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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일보) 전북 군산형 일자리 결실…소형 화물 전기차 ‘다니고 밴’ 첫 출고

1~3호차 지역사회 기증, 연내 3000대 생산 계획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로 활기를 잃은 군산 경제를 살리기 위해 정부가 대안으로 내놓은 전북 군산형 일자리의 첫 성과물이 나오면서 전기차 메카도시로 자리잡기 위한 첫걸음을 내디뎠다.

전북도는 24일 ㈜명신 군산공장에서 전북 군산형 일자리 생산 1호차인 다니고 VAN 출고식을 개최했다. 중소·중견기업이 힘을 합해 이룬 첫 성과물로, 전북 전기차 산업 발전의 신호탄으로 평가받는다.

이날 출고식에는 송하진 도지사, 강임준 시장, 참여기업 대표, 지역 도의원, 양대 노총 지역위원장, 상생협의회 위원 등 50여 명이 참석해 전북산 첫 전기차 생산을 축하했다. 특히, 김용기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과 장영진 산업부 산업혁신성장실장 등 관련 중앙부처 인사들이 함께 참석해 기쁨을 같이했다.

더욱이 생산 1~3호차를 지역사회에 기증하며 대기업이 사라진 자리에서 아픔을 극복하고 새로운 출발을 함께 일궈낸 지역과 동반 성장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대창모터스와 명신의 생산활동 협업사업의 결과물로 탄생한 다니고 VAN은 이날 1호차 출고식을 기점으로 본격적으로 생산된다. 지난해 10월 두 회사는 3년간 총 1만3000대를 생산하기로 위탁생산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올해 연내 3000대 생산을 시작으로, 2023년까지 1만3000대, 향후 추가로 5000대를 더해 1만8000대까지 생산할 계획이다.

이날 출고식을 진행한 다니고 VAN은 5도어 타입의 2인용 소형 화물 전기차로, 스타렉스와 다마스의 중간 크기다. 최고시속 110Km/h, 1회 충전으로 최대 206km 주행이 가능하다. 판매가격은 출고가격 3680만 원으로 정부 및 지자체의 보조금 2500만 원을 지원받으면 1000만 원가량이면 구입이 가능하다는 것도 강점으로 꼽힌다.

아울러 ㈜명신은 2019년 공장 가동을 준비하면서 현재까지 209명을 채용했고, 연차별 계획에 따라 최종 1250여 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전북도와 군산시는 참여기업들이 본격적으로 생산·고용에 들어감에 따라 참여기업의 지역 조기 안착에 초점을 맞춰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본격적으로 전기차 생산에 돌입하면서 창출되는 500여 명의 신규 채용에 대비해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추진하고, 참여기업들의 사업 초기 경영 안정화를 위해 7월부터 400억 원 규모의 ‘전북 군산형 일자리 특례보증 지원사업’도 지원한다.

임금관리위원회 및 갈등조정중재특별위원회 등의 체계를 갖추고 선진형 임금체계를 구축해 오는 11월에는 공동교섭을 추진해 핵심 상생협약을 이행할 계획이다.

또한, 원·하청 간 복지 격차를 해소할 공동근로복지기금 도입을 위해 사전 제반 사항을 이행하고, 전기차 관련 국가공모사업과 R&D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사업의 완성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오늘 1호차 생산은 중소·중견기업이라는 한계와 난관을 자치단체와 힘을 합쳐 이겨낸 성과물로써 전북 전기차 산업의 비약적 발전을 알리는 신호탄이다”면서 첫 전기차 생산을 축하했다.

한편, 이날 공식 행사에 앞서 송하진 도지사는 그간 노사민정의 협력을 통해 전북 군산형 일자리 발굴과 추진에 노력한 김현철 군산대 교수, 고진곤 한노군산지역 의장, 서지만 실무추진위원장 등에게 표창장을 수여 했다.

천경석 1000press@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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