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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일보) [코무덤 그림 들여다보니] 선조들 무주고혼(無主孤魂) 제쳐두고 자기네 전쟁성과 평화 강조만

교류 활발했던 네덜란드(화란)인들 일본인과 참배, 성과 거두고 구경하는 인파 그림
두번째는 임란 장수들이 일본에 귀와 코 가져오는 그림
문제는 400년 넘게 일본에서 통용되는데 아무도 지적안했다는 점
양은용 한일문화연구원장 “선조들 이국에서 떠돌고 왜곡되는데, 국가는 뭐하나”지적

 

 

전북일보를 통해 공개된 일본 그림들은 다른 국가의 문화나 고통, 불행을 깊이 연구하지 않고 입맛에 맞춰 상품화하는 자기중심적인 일본특유의 문화가 그대로 담겨있다는 비평을 받는다.

이런 문화는 일제강점기 강제징용의 상징인 일본 군함도(하시마섬)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할 때 징용 이야기만 쏙 빼놓은 채 근대식 최초 아파트가 지어진 섬으로 미화하는 사례에서도 엿볼 수 있다.

첫 번째 그림은 임진왜란 일본 전국시대 때부터 일본과 교류를 해온 화란인(네덜란드)들과 낭인, 일본인들이 귀무덤을 주변에 서있는 그림인데, 그림설명인 칠언절구에는 풍신수길이 서쪽정벌을 나서서 초토화시키고 개선을 했다. 장수들이 싣고 온 귀(코)로 무덤을 짓고 경관화 시켰다는 내용이다.

그러면서 네덜란드 사람이 공양을 올리는 가운데, 평화가 이뤄졌다는 내용이 담겼다.

양은용 한일문화연구원장(74·원광대학교 명예교수)은 “첫번째 그림은 귀 공양 탑과 그를 참배하는 그림인데, 축제식으로 평화를 상징하고 표현하는 것이 주 내용이고, 그 광경을 구경하는 인파의 그림 형태여서 안타깝기 그지 없다”고 말했다.

두번째 그림은 임진왜란 당시 조선 침략 장수들인 가등청정(가토 기요마사)와 소서행장(고니시 유키나가) 등 용맹스런 장수들이 조선에서 가져온 귀와 코를 옮기고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실제 이 그림에는 무덤 앞에 인파들이 무덤을 구경하고 있고 저 멀리 짐꾼들이 양 어깨에 무언가를 나르는 모습이 깨알처럼 그려져 있다.

양 원장은 “예전에 그런 짓을 해놓고 자기들이 성과를 거둔 것처럼 보이는 그림과 현재의 실상은 용서할수 없는 일”이라고 분개했다.

그러면서 “우리 선조들이 400년 넘게 무주고혼(無主孤魂), 이국에서 그러고 안타깝게 그렇게 계시는데 국가나 정부가 마땅히 그들을 모셔와야 할 일을 못하고 있다는 것은 국가로서 창피하고 아퍼해야한다”지적했다.

임란당시 호남을 필사적으로 얻으려는 풍신수길의 방침과 호남을 지키려는 민관군의 대항으로 전라도 외곽지역에서 참혹한 전투가 잇따랐는데, 양 교수는 일본 귀무덤에 묻힌 대부분이 남원과 전주, 구례 사람들이라고 설명했다.

민간차원과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노력도 요구되고 있다.

일본에서도 종교인들이나 시민운동가 등 일부 깨어있는 이들이 귀무덤을 정리해 한국으로 송환하자는 의견을 표출하고 있다고 양 원장은 설명했다.

그는 “한시라도 빨리 그들과 연대하고, 국가적으로 힘을 빌려 이같은 실상을 세계 방방곡곡 알려야 한다”고 조언했다.

백세종 bell103@jja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