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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일보) GTX-D '강남 직결' 무산… 환영 받지 못한 '용산 연결'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 확정

 

B노선 공유 '용산行' 보완책 제시
김포~부천 노선 초안 거의 그대로
추가대책 검토에도 거센 반발 예상

안성 확정 '경기도 전역 철도 시대'


서부권광역급행철도(GTX-D) 강남 직결 방안이 끝내 불발됐다. 국토교통부는 29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을 확정하면서 당초 초안에 제시된 김포~부천 노선을 그대로 반영했다. 김포지역 등의 반발에 보완책으로 거론됐던 용산 연결 방안이 제시됐지만 반대 여론은 거셀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경기도는 유일하게 철도가 지나지 않았던 안성지역에 동탄~청주공항 광역철도(수도권 내륙선), 평택~부발선 개설이 확정되면서 경기도 전역이 철도 시대를 맞게 됐다. 

 

 

국토부는 이날 오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발표했다. 지난 4월 공청회를 통해 제시됐던 초안이 거의 그대로 반영됐다.

 

 

가장 반발이 거셌던 GTX-D노선은 그대로 김포 장기역~부천종합운동장역 구간만 개설하는 것으로 확정됐다. 대신 기존에 확정된 GTX-B노선을 부천종합운동장역부터 공유해 서울 용산까지 연결하는 방안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 초안에서 제시됐던 동탄~청주공항 광역철도, 평택~부발선을 비롯해 별내선 연장(별내~별가람), 송파하남선(오금~하남시청), 강동~하남~남양주선(강동~남양주), 위례과천선(복정~정부과천청사), 고양은평선(새절~고양시청), 인천 2호선 고양 연장선(인천 서구~고양 일산서구), 위례삼동선(위례~삼동), 일산선 연장선(대화~금릉), 분당선 연장선(기흥~오산), 신분당선 연장선(호매실~봉담 / 용산~삼송), 대장홍대선(부천 대장~홍대입구), 제2경인선(청학~노은사), 신구로선(시흥대야~목동) 등이 고스란히 포함됐다. 경부고속선 수색~금천구청, 광명~평택 구간 선로 용량을 확충하는 내용 등도 그대로 반영됐다.

경기도에 따르면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노선 중 경기도에 영향을 미치는 노선은 21개로, 전체 44개 노선 중 절반에 달한다. 총 사업비는 35조4천억원으로, 전체 사업비 58조8천억원의 60% 수준이다.

 

 

한편 국토부는 GTX-D의 강남 직결 방안을 받아들이지 못한 데 대해 "경기도가 건의한 강남 직결 노선은 사업비가 6조4천억원, 인천시가 제시한 노선은 9조5천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사업비 규모와 경제적 타당성, 비수도권과의 투자 규모 균형 측면 등을 두루 고려했을 때 김포~부천 노선이 타당한 것으로 판단했다"며 "GTX-B노선을 공용해 서울 도심까지 직결 운행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포~부천 노선만으로는 수도권 서부지역 교통 수요에 대응할 수 없다는 비판을 감안한 듯 국토부는 이날 수도권 서부지역 교통 대책을 함께 발표했다. 인천 2호선을 통해 GTX-A와의 환승이 가능토록 하는 한편 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을 추가 검토하겠다는 점 등을 제시했다. → 노선도 참조·관련기사 3면(['제4차 국가철도망' 확정 반응] 국토부, 반발 의식 서부권 신도시 '대안'… 지역 추가 대응 나서)

 

 

김우성·강기정기자 kanggj@kyeong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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