분야에 고루 배치돼 있고, 교통 인프라를 결정할 국토교통부 장관으로 김윤덕 의원이 내정돼 청문회를 앞두고 있다. 도정과 정치권이 협력해 교통 인프라의 큰 그림을 설계할 수 있는 ‘골든타임’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도 관계자는 “이번에 건의한 사업들은 대부분 올해 하반기 예산 편성을 목표로 한 단기 대응용 사업들”이라며 “고속도로와 철도 등 광역 SOC는 국가계획에 반영돼야 하는 만큼, 현재 계획 수립 단계에서 전북 사업이 최대한 담기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