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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신문) 포스코 4조4천억 투자에 '포항은 없다'…市·포철 '땅 확보 지연' 탄식

광양제철소 신산업 거점 육성…포항, "큰 기회 잃었다"
정부 규제완화에 포스코 즉답, 결국은 부지
포항 전기강판 4공장, 2차전지 사업지도 땅 없어 광양에 넘겨야

 

포스코가 광양제철소에 2033년까지 10년 간 최소 4조4천억 원을 투자한다. 투자 기대를 모았던 경북 포항은 전기강판공장에 이어 또다시 '매머드급' 투자 기회를 잃게 돼 지역경제인 등은 포항경제를 이끌 큰 기회를 잃었다며 허탈해하고 있다.

포스코의 광양 투자 방침은 19일 한덕수 국무총리가 포스코 광양제철소와 포스코그룹이 신사업 추진을 검토 중인 동호안(東護岸) 부지를 방문, 특정 산업 국가산업단지의 입지 규제를 대폭 완화하겠다는 방침을 제시하면서 이뤄졌다.

포스코는 정부가 국가산단 내 투자범위에 유연성을 부여하는 방향으로 규제를 완화하겠다고 동호안 부지를 2차전지 소재, 수소 등 미래 신산업 거점으로 육성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광양제철소 동쪽 해상에 위치한 동호안은 바다로부터 제철소 부지 침식을 막기 위해 설치한 공작물로, 포스코는 설비확장 등을 위해 공유수면 매립 승인을 받아 1989년부터 제철소와 동호안 사이의 바다를 매립해 오고 있다. 현재까지 매립된 전체 면적은 약 760만3천300여㎡고, 앞으로 추진 중인 매립 면적도 211만5천700여㎡에 이른다.

포스코는 이 중 일부를 매립해 5코크스공장, 원료야드, LNG터미널 등으로 사용하고 있다.

포스코그룹은 동호안의 항만·용수 등 기존 기간시설과 함께 유휴부지 및 미매립지를 활용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신사업 투자를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현행 법령상 새롭게 매립할 211만5천700여㎡에 대해서는 제철 관련 업종만 들어올 수 있어 정부 차원의 규제 혁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돼 왔다.

정부가 이런 고민을 풀어주겠다고 나선 것이다.

포스코경영연구원은 포스코의 대규모 투자가 단행될 경우 생산 유발효과가 연간 약 3조6천억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연간 약 1조3천억 원, 취업 유발효과 연간 약 9천 명이 될 것으로 추정했다.

포항으로서는 탄식이 나올 수밖에 없다.

포스코는 2020년 포항제철소 앞바다 공유수면 132만2천300여㎡를 매립해 5투기장 조성을 추진했다. 제철소와 멀리 떨어진 지역은 연계성이 부족해 산업시너지 효과가 떨어져 바다 매립을 택했다. 5투기장에는 도금공장, 냉연공장, LNG발전설비 등이 들어설 예정이었지만 환경단체 등 지역 각계의 반대, 정치상황 등이 맞물리며 무산됐다.

이로 인해 2022년 포항제철소 특화공장이었던 전기강판 4공장이 광양제철소에 건설됐다.

전기강판 공장은 생산방식이 까다롭고 오랜 기간 축적된 노하우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미 전기강판 1~3공장을 가동 중인 포항이 최적의 건설지로 꼽혔지만 결국 부지가 없어 이를 광양에 넘겨야 했다.

2차전지 사업도 마찬가지다. 2017년 2차전지소재사업 추진 당시, 59만5천여㎡의 부지가 필요했지만 이를 충족하는 지역은 광양 율촌산단과 김해공단뿐이었다. 이에 따라 포스코는 제철소가 있는 광양 율촌단지에 2차전지 사업지를 마련했다. 당시 포항에도 영일만 3산단지가 있었지만 에코프로가 입주예정이었고, 4단지는 조성 전이었다.

포항제철소 협력사 한 관계자는 "5투기장 건설이 더디게 추진될 당시 이미 예견했던 일이다. 이제라도 5투기장의 적극적인 검토를 통해 공장부지를 확보하고, 포스코가 추진하는 신사업을 유치할 필요가 있다. 포항 경제가 지속 성장 하려면 공장부지 확보가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