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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일보)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3년7개월 결단 필요… 재가동 약속 공수표

2017년 6월 말 가동중단 문 대통령 비롯 단체장, 국회의원들 “재가동 시키겠다”
현대중공업 여전히 “기다려달라” 등 같은 변명 되풀이
전북도 역시 현대중공업 눈치보며 용단만 기다리는 모양새 ‘의지부족’ 비판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활용에 대한 결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대통령부터 국무총리, 여당대표, 국회의원, 도지사 등 수많은 정계 인사들이 조속한 재가동을 약속했지만 현재까지 재가동 움직임은 없는 실정이다. 당시 현대중공업은 “2019년부터 재가동 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대통령과 국민에게 약속했지만 지켜지지 않았다. 3년7개월이 지난 현재도 무응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더욱이 전북도청 간부진은 지난 26일 군산조선소 활용 여부를 논의하기 위해 현대중공업 임원진들과 만나기로 약속을 했었지만 이들은 만남 일정이 다가오자 “언론에 비춰지는게 부담스럽다”며 약속을 일방적으로 연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도는 현대중공업의 눈치를 보며 차일피일 현대중공업의 용단만 기다리는 의지부족 모양새고, 현대중공업은 갑의 지위에서 여전히 ‘기다려달라’는 여유로운 모습으로 비춰지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2020년 전 세계에 발주된 LNG선 63척 가운데 21척을 수주했고, 삼성중공업 19척, 대우조선해양이 6척을 수주했다. 가격 경쟁력을 내세워 조선업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중국은 5척을 수주하는 데 그쳤고, 일본은 한 척도 수주하지 못했다.

게다가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기업결합 승인이 7부 능선을 넘어섰고, 국내 굴지 두산인프라코어 인수 역시 순탄하게 진행되는 등 몸집을 부풀리고 있고, 친환경 선박 개발과 생산설비 구축 등에 5년간 최대 1조원을 투자하기로 하는 등 상장사 추진을 위해 기업공개를 할 계획이다.

대외적 상황에 비춰볼 때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을 결정했던 현대중공업의 경영난은 핑계로 여겨질 수 밖에 없는 대목으로 보여진다. 특히 대기업이 가져야할 신뢰도 차원에서 국민과의 약속을 져버린 게 아니냐는 비판도 나온다. 최길선 전 현대중공업 회장은 2017년 7월 28일 문재인 대통령과 면담에서 “2019년이 되면 (조선)업계의 상황이 호전될 것”이라며“군산조선소도 좀 어려움을 참고 견디다가 2019년부터 어떻게든 일할 수 있도록 모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었다.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전폭적 지원을 약속했다가 시들해진 전북 정치권을 바라보는 시각도 곱지 않다.

지난 2017년 6월 말 전북 경제의 혈맥으로 불리던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선박 수주량 감소를 이유로 가동을 중단했다. 협력업체 86곳 가운데 69곳이 문을 닫았고, 현재 17사만 남아 간간히 버텨오고 있다. 조선업 근로자 역시 5250명에서 140명으로 대부분 실직자 신세가 됐고, 이들 가족까지 환산하면 2만여명에 이르는 조선업 종사자들이 직격탄을 맞았다. 준비없던 전북 경제 역시 파탄 위기를 맞았고, 정부는 급기야 군산을 산업위기대응지역으로 선포하고 현대중공업과 타협점을 찾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재가동을 전북도민에게 약속했고, 여야 정치권, 전북 국회의원, 단체장들도 일제히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공약했지만 기억에서 잊혀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전병순 전북도 혁신산업국장은 이날 전북도의회 업무보고에서 “현대중공업의 입장을 대변하는 것은 아니지만 코로나로 미뤄져왔던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심사가 상반기 중 마무리 될 것 같다”며 “기업결합 심사 이후 하반기 중 현대중공업의 (군산조선소 재가동과 관련한) 로드맵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이강모 기자