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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일보) 군산형 일자리 지정 초읽기… 민관합동지원단 9일 현장실사

정부 상생형 일자리 사업 지정의 마지막 관문 통과
민관합동지원단 현장실사로 9부능선 넘어… 2월 지정 예상
㈜명신, 새만금 산단 방문 신규공장 건설 및 위탁생산 준비상황 확인
최종 지정 시 R&D·인프라 등 3500억 원 규모 인센티브 지원

 

‘대기업이 떠난 폐허에 중견·벤처기업이 부활의 힘찬 날갯짓’

지난 2019년 10월 24일 군산 명신공장(옛 한국지엠 군산공장)에서 열린 ‘전북 군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에서 가장 돋보였던 ‘구호’다.

문재인 대통령은 당시 직접 현장을 찾아 군산형 일자리의 첫 걸음을 축하하기도 했다. 그로부터 1년 4개월여 동안 군산형 일자리는 부침도 겪었지만 이제 지정이 가시화되고 있다.

‘전북 군산형 일자리 사업’이 이번 달 안에 정부 상생형 일자리 지정이 확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 상생형 일자리 민관합동지원단은 9일 ㈜명신과 새만금 산단 제1공구를 방문해 전북 군산형 일자리 지정을 위한 현장실사를 진행했다.

민관합동지원단의 현장실사는 민간 전문가 그룹의 평가로 정부 상생형 일자리 지정 여부를 판가름하는 결정적인 심사 절차다. 이후 정부 상생형 일자리 심의위원회 최종심의·의결을 거쳐 지정된다.

전북도는 이번 현장 실사에서 군산형 일자리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호평이 이어져 최종 지정의 9부 능선을 넘어 2월 중 지정이 유력한 것으로 전망했다.

이날 현장실사에는 정부 민관합동지원단(12명·비공개)과 송하진 도지사, 강임준 군산시장, 5개 참여기업 대표, 민주노총 군산 지부장, 한국노총 군산지부 의장 등 지역 노사민정이 참석했다.

㈜명신 군산공장의 생산 준비 상황과 새만금 산단 입주기업의 신규공장 착공상황 점검, 생산 차량 전시·시승, 사업계획 청취 및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현장 점검에 이어 진행된 사업계획 보고 및 질의응답은 80여 분 동안 비공개로 진행됐으며 참여기업의 생산·판매계획의 실현 가능성과 재정 건전성 등에 대해 집중 질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실시된 민관합동지원단의 현장실사 이후에는 정부 상생형 일자리 심의위원회의 심의·의결 절차만 남게 된다. 이러한 점에서 현장실사가 사실상 정부 상생형 일자리 지정의 마지막 관문이라 볼 수 있다. 2월 중 상생형 일자리 지정이 유력한 이유다.

정부 상생형 일자리 사업 최종 지정은 민관합동지원단의 현장실사 결과 보고, 심의위원회 소집 일정 등을 고려할 때 2월 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북 군산형 일자리가 정부 상생형 일자리로 지정받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사업 초기 정부의 막대한 행·재정적 지원을 받아 전기차 클러스터로 연착륙할 수 있다는 점이다.

최종 지정 시 정부로부터 지원받는 인센티브는 스마트 모빌리티 협업센터 구축이나 공용 스케이트보드 개발·활용 등 R&D, 자금지원, 공동근로복지기금 지원 등 3500억 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구체적인 인센티브는 지정 시 확정·공개될 예정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이날 현장실사에서 “전북 군산형 일자리를 통해 전북을 국내 최대의 전기차 생산기지로 성장 시켜 대한민국의 미래 차 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강임준 군산시장도 “지역이 보유하고 있는 자동차산업 분야의 축적된 경험과 인프라를 십분 활용해 경제성장과 지역 상생을 이룰 수 있도록 전북 군산형 일자리로 확실한 변화를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 상생형 일자리 사업은 지역 노사민정이 상생협약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면 정부와 지자체가 인센티브 패키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로 전북은 2018년 GM 군산공장 폐쇄 이후 대체 사업으로 2019년부터 전북 군산형 일자리를 추진해 올 4월 본격적인 생산과 500여 명의 신규인력을 채용할 계획이다.

천경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