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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일보) ‘남해-여수 해저터널’ 국토부 국도건설계획에 포함

 

 

부산 가덕대교~송정IC간 4차로 도로를 신설하고 남해와 여수를 잇는 해저터널 건설 사업이 국토교통부의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들 사업은 모두 예비타당성을 통과한 사업으로 확정된 도로들이다.

 

국토교통부는 앞“으로 5년간 새로 추진할 국도와 국지도 사업을 담은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2021~2025년)’과 도로관리 정책방향을 담은 ‘제2차 도로관리계획(2021~2025년)’을 도로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5차 계획에서는 총 116개 사업에 모두 10조원이 투자된다. △국도 신설·확장·선형개량 65개 구간△국도대체우회도로(국대도) 4개 구간 △국가지원지방도(국지도) 신설·확장·선형개량 47개 구간 등이다.

 

계획에 포함된 116개 사업은 국토연구원의 타당성 검토, 투자 우선순위 결정, 일괄예비타당성조사 등을 거쳐 추진여부가 확정된 사업들이다.

 

경남권에 포함된 주요 사업들을 살펴보면 먼저 남해 서면~여수 신덕 국도 77호 4차로 신설사업이 있다. 길이가 7.3km인데 사업비가 6824억원에 이르러 이번에 116개 사업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크다. 남해와 여수 사이에 해저터널을 건설하게 된다.

 

국지도 4차로 신설사업에는 부산 가덕대교~송정IC 사업이 있다. 이는 녹산산단위에 고가도로를 만드는 사업인데 녹산산단 내부도로에 교차로가 너무 많아 정체가 이어지고 있어 아예 고가도로를 만들어 신호를 안 받고 그대로 통과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특히 이 도로는 가덕신공항 북쪽에 위치해 앞으로 공항을 이용하는 사람도 빠르게 공항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길이는 2.62km며 4차로다.

 

또 국도 3호선 남해 삼동~창선 4차로 확장사업은 삼동면 지족리와 창선면 대벽리 구간 11.1㎞를 2차로에서 4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으로, 모두 1656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국도 시설개량사업으로 14호선 거제 남부~일운(14.3km)는 일운면 지세포리~남부면 저구리 총 14.3km를 개량하는 사업으로 2022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