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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일보) [충청권 새해 주요 현안] 유성터미널·대전교도소·트램 '해묵은 현안' 본궤도

대전광역시

 

 

민선 7기 마지막 해이자 민선 8기 첫 해가 될 2022년은 실타래처럼 얽혀있던 대전의 해묵은 현안 사업들이 본 궤도에 오르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상반기 중에는 지난 10년 간 공전 끝에 공영 개발로 가닥을 잡은 대전유성복합터미널 건립 사업의 용역 결과가 도출돼 후속 절차 진행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 이르면 하반기 중에는 도안지구 개발을 가로막으며 수년 째 답보 상태에 놓여있던 대전교도소 이전이 본격화 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여기에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는 대전도시철도2호선 트램 건설 사업 등 굵직한 현안사업 추진이 예고돼 있는 상황이다.

 

◇ 사업 구체화 단계 들어서는 대전유성복합터미널 건립= 오는 4월이면 대전유성복합터미널 개발 방향이나 공간 계획, 경제성 분석 등을 위한 건축기본계획 수립 용역 결과가 도출된다. 이번 용역의 목적은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입지와 규모, 사업비 조달 등 종합 분석을 통한 건립 방향 제시, 예상 문제점 및 해결 방안 마련 등이다. 주요 내용은 관련 법규 및 상위계획 검토, 개발 방향 및 목표설정, 규모 검토 및 공간 계획, 유성복합터미널건립에 따른 타당성 및 기본계획 수립이다. 경제성 분석에는 편익 대비 비용 비율(B/C), 순현재가치(NPV), 내부 수익율(IRR) 등이 담기게 된다. 또 재무적 분석에서는 수익성(재정수지 전망), 정책적 분석에서는 정책적 수요, 추진과정상 위험요인,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등이 도출될 것으로 보인다. 용역 결과가 나오면 대전도시공사는 올해 말까지 지방공기업평가원의 사업 타당성 용역을 추진하게 된다.

 

앞서 대전시는 2020년 10월 네 차례 실패한 민자공모 방식 대신 공영 개발 방식을 통해 유성복합터미널을 건립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대지면적 3만 2693㎡ 부지에 지하 3층, 지상 33층 규모(연면적 24만 ㎡)로 2023년 11월 착공, 2026년 초(4월)까지 사업을 완료한다는 구상이다. 이밖에 여객시설 이외에 공공성과 사업성 동시 확보를 위한 지식산업센터, 공공청사 및 청년활동공간 조성을 위한 공공업무시설, 청년 및 신혼부부를 위한 공동주택(행복주택 포함) 등 조성 계획도 내놨다.

 

다만 유성복합터미널 건립을 위한 과정들이 다소 지연되고 있는 감도 없지 않다. 시는 지난해 3월 시정브리핑을 통해 2021년 말까지 지방공기업평가원의 신규사업 타당성 검토를 받고 2022년 말까지 실시설계 등 절차를 밟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하지만 건축기본계획 수립 용역 입찰이 두 차례 유찰, 착수 시점이 지연되면서 타당성 검토 단계부터 미뤄진 상황이다.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사업은 2010년부터 세 차례에 걸쳐 민간사업자를 공모했으나 무산됐고, 2018년 5월 민간과 맺은 네 번째 사업 협약마저 2020년 9월 해지되면서 최종 무산됐다. 이후 계약이 해지된 민간 사업자가 대전시장의 사업면허 취소 처분을 취소해달라는 행정 소송을 제기하면서 논란이 여전한 상황이다.

 

◇대전교도소 이전…올해는 시작될까= 유성구 대정동에 위치한 대전교도소는 2017년 유성구 방동 일원으로 이전 추진이 확정됐다. 시설 노후화 등에 대한 지속적인 민원과 함께 대전교도소 이전 사업이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 내 지역공약사업으로 반영되면서다. 교도소 이전·신축 예상 사업비는 6730억 원(한국토지주택공사 추정액) 규모인데, 법무부가 추가 요구한 구치소 신축 비용까지 포함한 액수다. 사업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위탁개발 방식으로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시와 법무부, LH 등 대전교도소 이전 관련 기관 간 의견이 접점을 찾지 못하면서 사업 추진에 속도가 나지 않고 있는 상태다. 사업이 지지부진한 이유는 개발 이익금 확보를 통해 신축 사업비를 충당하려는 LH와 도안지구 3단계 개발을 마무리 하려는 시의 계획에 차이가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선투자 형태로 사업을 추진하게 되는 LH는 현 교도소 부지에서 토지 분양 수익과 공동주택 단지 공급 등을 통해 이익금을 얻고, 이를 교도소 신축 사업비로 충당하겠다는 계획이다. 반면 시는 교도소 이전 이후 도안 3단계 개발을 두고 첨단산업 클러스터·복합단지 조성을 예정하고 있다.

 

시는 당초 이전 부지 확정 후 2018-2019년 사업 계획 수립 및 도시관리계획 변경·기본설계, 2020-2021년 토지 매입 및 기본·실시설계와 공사 착공, 2022-2025년 착공 및 준공을 예상했다. 하지만 관계 기관 간 의견 조율 등이 지연되면서 당장 착공 일정도 예상하기 어렵게 됐다. 다만 관계 기관 간 사업 방식 변경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어 이르면 올해 말 착공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LH 단독 개발사업에서 대전도시공사가 참여하는 공동사업으로 전환하는 경우다. 이 경우 LH가 국유지인 기존 교도소 부지 개발을 담당하고 주변 지역 개발은 도시공사가 맡게 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새롭게 추진 중인 대전교도소는 91만㎡ 부지에 3200명(교도소 2000명, 구치소 1200명) 정도를 수용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 속도 붙나=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사업은 향후 대전 시민의 삶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요소로 평가된다. 2019년 1월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결정 이후 본격화 되고 있는 트램은 도로에 노면과 같은 높이의 레일을 설치하고 운행하는 노면 전차다.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친환경 대중교통 수단으로 분류되며 노면 승·하차가 가능, 노약자와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용 편의성이 높은 게 특징이다.

 

1996년 정부로부터 대전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이 승인된 이후 23년 만에 가시화 되고 있는 트램 노선은 크게 본선과 지선으로 나뉜다. 본선은 서대전역 네거리-대전역-대동역 오거리-중리 네거리-정부청사역 네거리-유성온천역 네거리-진잠 네거리-서대전역 네거리 구간을 잇는 33.4㎞ 구간이다. 지선은 중리 네거리-법동-동부여성가족원-연축차량기지 등 3.2㎞ 구간이 해당하며 이들 노선 건설에는 총 7492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정거장 37개소, 차량기지 1개소도 조성된다. 시는 올해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 후 공사에 착수, 2027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더욱이 추진 과정에서 대전역을 경유하는 노선이 추가되면서 원도심 활성화에도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고조되고 있다.

 

다만 트램 기종 및 급전 방식 선정은 선결과제로 꼽힌다. 당초 시는 트램 전 구간을 전기선 설치가 필요 없는 배터리 방식으로 정했지만 기술적 한계 등으로 일부 구간 가선 도입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시는 일부 구간 가선 혼용, 무가선 방식 및 수소연료전지를 사용하는 수소트램 등 다양한 전문가 의견이 나오고 있는 만큼 신중한 검토를 거쳐 적합한 기술을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박영문 기자 etouch84@daej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